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고 들리는 상담으로 진화한 지식iN 엑스퍼트

네이버의 전문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 (이하 지식iN 엑스퍼트)’가 한층 편리한 지식공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6월 22일, 음성/영상 상담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그 동안 엑스퍼트는 ‘톡톡’을 활용한 텍스트 기반 상담 환경을 제공해왔지만 상담 카테고리 종류가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전문가들이 분야 별로 최적화된 상담 방식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지난 해 11월 노무, 세무, 마음상담 등 세 개 상담 분야로 시작한 지식iN 엑스퍼트는 전문지식에 대한 일반인의 접근성을 크게 확장시키며 호응을 얻어온 결과, 현재는 총 57개 상담 카테고리에서 이용자와 전문가 사이에 연결을 돕고 있다.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는 약 2,300명에 달한다.

음성/영상 상담 기능은 모바일 지식iN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전문가는 음성/영상 상담 전용 상품을 새로 등록하거나 기존 상품에 대해서는 설정을 변경해 이용하면 된다. 이용자는 상품 설명에서 음성 또는 영상 상담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상담 시에는 ‘보이스 톡’, ‘페이스 톡’처럼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음성/영상 상담 기능은 업데이트 이전부터 이용자 목소리를 통해 필요성이 제기됐던 기능들이다. 특히 음성 상담 기능은 마음상담, 연애, 운세/사주 등 이용자와 전문가 간 정서적인 교감이 중요한 분야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일 예정이며, 영상 상담 기능은 운동, 취미, IT 등 이용자의 상담 목적이 ‘How-to’에 집중된 분야에서 원활한 소통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지식iN 강춘식 리더는 “지식iN은 이용자가 원하는 상담 카테고리는 무엇인지, 필요로 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반영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이용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만족스러운 지식공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식iN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하며 ‘음성/영상 상담 기능’을 활용해 상담한 이용자가 후기를 작성할 경우 네이버페이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오는 7월 18일까지 진행한다. 엑스퍼트 내에서 후기를 남긴 이용자 모두에게 2천 원을, SNS에 후기를 올린 이용자에게는 선착순 2만 명까지 3천원을 지급하며 정성스럽게 리뷰를 작성해준 10명을 추첨해 1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마음챙김을 위한 ‘감정 기록’ 습관, 앱으로 실천한다

2019년 10월부터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명상, 수면 및 휴식 앱 캄(Calm)은 사용자가 감정을 매일 기록할 수 있도록 돕는 ‘기분 기록’ (Mood Check-In)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열 두가지 감정 중 한 가지를 골라 태그를 추가하거나 메모를 작성을 하는 등 앱 내 달력에 하루하루의 기분을 기록할 수 있다.

캄의 커뮤니티 매니저 크리스티안 슬롬카 (Christi-an Slomka) 역시 정신 건강 증진 방법의 하나로 ‘감정 기록(mood tracking)’을 권유한다.

그는 감정 기록을 추천하는 다섯가지 이유로 “내면을 살펴보며 감정을 객관적으로 인지하게 되고, 본인의 감정을 다스릴 방법을 알게 된다" "본인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평소 생활 습관을 파악하게 되는 유용한 계기가 될 수도 있으며, 가족 및 친구와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나눌 수 있게 된다" "꾸준히 감정을 기록하다 보면 주변인들도 그 기록을 바탕으로 감정적 지원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정신 건강 증진의 한 방식으로 감정 기록이 떠오르며, 윈키아 이모 (WINKIA EMO), 무다 (MOODA), 마인드 커넥트 등의 감정 일기 애플리케이션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