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그래픽카드 전문가 4명이 의기투합해 그래픽카드 유통 회사를 만들었다. 사명은 이엠텍아이엔씨. 토종 그래픽카드 명가의 시작이었다. 이엠텍아이엔씨는 XENON, HV, EVGA, 사파이어 등의 유명 그래픽카드 브랜드를 유통하며 연 평균 40만장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PC 그래픽카드 시장과 OEM 채널에 유통 및 공급하고 있다. 이외에 각종 고객 만족 대상, 히트상품, 히트 브랜드를 석권하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PC 부품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엠텍아이엔씨의 특징은 고객 친화적 서비스다. 늘 고객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우선시하는 이엠텍아이엔씨의 전략은 성공했다. 과거 유명 국산 그래픽카드 회사들이 경쟁했던 화려했던 시대가 지나가고 난 후, 유일하게 살아남은 것이 이엠텍아이엔씨였던 것이다. 그렇게 이엠텍아이엔씨는 토종 그래픽카드 브랜드의 자존심을 지켜오고 있다.

그런 이엠텍아이엔씨가 야심차게 준비한 브랜드가 있다. ‘레드빗’이다. 20년 가까이 고객들과 성장해 온 이엠텍아이엔씨의 최종 목표이자 완성에 가까운, 굉장히 중요한 브랜드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2022년 이엠텍은 레드빗 브랜드로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일까? 이에 이엠텍아이엔씨 이덕수 대표를 만났다.

 

Q) "이엠텍아이엔씨 회사 소개를 부탁한다"

이엠텍아이엔씨는 2003년에 업계전문가 네 명이 의기투합해 설립한 회사다. 주로 PC기기에 들어가는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그 외 공유기, 주변기기 제품들을 국내에 OEM 생산 또는 유통, 공급하고 있다.

이엠텍아이엔씨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그래픽카드를 제조 생산을 하고 있는 브랜드이며, 현재 NVIDIA, AMD 칩셋을 적용한 다양한 그래픽카드 제품들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북미 인기 브랜드 EVGA 의 그래픽카드, 파워, BIOSTAR 메인보드, ASUS 공유기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레드빗(REDBIT)이란 브랜드로 자체 개발 주변기기들과 ‘레드빗 브랜드PC’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Q) "과거 각종 국산 그래픽카드 업체들과 경쟁했었는데, 지금은 국내 유일 '대한민국 토종 그래픽카드 브랜드'로 남아있다. 감회가 어떤지?"

열심히 해온 결과가 아니라, ‘고객의 마음’ 덕분에 과거 유명 회사들 사이 속에서 이엠텍이 남아있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앞으로도 최상의 제품들로 항상 고객들과 함께 숨쉬며, 함께하는 기업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홈페이지쪽에 별도의 메뉴를 구성하고 있는 만큼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대표 수상 내역은?"

이엠텍아이엔씨는 설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매체와 여론, 쇼핑몰 등을 통해서 많은 상들을 수상해 왔다. 10년간 다나와 히트브랜드 NVIDIA, AMD그래픽카드 부분 통합 석권이 대표적이다.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에서 국무총리 표창, 서울시 우수기업 표창, 서울산업진흥원 주최 하이서울브랜드 PR 대상,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까지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고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란 모토로 항상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센터를 직접 운영하며,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 친화적 서비스를 중점으로 한다. 통화가 많아 문의가 어려울 경우 고객에게 직접 연락하는 콜백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외에도 코로나로 인해 일시적으로 중단됐지만, 수요일 20시까지 연장 운영을 진행했다. 여름과 겨울에도 고객센터 먹거리 제공 등 다채로운 서비스로 고객에게 보답하려 한다.

 

Q) "직접 설립한 김포 R&D 연구소에 대해 소개를 부탁한다"

이엠텍 김포 공장은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에 있다. 김포 R&D연구소는 대지 2,000평 규모의 크기로 이엠텍의 신제품 개발, 생산, 물류 전문 센터다. 전문 인력들을 통해 제품의 설계, 생산 QC, 최종 패키징 과정을 거치며 제품이 출시된다. 뿐만 아니라, 품질 경쟁력을 강화, 체계적인 자동화 생산 등 끊임없는 R&D를 통해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고 있는 레드빗 PC는 김포 자동화 생산 라인을 통해 대량 생산될 수 있게 셀라인을 갖추고 있다.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완벽에 가까운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유통하고 있는 브랜드와 각 브랜드의 장점은?"

이엠텍에서는 자사 브랜드 ‘XENON, HV, 레드빗’ 제품 뿐만 아니라, EVGA의 그래픽카드, 바이오스타 메인보드, SAPPHIRE 라데온 그래픽카드, ASUS 무선 공유기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북미에서 가장 인기 많은 브랜드 EVGA는 엔비디아 지포스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기업으로 독특한 스타일과 고성능 위주의 제품들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파워서플라이와 게이밍 기어 또한 국내에 공급, 판매를 하고 있다. 대부분 고품질, 고성능의 제품들이다.

대만의 메인보드 전문 기업 BIOSTAR (이하 바이오스타)는 1986년부터 오랜 기간 동안 메인보드를 개발, 제조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격 대비 준수한 성능이 돋보이는 제품들을 선보인다. 최근 국내에 Z590 발키리 같은 하이엔드 모델도 일부 선보이며 고성능 및 고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려 한다.

SAPPHIRE는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만을 다루는 브랜드로 뛰어난 쿨링 성능과 멋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제품은 듀얼 쿨러가 장착된 그래픽카드부터 상위 하이엔드 소비자를 위한 3열 수냉 쿨러가 장착된 그래픽카드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쿨러 깎는 장인'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쿨링 성능에서 돋보이는 제품들을 많이 출시한다.

에이수스 네트워크 제품들은 2014년부터 국내에 공급했다. 고성능, 빠른 무선 성능뿐만 아니라 최상급의 안정성과 보안성이 특징이다. 가정용 공유기에서는 흔치 않는 간이 NAS, AiCloud, 사생활 보호 기능, 다른 ASUS 라우터와 연결, 편리하게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AiMesh 등이 지원된다. 이엠텍에서는 ASUS 공유기 제품에 대해 무상 3년 보증을 지원한다.

 

Q) "XENON과 HV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 부탁한다"

XENON과 HV는 이엠텍에서 직접 만든 브랜드다. 각 브랜드에 따라 다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인다. XENON 브랜드를 대표로 하는 그래픽카드로는 터보젯(TURBO JET)으로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서 보석바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풀 커버 다이아몬드 RGB LED가 돋보인다. 3개의 쿨러가 장착돼 냉각 성능이 뛰어나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은 블랙몬스터(BLACK MONSTER) 로 풀 메쉬 프레임 디자인에 중앙과 측면에만 RGB LED 효과가 적용됐다. 터보젯과 동일하게 3개의 쿨러 장착으로 냉각 성능이 뛰어나다. RGB LED가 절제돼 심플함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찾는다.

 

Q) "완제품 PC, PD 충전기, 수랭 쿨러 등 새로운 자체 브랜드 '레드빗'(REDBIT)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레드빗의 탄생 배경과 의미 등 소개를 부탁한다. 또한, 추후 레드빗 브랜드로 달성하려는 목표는 무엇인지?"

레드빗(REDBIT)은 2017년 국내 상표 등록과 동시에 PC하드웨어를 좋아하는 마니아 층에 초점이 맞춰진 브랜드로 ‘레드빗 커스텀 수냉 PC’ 에서부터 시작됐다. 2019년부터는 한정된 수요에서 벗어나, 레드빗 수냉 쿨러 제품, PD 충전기, 시스템 쿨러 등 PC 환경에 필요한 주변 액세서리 등을 출시하면서 브랜드에 변화를 주고 있다.

레드빗은 20년에 가까이 고객들과 성장해 온 이엠텍의 최종 목표이자 완성에 가까운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테스트해 엄선된 제품만이 레드빗이란 이름으로 출시된다. 차후에도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레드빗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시키려 한다.

 

Q) "이엠텍 레드빗 팀 등 e스포츠도 후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후원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이엠텍아이엔씨는 오래 전 나이스게임 TV 리그부터 스타크래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게임단 후원 및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국내 여러 게임사들과도 긴밀한 협업 관계를 갖고 있다. 이엠텍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하드웨어 제품들이 게임 산업과 떨어질 수 없는 연관성이 있다. 고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 모토를 바탕으로 e스포츠의 미래에 후원하고 있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엠텍 스톰엑스팀은 메인 스폰서 후원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단순히 후원이 아닌 이엠텍에서 직접 게임단을 운영하게 됐다. 최근에는 동아시아 지역 통합 대회 2022위클리 시리즈 파이널 PHASE1의 1주차에서 좋은 성적으로 1등을 거두고 있다. 추후에도 보다 다양한 e스포츠에 후원을 아끼지 않으려 한다.

 

Q) "자사 쇼핑몰 아이바이컴이 운영되고 있다. 장점과 혜택 등 소개를 부탁한다"

아이바이컴은 이엠텍에서 직접 운영, 판매하는 쇼핑몰로 이엠텍의 신제품을 가장 빨리 접할 수 있으며, 제품의 구매부터 제품 보증, A/S까지 보다 빠르고, 쉽게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최근 레드빗 브랜드 PC 출시 이후 전문가용부터 게임용, 사무용까지 다양한 시스템을 아이바이컴을 통해 선보인다. 레드빗 브랜드 PC를 구매 후 오랜 시간 사용 뒤 그래픽카드를 반납하면 최신 그래픽카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 보상 업그레이드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자원 순환 및 환경 보호를 위해 레드빗 PC 폐기 시 수거까지 지원하는 레드빗 리사이클 캠페인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Q) "바이오스타의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용 Z690 메인보드 ‘발키리’의 론칭 계획이 있는지?"

바이오스타에서 인텔 12세대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로 Z690GTA나 B660GTQ, H610MH, H610MX-E 등 칩셋별로 출시했지만, 아직 Z690 VALKYRIE 메인보드는 출시 미정이다. 출시된다면 이엠텍 홈페이지 또는 뉴스 등을 통해 빠르게 알리겠다.

 

Q) "이엠텍은 A/S와 관련해 잡음이 거의 없다. 고객들의 A/S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점이 레드빗 PC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지? 전국 AS망의 완성 시점은 언제 정도로 보고 있는가? 부품 보상 업그레이드에 대한 설명도 부탁한다"

이엠텍하면 A/S를 많이 언급한다. 그만큼 레드빗 PC에도 A/S 부분에 장기간 노하우를 가진 전문 인력과 인프라에 투자한다. 레드빗 PC도 이엠텍의 고객 친화 A/S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방문 A/S 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지정된 택배사 이용 시, 배송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고객센터 사전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불편함을 겪은 부분이 있다면 끝까지 돕고 있다.

전국 A/S 망은 레드빗 브랜드 PC 제품을 대상으로 2022년 상반기 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방까지 A/S망 확장을 통해 레드빗 브랜드 PC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A/S 약관, 진행 방식이 미정이기에 추후 전국 A/S망 구축이 완료 된다면, 뉴스나 홈페이지를 통해 전달하겠다.

보상 업그레이드 이벤트는 레드빗 브랜드 PC를 구매 후 오랜 시간 사용 뒤 그래픽카드를 반납하면 최신 그래픽카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돕는 정책이다. 보상 가격은 아이바이컴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암호화폐 이슈가 생기면 그래픽카드 수급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이엠텍은 그래픽카드 유통 회사라 상대적으로 그래픽카드 수급이 안정적일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레드빗 조립 PC도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을까?"

최근 가상 화폐 및 전세계적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해, 그래픽카드 공급이 불안정했다. 이엠텍에서는 대량 구매자가 아닌, 실사용 목적의 개인 소비자를 위한 판매성 이벤트를 가상 화폐 이슈 시작부터 꾸준히 진행해 왔다. 레드빗 브랜드 PC를 구매하는 것에 불편함을 겪지 않게 그래픽카드 공급량의 일정 비율을 레드빗 PC로 사용하고 있다. 가상 화폐 이슈와 관련없이 언제나 레드빗 브랜드 PC를 만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아무래도 주력 유통 제품군은 그래픽카드일 것 같다. 끝이 보이지 않는 그래픽카드 대환란 속 해법이 있는지 궁금하다"

앞서 말한 답변과 동일하게 이엠텍에서는 대량 구매자가 아닌, 실사용 목적의 개인 소비자를 위한 판매성 이벤트를 가상 화폐 이슈 시작부터 꾸준히 진행해 왔다. 또한 레드빗 브랜드 PC를 통해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PC를 만나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작은 노력들이 뭉쳐 조금이나마 해법이 되지 않을까 싶다.

 

Q) "이엠텍만의 차별성과 강점은 무엇일까?"

앞서 질문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유사하다. 이엠텍은 20년 가까이 고객센터를 직접 운영하며,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 친화적 서비스를 가장 중점으로 하고 있다. 통화가 많아 문의가 어려울 경우 고객에게 직접 연락하는 콜백 서비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일시적으로 중단된 수요일 20시까지 연장 운영 등이 있다. 이외에도 여름 및 겨울 고객센터 먹거리 제공 등 소비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유일한 토종 그래픽카드 브랜드에 걸맞게 패키지부터 한글화된 안내로 제품에 대해 잘 모르시는 고객들 또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문 인력들을 통해 제품 입출고 시 매번 철저한 검수를 진행해 일관적인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Q) "2년 동안 이어져 온 코로나가 많은 기업과 소비자들을 힘들게 했다. 그러나 올해 팬더믹이 종료되는 기대감이 있는 해이기도 하다. 2022년 이엠텍의 목표와 전략은 무엇인가?"

이엠텍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2년 이상 모든 오프라인 활동들을 진행하지 못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여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2022년에는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한 장소를 온라인, 영상 속으로 옮기려 한다. 라이브 방송 시스템 및 스튜디오를 준비 중이며, 곧 만나볼 수 있다.

 

Q) "맨즈랩 독자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맨즈랩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항상 이엠텍아이엔씨에 대한 아낌없이 많은 성원에 감사드리며, 그에 보답하고자 앞으로도 이엠텍아이엔씨 임직원 일동은 고객과 함께, 고객이 만들어가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