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어린이·청소년들의 운동량 부족과 이에 따른 성장 지연이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성장에 관심이 큰 MZ(밀레니엄+Z세대)세대 부모를 중심으로 성분과 원료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체크슈머(Checksumer)가 합리적인 소비문화로 정착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한 번에 여러 가지 기능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복합 기능성 제품을 많이 찾는 추세다.

▲ 사진 = 보타니스타
▲ 사진 = 보타니스타

넘쳐나는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제품이 자신이 원하는 기능성 문구가 기입돼 있는지, 포장 겉면에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혹은 원료 인증마크가 부착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성장 영양제에 주로 쓰이는 기능성 원료는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라고 널리 알려진 칼슘과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HT042(황기추출물 등 복합물)가 있다.
 
칼슘이 들어간 어린이 영양제 대부분은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 원료와 미네랄 원료를 더해 3·4중 기능성 제품으로 판매된다. 특히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고 알려진 비타민 D가 많이 쓰이는데 성장에는 고른 영양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타민 D 외에도 비타민 B6 이나 아연을 배합하면 성장 기반을 다져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젤리 형태로 만들어져 인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HT042(황기추출물 등 복합물)가 함유된 종근당건강의 '아이커', 두드림의 '아이클타임', 보타니스타의 '키클래오042'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 '키클래오042'는 HT042와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만들어진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으로, 키 성장을 돕는 동시에 면역력까지 챙길 수 있는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은 유효성분의 일일섭취량이 충족돼야 건강기능식품이라 인정받을 수 있다"며 "기능성 원료 함량이 충족이 되지 않은 기타 가공품을 건강기능식품이라 오인하게 만들어 판매하는 업체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