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가 올해 7월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 2023(Made with Unity Korea Award 2023, 이하 MWU 코리아 어워드)을 개최한다. 올해 7회째를 맞이한 어워드는 국내 개발자들을 지원하고 우수한 작품들을 발굴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최하는 이벤트이다.

작년에 열린 MWU 코리아 어워드 2022는 출품작 수가 397건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했다. 2021년부터는 인더스트리 부문을 신설해 보다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들에게 출품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MWU 코리아 어워드는 현재 7월 31일까지 얼리버드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출을 완료한 선착순 100팀에게는 ‘Summer Night Unity’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역대 수상작들은 유니티 내부 평가위원단의 심사와 온라인 대중 투표를 통해 선정됐으며, 게임성과 대중성을 모두 잡았다는 호평을 받으며 업계의 큰 관심을 받아왔다. 실제로 국내 게임사들이 MWU 코리아 어워드 출품작을 출시해 성공적인 성과를 기록해내기도 했다. 지난 7년간 MWU 어워드에 출품된 수많은 작품들 가운데 눈에 띄는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한 게임으로는 아래와 같은 작품들이 있다.

▲ MWU 코리아 어워드 2022 베스트 스튜던트 부문 수상작 ‘하늘섬’
▲ MWU 코리아 어워드 2022 베스트 스튜던트 부문 수상작 ‘하늘섬’

게임명: 하늘섬
수상: MWU 코리아 어워드 2022 ‘베스트 스튜던트’ 부문
제작: 팀 올림포스
배급: 팀 올림포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팀 올림포스가 제작한 쿼터뷰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하늘섬’은 호기심 넘치는 아이들과 숲의 정령 푸리가 함께 신비한 섬을 탐험하는 스토리 라인과 우수한 그래픽 퀄리티로 심사단의 호평을 받았다. 싱글과 멀티 플레이 모두 가능하며, AI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어 혼자 플레이하더라도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졸업 작품으로 시작해 기획부터 개발, 프로그래밍과 QA를 모두 진행했다. 특히 해당 게임을 개발한 팀 올림포스의 김익지 팀장은 컴투스 라이팅 아티스트로 입사에 성공하며 미래 게임 개발을 꿈꾸는 학생 개발자들의 모범 사례로 남았다. 하늘섬은 스팀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 누적 4,000만 다운로드 기록한 히트작 ‘고양이와 스프’
▲ 누적 4,000만 다운로드 기록한 히트작 ‘고양이와 스프’

게임명: 고양이와 스프
제작/배급: 네오위즈(하이디어)

 

힐링 방치형 게임 ‘고양이와 스프’는 MWU 코리아 어워드에서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유니티를 활용한 우수 사례로 꼽힌다. 나만의 숲을 꾸미는 게임인 고양이와 스프는 2023년 4월 기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4,000만 건을 돌파하고, 개발사인 하이디어는 네오위즈의 200억 투자를 받고 인수되는 쾌거를 이룩한 작품이다.

어린 유저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개발됐으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유튜브 개설 이후 5개월만에 42만 구독자를 기록했다. 만화와 같은 느낌을 구현하기 위해 카툰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유저가 소장하고 싶은 게임을 표방했다. 개발자인 김동규 하이디어 전 대표는 유니티를 선택한 이유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성’을 꼽았다.

▲ MWU 코리아 어워드 2017 플래티넘 인기상을 수상한 ‘표류소녀’
▲ MWU 코리아 어워드 2017 플래티넘 인기상을 수상한 ‘표류소녀’

게임명: 표류소녀
수상: MWU 코리아 어워드 2017 ‘플래티넘 인기상’, ‘베스트 인디’ 부문
제작: 팀 타파스
배급: 다에리소프트

 

MWU 코리아 어워드가 처음 개최된 2017년 최고의 작품으로 꼽힌 게임은 ‘표류소녀’이다. 최우수 작품에게 주어지는 ‘플래티넘 인기상’과 ‘베스트 인기상’ 등 2관왕에 올랐다. 방치형 탭 게임 장르에 RPG, 낚시, 오픈 월드 요소를 더한 인디 모바일 게임 표류소녀는 물에 잠긴 세계 속 표류한 소녀의 생존기를 그린 게임으로, 2016년 9월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 500만 회를 넘었다.

표류소녀를 개발한 ‘팀 타파스’는 고등학교 친구들이 게임을 만들겠다는 열정 하나로 결성한 인디 게임 개발팀이다. 이들은 외부 어셋이나 플러그인 없이 유니티의 기본 기능만을 충실히 활용해 표류소녀를 개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