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로봇 전문 기업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은 울산대학교가 유니버설 로봇의 공인인증 트레이닝 센터로 지정되어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울산대학교는 국내에서 열한 번째로, 부산 울산 경남 지역 내 대학교로는 첫 번째 유니버설 로봇 공식인증 트레이닝 센터로 지정됐다. 이번 센터지정으로 유니버설 로봇은 울산대학교 학생 및 지역산업체 재직자에게 협동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경남지역 로봇 인재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

▲ 왼쪽부터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 이재신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 (사진=유니버설 로봇)
▲ 왼쪽부터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 이재신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 (사진=유니버설 로봇)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유니버설 로봇 코리아는 울산대학교와의 산학협력관계를 통해 학생의 취업 및 현장실습, 산학협동 교육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수행, 산학협동 공동연구과제 도출 및 수행, 학교 교육 참여, 산학협동 연구 및 교육 관련 인적교류 등에 뜻을 모은다. 협동로봇이 더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로봇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겠다는 취지다.

유니버설 로봇은 현재 전 세계 120개 트레이닝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유니버설 로봇 공식인증 트레이닝 센터로 지정되려면 유니버설 로봇의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협동로봇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적합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모든 공식인증 트레이닝 센터는 각 지역의 유니버설로봇 지사 및 파트너사들에 의해 운영되며, 로봇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일반인 및 비전문가의 눈높이에 맞추어 협동로봇 프로그래밍 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이재신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은 “이번 공식인증 트레이닝센터 지정으로 협동로봇 교육을 더욱 강화해 울산 및 경남 지역 내 로봇 산업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는 “로봇 및 AI 융합 산업이 미래 사회의 주요 먹거리로 자리잡은 오늘날, 협동로봇 교육은 차세대 인재 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요소” 라며, “앞으로도 유니버설 로봇 코리아는 로봇일상화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교육 관련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로봇과 함께 일하는’ 사회로 나아가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