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Xbox(엑스박스)가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GDC 2023에서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인디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ID@Xbox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와 더불어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ID@Xbox 개발자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ID@Xbox Developer Acceleration Program)을 공식 출시했다.

2013년 ID@Xbox 프로그램 출범 이후 인디 개발자에게 지급한 금액은 40억 달러(약 5조 1,580억 원)가 넘었으며, ID@Xbox를 통해 Xbox에 출시된 타이틀은 3,000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 세계 100개국 5,000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ID@Xbox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지난 10년 동안 ID@Xbox 파트너들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이고 있으며, 여기에는 액션 및 어드벤처, 플랫폼, 전략 및 시뮬레이션, 퍼즐, 슈팅 등이 포함된다.

ID@Xbox는 인디 개발자가 자신의 게임을 Xbox 플랫폼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필요한 툴과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자들이 Xbox Game Pass(엑스박스 게임 패스)와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해 더 많은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Xbox는 보다 많은 개발자들의 참여를 장려함은 물론 콘셉트 검토가 보다 용이하고 공평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템플릿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콘셉트 출품에 고려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ID@Xbox 개발자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은 소수 인종, 성소수자, 장애인, 여성 개발자 등을 비롯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성과 독창성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리소스와 정보를 제공한다.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들의 진입 장벽을 허물고 보다 다양한 스토리와 캐릭터를 게임에 선보일 수 있게 돕고자 마련됐으며 크게 게임 이식(porting) 비용 지원, 게임 라이프 사이클, 마케팅 팁, 인증 제도에 대한 정보 공유,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 자금 지원 등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미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공식 출시 전인 2019년부터 현재까지 신진 인디 개발자 100여 명이 Xbox에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온센 마스터’(Onsen Master), ‘밸리데이트’(ValiDate), ‘페이퍼 고스트 스토리즈 7PM’(Paper Ghost Stories 7PM) 등 여러 게임이 소개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