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썬더볼트 4(Thunderbolt 4)'와 관련된 새로운 세부정보를 공개하였다.

▲썬더볼트 4와 기존 썬더볼트3 및 이전 USB 세대 비교 도표

썬더볼트 4는 인텔의 차세대 모바일 PC 프로세서(코드명: 타이거 레이크, Tiger Lake)에 통합될 예정이다.  데이터는 초당 40Gb(기가비트) 속도로 전송 가능하고 4K 디스플레이를 2개 연결하거나 8K 디스플레이 1개를 연결할 수 있다. 기존 썬더볼트 3 기기도 호환되며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와 PCI-Express, USB4 등 다른 인터페이스와 호환성도 보장된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서 총괄 매니저는 “썬더볼트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는 선도적인 연결 표준성을 제공한다" "USB-C의 단순성, 성능 및 신뢰성으로 컴퓨팅 경험을 향상시키고 USB-C의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썬더볼트 4의 등장은 인텔이 PC 생태계를 진정으로 보편적인 연결 솔루션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제리 파라다이스(Jerry Paradise) 레노버 PC 및 스마트 디바이스 기업용 포트폴리오 부문 부사장은 “썬더볼트 4의 새로운 기능과 최소 요구사항은 IT 고객 및 사용자들이 원하는 우수한 경험과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할 것이다” “레노버는 썬더볼트 4 PC 소개와 썬더볼트 관련 주변기기의포트폴리오 확대로 썬더볼트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기 위해 인텔과 협력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썬더볼트 4 컨트롤러 인텔 8000 시리즈

인텔은 올해 말 썬더볼트 4 컨트롤러 8000 시리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컴퓨터 제조사를 위한 JHL8540과 JHL8340 호스트 컨트롤러, 주변기기 제조사를 위한 JHL8440 디바이스 컨트롤러 등이다.

따라서 썬더볼트 4 포트를 탑재한 컴퓨터와 각종 제품들 역시 올해 말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