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텔 양자 하드웨어
▲ 인텔 양자 하드웨어

미래 컴퓨팅 시장에 있어 양자 컴퓨터의 활용은 중요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인텔이 개발자 생태계 확장을 위한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1.0을 공식 출시한다.

이번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 1.0버전은 인텔의 양자 제어 칩인 호스리지(Horse Ridge) II과 인텔의 양자 스핀 큐비트 칩을 포함한 양자 하드웨어와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용 양자컴퓨터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양자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며, 업계 표준LLVM(Low-level virtual machine)컴파일러 툴체인을 사용해 C++로 쓰여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인텔은 C/C++ 및 파이썬 애플리케이션과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다양한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개발자 키트는 일반 큐비트 또는 인텔 하드웨어를 나타내는 큐비트 시뮬레이션을 위해 두 가지 대상 백엔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첫 번째 백엔드는 고성능 오픈소스 일반 큐비트 시뮬레이터인 인텔 양자 시뮬레이터(IQS)다. IQS는 단일 노드에서 32 큐비트, 다중 노드에서 40 큐비트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백엔드를 갖추고 있다. 두 번째는 인텔 양자점 큐비트(quantum dot qubit)로 하드웨어를 시뮬레이션하고 인텔 실리콘 스핀 큐비트의 콤팩트한 모델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타겟 백엔드다. 인텔의 큐비트는 실리콘 트랜지스터 제조에 대한 인텔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대규모 양자 컴퓨터를 구축한다.

사용자는 SDK를 통해 소규모 워크로드를 개발하여 큐비트에서 알고리즘을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실행하기 위해 양자 컴퓨터의 시스템 아키텍처에서 필요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은 SDK를 내부적으로 사용해 양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공동 설계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SDK는 양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하는 사용자 맞춤 지정 및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다. 기존 컴퓨팅 개발의 표준 기능인 컴파일러 파일을 비교하여 알고리즘이 컴파일러에서 얼마나 잘 최적화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소스 코드를 보고 더 낮은 수준으로 데이터를 추상화해 시스템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