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PC 시장에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7nm(나노미터) x86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라이젠 PRO 4000' 시리즈를 선보였다.

AMD 라이젠 PRO 4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시스템 메모리 실시간 암호화 기술인 'AMD 메모리 가드'(AMD Memory Guard)와 민감한 데이터나 신뢰 받는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고 저장 가능하도록 하드웨어 루트를 구축하는 'AMD 시큐어 프로세서'(AMD Secure Processor)를 지원한다.

AMD의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라이젠 PRO 4000 시리즈는 경쟁 제품 대비 최대 31%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와트 당 성능은 최대 43% 더 높다.

AMD 라이젠 3 PRO 4350G, 라이젠 5 PRO 4650G, 라이젠 7 PRO 4750G 등 세 가지 모델이 있으며 각각 TDP(열설계전력) 35와트인 GE 모델도 있다. 기존 제품인 라이젠 3000 시리즈 프로세서와 비교하면 전반적인 사양은 비슷하지만 내장 그래픽으로 라데온 그래픽스(Radeon Graphics)를 제공하므로 그래픽카드가 없어도 PC를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기존에 라이젠 제품군은 4코어 이하인 엔트리 모델에만 내장 그래픽이 제공되었는데 라이젠 PRO 4000 시리즈는 8코어 모델도 내장 그래픽을 지원하므로 CPU 성능에 아쉬움을 느꼈던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라이젠 PRO 4000 시리즈는 7월 22일부터 전 세계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구축) 업체와 OEM 파트너사들의 제품에 탑재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컴퓨존, 아이코다, 조이젠, 가이드컴 자체 브랜드 PC 및 전국  소규모 PC 판매점을 통해 완제품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부문 총괄 매니저 사에이드 모쉬케라니(Saeid Moshkelani) 부사장은 “AMD는 메인스트림 PC 유저부터 게이머, 스트리머 및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를 아우르는 모든 고객에게 놀라운 PC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서 및 그래픽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는데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있다” “오늘날 자사의 오랜 PC 파트너사들과 함께 선보이는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이번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업무 환경 또는 일상 속에서 궁극의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