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 출시
네이버-YBM, 토익스피킹에 AI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
ADT캡스,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 출시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 출시

KT가 산업용 머신비전 전문기업 코그넥스와 함께 5G 머신비전 서비스 ‘5G 스마트팩토리 비전(5G Smart Factory Vision)’을 출시한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공장에 설치된 카메라들을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불량검사, 제품식별, 치수측정 등 기존에 사람이 육안으로 하던 검사 작업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KT의 ICT 역량과 코그넥스의 이미지 인식 기술이 결합돼 △5G 기반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스마트팩토리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 △딥러닝 비전 분석 △공정상태 모바일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을 사용하면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원하는 위치에 카메라 설치가 가능하며, 촬영된 검사 이미지와 수집 데이터를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관리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가 KT 5G 팩토리메이커스(KT 스마트팩토리 전용 플랫폼)를 통해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AI로 자동 분석되어 기계의 동작을 결정한다. 특히, 데이터의 손실이나 분실을 막기 위해 촬영 이미지는 클라우드에 저장돼 운영 및 유지보수 관련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검사작업을 진행하는 ‘룰(Rule)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과, 비정형 항목의 검사가 가능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공장의 환경과 공정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자동차, 반도체, 식품, 의료제약,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종류의 공장에 적용 가능하다.

KT 기업신사업본부 문성욱 본부장은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이 다양한 공장 환경에 적용되면 제조업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KT는 앞으로도 스마트팩토리 상품 라인업을 지속 확장해 공장 전체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YBM, 토익스피킹에 AI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

네이버가 YBM홀딩스 산하 YBM한국TOEIC위원회와 함께,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을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수험자 확인 절차에 도입하였다.

토익스피킹 얼굴 인식 시스템은 수험자의 대리응시 방지 및 본인확인 절차 간소화를 위해 6일(토) 시험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수험자가 토익스피킹 시험 접수 시 제출한 사진과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AI가 비교해 수험자 본인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수험생은 시험 시작 전 각 컴퓨터에 설치된 웹캠으로 얼굴을 촬영하고 시험에 체크인 하면 된다.

네이버 얼굴 인식 시스템은 99%이상의 높은 정확도와 함께 0.1초만에 사람의 얼굴을 감지해 빠르게 본인 확인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AI가 얼굴의 특징값을 계산해 두 얼굴의 특징값 간 유사도를 빠르게 비교하는 기술로 본인 확인에 대한 오차를 줄였다.

특히 이번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은 생년월일과 수험번호 등 별도의 인증 정보 입력 없이 신속한 시험 체크인을 가능하게 해 수험생들의 편의를 증대했다. 또한, 대리 응시를 방지할 수 있어 토익스피킹 시험 성적에 대한 신뢰도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YBM에서 시행 중인 중국어말하기시험(TSC), 일본어말하기시험(SJPT) 등에도 추가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네이버 클로바 정석근 대표는 "네이버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얼굴 인식 기술을 비롯한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언택트 시대에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의 사용성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BM한국토익위원회 하금수 상무는 “얼굴 인식 시스템 도입을 통해 토익스피킹 대리응시를 방지하는 보안 강화 효과와 함께, 본인 체크인 절차가 간소해져 수험생의 편의가 증대되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스피킹은 전 세계적으로 86개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매주 2회 이상 시행 중이며, 약1,700여개의 기업 및 기관에서 신입 채용, 인사 고과, 해외 파견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성적 발표가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다.

 

ADT캡스,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 출시

보안전문기업 ADT캡스가 스마트한 자동경비 설정으로 새벽 시간대 보안을 강화한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를 출시했다.

ADT캡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는 음식점 등 식자재∙물류∙자재를 새벽시간에 납품 받는 업체를 대상으로 경비를 강화하고 보안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마련된 서비스이다. 기존 무인경비 시스템에 자동 경비 전환 기능을 추가해, 배송 기사가 업장을 방문해 보안을 해제한 이후 다시 보안 모드를 가동하지 않아도 퇴실 후 자동으로 경비 모드로 전환된다.

배송은 심야 및 새벽 시간대 점주나 고객이 없는 상태에서 배송 기사 출입이 이루어지면서 부주의로 인해 보안에 공백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게 일어난다. 개인의 실수로 인한 보안 공백은 곧 업장 및 사업주의 재산상 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보완 장치가 필요했던 상황이다. 이에 ADT캡스는 보다 안전한 매장 관리 및 운영을 위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마련하게 되었다.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는 새벽 시간대는 물론 무인 매장에 방문하는 배송 기사 및 청소업체까지 다양한 업종에도 맞춤형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 경비 전환 시간은 사용자 필요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다.

배송기사 전용 카드 발급으로 관리 편의성을 높인 점도 돋보인다. 먼저, 실물 플라스틱 카드를 제작해 해당 카드로 출입 시 자동으로 스마트 경비 기능이 적용된다. 이와 더불어 올해 하반기 출시되는 모바일 출입 카드를 적용, 카드 분실 시에도 사업주가 직접 매장을 방문하거나 ADT캡스에 출동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앱으로 간편하게 출입이 가능하다. 사업주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배송기사용 카드를 추가∙삭제할 수 있으며, 카드 등록 현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ADT캡스 관계자는 “최근 물류∙배송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에 발맞춰 보다 스마트한 무인경비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 “ADT캡스의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를 통해 사업주는 새벽 시간대 배송 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공백과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경비 운영 및 카드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ADT캡스의 새벽배송 무인경비 서비스 관련 자세한 문의 및 신청은 ADT캡스 고객센터(1588-6400)를 통해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