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텔레그램보다 보안성 높다?!···모바일 메신저 '시그널' 관심↑
- 커피레이크 탑재 미니 게이밍 데스크톱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
- 조현민 '물벼락 갑질'이어 CJ 이재환 대표도 '갑질 논란'
- 미국 TIME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문재인·김정은·트럼프 선정
- 국내 최초 '인공지능' 모든 것을 한눈에···'2018 국제인공지능대전' 개최

 

텔레그램보다 보안성 높다?!···모바일 메신저 '시그널' 관심↑

댓글 혐의 조작 논란속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드루킹' 김모씨가 사용했다는 모바일 메신저 '시그널'이 새삼 화제입니다.

20일 서울지방경찰청이 김 의원과 김모씨가 텔레그램 외에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시그널이라는 메신저를 사용했다고 밝힌 것 인데요.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구속된 김씨를 포함해 3명의 휴대전화를 압수·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기간동안 김 의원은 16차례, 김씨는 39차례 문자를 전송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보안 전문가가 개발했다는 시그널은 국내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강력한 보안성의 이유로 각광받으며 상당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도 시그널은 비영리단체인 전자프런티어재단(EFF)에서 2016년 발표한 '보안 메시지 서비스 평가'에서 4점에 그친 텔레그램을 누르고 최고 점수 7점 기준 만점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감청 등 무차별 정보수집을 세상에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도 트위터를 통해 자신도 사용하고 있다고 알리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 텔레그램보다 보안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모바일 메신저 '시그널'
▲ 텔레그램보다 보안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모바일 메신저 '시그널'

시그널은 종단간(End to End)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메시지의 내용을 암호화 합니다. 특히, 암호화된 이 대화 내용은 서버에 저장되는 것이 아닌 당사자의 양측 기기에 보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송된 내용은 자동으로 삭제되는데요. 이 삭제 시간은 1초부터 1주일까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압도적인 사용률을 보이는 카카오톡의 경우 암호화는 하지만 카카오 측의 서버에 보관됩니다. 수사기관이 압수수색 영장을 제출하면 서버에 저장된 2~3일 동안의 내용이 제공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처럼 시그널은 제3자가 대화 내용을 엿볼수도 없음은 물론 서버 역시 해외에 있기때문에 정부나 수사기관이 서비스 업체로부터 자료를 확보할 수 없어 검열도 불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시그널은  1:1 대화는 물론 그룹 대화도 가능하고, 음성·영상 통화도 가능합니다. 물론 사진과 문서 전송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김경수 의원은 드루킹 사건의 악재에도 경남도지사 선거 출마라는 정면돌파를 선택했는데요. 서울경찰청장은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직접 기사 URL을 보낸 것으로 확인된 만큼 조만간 소환 조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전해졌습니다. 김 의원은 2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 찾아 고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본격적인 선거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커피레이크 탑재 미니 게이밍 데스크톱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

MSI가 크기는 작지만 성능은 강력한 미니 게이밍 데스크톱을 선보였는데요. '게이밍', '게이밍'스러운 메카닉한 디자인도 범상치 않아 보입니다.

주인공의 이름은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 이 제품은 12.8cm x 26.8cm 의 미니 PC 수준의 외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코드명 커피레이크의 최신 8세대 인텔 코어 i7-8700 프로세서를 비롯해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6GB 그래픽카드를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미니 게이밍 데스크톱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
▲ 미니 게이밍 데스크톱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

기존 데스크톱 PC와는 달리 그래픽카드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이기 위해 수직형으로 장착한 MSI만의 특별한 설계가 적용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MSI만의 독보적인 냉각 기술인 '사일런트 스톰쿨링'(Silent Storm Cooling)이 접목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CPU와 GPU의 공간을 나누어 최적의 공기 흐름을 제공, 작은 크기의 데스크톱 제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발열문제를 해소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돕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편하게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있고, CPU는 물론 그래픽카드도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확장성이 부족했던 기존 미니 데스크톱 PC의 단점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데스크톱이라면 소프트웨어도 중요한데요. 이 제품에는 게이밍 환경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MSI의 기술이 집약된 '게이밍 센터'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 퍼포먼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최적화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한편, MSI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한 이벤트도 진행하는데요. 4월 30일까지 'MSI 나이트블레이드 MI3 8RG60'를 구매하고 포토 상품평을 등록하면 'MSI 한정판 게이밍 헤드셋'을 증정합니다. 포토 상품평 등록 후 https://kr.msi.com/Promotion/reward-hunt 로 해당 링크를 등록하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조현민 '물벼락 갑질'이어 CJ 이재환 대표도 '갑질 논란'

누가 누가 잘하나(?)···.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장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벼락 갑질', 모친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의 '욕설·화초 투척' 등 대한항공 총수 일가의 갑질 논란에 이어 이번에는 CJ 이재현 회장의 동생인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의 갑질이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19일 JTBC 뉴스룸은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의 수행비서들이 인간 이하의 대접을 받았다는 주장을 보도했는데요.

전직 수행비서 A씨에 따르면 하루 일과가 이 대표가 요강으로 쓰는 바가지를 씻는 일부터 시작했다며, 회사가 아닌 집으로 출근하고, 사과는 긁어서 줘야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과일을 손질하지 않으면 혼이 나고, 직원마다 부여된 번호의 벨로 호출하고, 김치를 물에 씻는 것부터 가스 버너의 불을 켜고 줄이는 등의 일들을 수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더불어 불법 유턴을 지시하기도 하고, 제주도 가는 길에 가방에서 비비탄 총이 발견되자 '네가 한 거로 해'라며 문제가 생기면 비서가 한 일로 뒤집어 씌우기도 했다고 합니다. A씨는 '직원이 아니라 하인이었다'라고 밝혔습니다.

 

▲ JTBC 뉴스 방송 화면 캡쳐
▲ JTBC 뉴스룸 방송 화면 캡쳐

한편, 이재환 대표는 JTBC의 취재가 시작되자 "부적절한 처신으로 고통을 느낀 분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며, "모든 것은 자신이 부족해 일어난 일이다. 다시는 이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 총수 일가가 해외 물품을 밀반입하기 위해 내부 전담팀을 운영했다는 소식도 보도되었습니다. 감시가 소홀한 새벽 시간의 항공편을 이용해 가구, 인테리어 용품, 쇼핑백, 아동복, 속옷, 소시지 등 다양한 개인 물품을 들여왔다는 직원들의 증언이 나온 것인데요. 이에 관세청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부, 조현아 사장, 조현민 전무,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의 해외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확보해 조사 중입니다.

우리는 익히 봐 왔습니다. 재벌총수들의 특별사면을 비롯해 잠잠해 지면 조용히 일선에 복귀하는 모습까지 말이죠. 현행법상 처벌이 어려운 직장 내 갑질에 대한 제도적 처벌 규정의 강화는 물론 재벌들의 갑질 역시 발생되지 않도록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미국 TIME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문재인·김정은·트럼프 선정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TIME)지가 19일(현지시간) '2018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의 명단을 발표했는데요.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정세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남북미 3국 정상이 지도자 항목에 나란히 선정된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추천인은 지난 2015년 흉기 피습 사건을 겪었던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입니다. 그는 피습 사건 당시 병문안을 왔던 사실을 언급하면서 문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된 후 북한 관련 문제가 극적으로 흘러갔다며, 현행 난제를 해결하면 한반도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세계의 미래를 정의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적었다고 하는군요.

더불어 영향력 있는 지도자 항목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동북아 지도자가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은 올해로 8년 연속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있는 100인에 올랐습니다.

이 외에도 트럼프 대통령 주변과 러시아 간 내통 스캔들을 수사하고 있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를 비롯해 맬컴 턴불 호주 총리,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오프라 윈프리, 할리우드 스타인 니콜 키드먼과 휴 잭맨, 가수 리한나, 영국 해리 왕자와 약혼녀 메건 마클 등이 100인에 들었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고향인 한국에서 개최되었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노보드 여자 하프파이프 금메달을 목에 건 클로이 김(Chloe Kim 김선) 선수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의 모든 것을 한눈에···'2018 국제인공지능대전' 개최

우리의 삶과 사회, 그리고 산업전반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점쳐지는 국내외 업계의 화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박람회가 개최됩니다.

국내 인공지능산업을 리더하고 있는 (사)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이상진), 관련 전문 미디어 인공지능신문, ICT 융합 등 첨단 과학 기술분야 전문 주최사 스토리앤플랜(대표 김대수), 국내외 무역전시회(Trade Show) 전시전문 주최사 서울메쎄인터내셔널(대표 박병호) 등이 각 킨텍스에서 개최될 국제인공지능대전(KOREA AI)과 코엑스에서 개최될 인공지능엑스포코리아(AI EXPO KOREA)를 상호 통합하기로 합의하고 지난 19일 서울메쎄인터내셔널 회의실에서 전격 통합개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통합전시회 명칭은 '2018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으로 확정되었으며, 오는 7월 9일(월)부터 11일(수)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통합 개최하기로 합의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각 주최사들은 통합전시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상호 긴밀하고 효율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2018 국제인공지능대전'(AI 엑스포 코리아) 통합개최 협약식
▲ '2018 국제인공지능대전'(AI 엑스포 코리아) 통합개최 협약식

'2018 국제인공지능대전' 사무국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조업과 융합산업 혁신을 이끌 인공지능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이 펼쳐질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통합 개최되는 이번 '2018 국제인공지능대전'의 주요 출품·전시품목으로는 <AI Elemental Technologies · H/W · 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 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플랫폼·솔루션 등과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콜센터·컨텍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과 '인공지능경진대회',  'AI 유저 컨퍼런스', '부대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더불어 동시 개최 행사로 '스마트 커넥티드 월드'(Smart Connected World) 및 '인공지능 인력 1:1 매칭', 'AI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데모데이' 등이 진행 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한편, 이날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 이상진 회장은 "인공지능과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고자 하는 기업 및 관련 기술을 도입하고자 희망하는 사용자의 방향설정과 '자발적 네트워킹 기회'를 통한 국내 인공지능산업의 발전을 꾀하고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기획된 만큼 다양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보유한 인공지능 기업과 사용자가 상호 교류하고 비즈니스 기회와 협력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