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호~ 기가바이트 ··· DDR5 최대 9,300MHz O.C 지원 확인

▲ 자료 = 기가바이트
▲ 자료 = 기가바이트

13세대 인텔 코어 코드명 랩터레이크가 공식 출시됨에 따라 다양한 고클럭 DDR5 XMP 메모리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최근 지스킬에서 8,000MHz 클럭을 가진 XMP 메모리 킷트를 준비중이라고 해서 화제를 모은바 있습니다. 그런데 기가바이트에서는 공랭을 기준으로 8,333MHz는 물론 최대 9,300MHz OC이 가능한 메인보드 모델을 준비중이라고 하네요?

I9 13900K를 6.0GHz로 동작하는 ‘Instant 6GHz’ 기능도 만들고 최근 팀그룹 협업 7,800MHz 발표도 하고···. 요즘 기가바이트의 상승세가 예사롭지가 않습니다.

이번 최대 9,300MHz 오버클럭이 가능한 메인보드는 AORUS TACHYON라고 하는데요. DDR5와 인텔 랩터레이크 CPU를 오버클럭하려는 소비자라면 기가바이트에서 내놓을 예정인 이번 메인보드의 출시 소식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3nm 양산 발표 한지 얼마나 됐다고···TSMC, 1nm 노드 공장 계획 중

TSMC는 3nm 공정 양산발표와 함께 애플 M2칩이 해당 공정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바 있죠.

3nm 공정의 양산 발표한지 얼마 안됐는데 벌써 차세대 공정을 준비중인 TSMC인데요. 최근 1nm 공정을 위한 공장의 건설을 초기 계획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새 공장은 타이베이 남서쪽에 위치한 타오위안의 과학 공원에 건설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TSMC 2nm 공정이 2025년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것을 감안해 보면 지금 시점에서의 계획은 맞는 것 같긴 하네요.

나중에 3nm 공정도 기대되는데 1nm 공정이 진짜 양산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PC CPU, 스마트폰 AP 등 기대가 많이 됩니다.

 

아마존 프라임 혜택 확대, 아마존 뮤직 광고 제거 추가

▲ 사진 = Phonearena
▲ 사진 = Phonearena

유튜브가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면 유튜브 뮤직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죠. 아마존도 거기서 영감을 받았나 봅니다.

기존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원래 아마존 뮤직을 통해 2백만 곡을 광고 없이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젠 최대 1억 곡이 포함된 아마존 뮤직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팟캐스트도 광고없이 시청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하고 있다면 이번 혜택 확장을 놓치지 말고 이용해 보세요.

 

바른고 이쁜말 사용합시다! AI가 악플·비속어 잡는 세상

최근 AI 기술 활용이 굉장히 광범위해지고 있죠. 연구소의 딥러닝을 포함해 CCTV, 산업 현장, 인터넷의 클린봇 AI 등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관련되어 최근엔 악플과 비속어를 AI가 잡아낸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리턴제로의 비토와 네이버 클린봇인데요. 리턴제로의 비토는 악성 댓글을 탐지하는 것은 물론 대체 단어까지 제시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AI클린봇은 네이버 뉴스나 다양한 콘텐츠에서 볼 수 있었을텐데요. 최근 2.5 업데이트버전이 반영되어 비속어, 악플은 물론 과도한 성적 표현들도 필터링해준다고 합니다.

AI 기술 발전이 놀라운 것은 맞는데 조금 더 바르고 이쁜말을 사용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레트로 감성 품은 블루투스 스피커, 브리츠 BA-C7 Plus와 BA-MK77

브리츠가 레트로 감성 디자인을 적용한 블루투스 스피커 BA-C7 Plus와 BA-MK77를 선보입니다.

모두 블루투스 5.1칩셋이 적용됐는데요. BA-C7 Plus는 정격 5W의 출력으로 78mm 풀 레인지 유닛, 저음 진동판이 내장되어 다양한 음역대의 소리를 안정적으로 내고 원목 무늬 코팅으로 마감된 점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BA-MK77도 동일한 정격 5W출력인데요. FM 라디오 기능과 인클로저는 MDF 재질과 제품 후면 에어덕트가 있어 저음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다고 합니다.

LED 창을 통해 제품 작동 상태 및 현재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버튼과 다이얼 볼륨을 통해 재생 컨트롤, 알람 설정, EQ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게 가구야? 스피커야?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정말 이쁘네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