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모바일 게임 분석 솔루션 ‘게임 IQ’(Game IQ)를 출시했다.

게임 IQ는 분류, 장르, 하위 장르 및 태그 등 평가기준에 대한 인사이트(통찰력)를 제공하는 수직 맞춤형 분석 플랫폼이다. 과거 모바일 게임 분석은 카테고리 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수작업이 필요했다.

각 회사들은 분류체계에 대해 자신들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어서 벤치마킹에 어려움이 있었고, 모든 앱스토어들이 통합된 게임 카테고리를 제공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졌다. 단적으로 단일 게임이 종종 여러 하위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다.

게임 IQ는 이 같은 문제를 모두 해결한다.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게임 IQ는 맞춤형 뷰를 생성하고 분류체계를 유지하여 수많은 게임 분류를 자동화해준다.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된 게임 IQ는 수만 개의 앱을 분석하는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다양한 레벨에서의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다. 시장 기회와 규모에 대한 통찰력부터 게임 카테고리, 장르와 서브장르에 대한 해법 그리고 IP, 아트스타일, 수익화 모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게임 IQ 플랫폼은 독점적 데이터 시스템에 이미 28,000개 이상의 게임이 태그 및 분류되어있으며, 게임 개발자들은 사전에 정립된 분류체계로 제품 개발, 사용자 확보, 수익화, 마케팅 외 다양한 활동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앱애니의 CEO 테드 크란츠(Theodore Krantz)는 “게임은 모바일의 꽃이다” “우리가 다음 10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게임 퍼블리셔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면 경쟁사를 해부하는 수준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앱애니는 게임 IQ의 독보적인 정밀성을 통해 코어, 캐주얼 및 카지노 장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업계를 인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싸이플레이(SciPlay)의 사업 개발 및 전략 부서 디렉터인 조셉 번(Joseph Byrne)은 “게임 IQ는 자사의 투자와 M&A 전략을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특정 카테고리 및 하위 장르 데이터를 집계하는 기능을 통해 우리 팀들은 시장 규모, 주요 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수익 정보를 빠르게 확인했다” “‘공유 사용자' 부분을 통해서는 특정 장르가 기존 플레이어들과 어떻게 공감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게임 IQ는 우리의 장기적인 비전을 고안하는데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게임 IQ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앱애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