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70km 달리는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국내 선보여

친환경 자동차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런 와중에 최근 현대차가 선보인 수소전기트럭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발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70km를 달린다고 하는데요. 당초 예상으로는 2023년으로 계획했던 판매 일정이 조금 당겨져 이달부터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수소전기트럭의 강점은 연료전지 시스템 무게가 전기트럭의 배터리보다 가벼워 더 긴 주행거리를 확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 내에 100%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은 350kW 고효율 모터, 180kW 연료 전지 스택, 72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돼있어, 한 번 수소를 충전하면 약 570km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내년 보이스 피싱 줄어드나? ‘국제전화입니다’ 안내한다

보이스피싱 다들 한 번쯤 연락받아 보셨죠?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친구가 되기도 하고 자녀가 되기도 하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밝힌 대책에 따르면 앞으로 미끼 문자 수신창에 직접 신고하거나 국제전화로 국내 발신인 것처럼 번호를 조작해서 쓸 경우 ‘국제전화 음성안내’를 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적용 예상 시기는 내년 상반기인데요.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국내 단말기 제조사와 협의를 마쳤으며, 해외 제조사에는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대책을 통해 더 이상의 보이스 피싱 피해자가 나오지 않으면 좋겠네요.

 

하루에 8잔 물(2L) 마시는 것은 과거 기준 ‘최신 지침’ 나왔다

하루 물 8잔을 마셔라··· 약 2L의 물을 하루에 마시라는 권고로 얘기되고는 했는데요. 관련되어 워싱턴포스트(WP)가 사이언스지에 게재된 새로운 연구를 인용해 지금은 다르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합니다.

근거는 미 듀크대 연구팀이 사람이 얼마나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10세 미만부터 9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26개국 5,6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는 몸의 이산화탄소 생산 과정을 추적할 수 있도록 추적기가 달린 물을 사용하는 ‘이중표식수법’방식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이 하루에 8잔의 물을 챙겨서 먹을 필요는 없고, 커피와, 과일, 요구르트, 야채 등을 많이 먹는 현대인인 만큼 ‘목이 마를 때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누잭팟,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부스트존’ 앱 내 론칭

▲ 누잭팟 앱 내 서비스되는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부스트존’ (사진=더잭팟)
▲ 누잭팟 앱 내 서비스되는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부스트존’ (사진=더잭팟)

숏폼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누잭팟(NUJACKPOT) 앱을 서비스하고 있는 더잭팟이 앱 내 커뮤니티 공간인 '부스트존'을 론칭한다고 합니다. 부스트존 오픈과 함께 뷰티 브랜드 '메리몽드'와 패션 브랜드 '더 아이덴티티 프로젝트'가 참가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누잭팟은 7초 동영상의 숏폼 콘텐츠, 판매자가 고지한 확률을 기반으로 무상으로 제품을 획득할 수 있는 ‘잭팟찬스’, 웹 3.0 형태의 보상체계인 ‘POT(팟) 에코 시스템’ 등 MZ 세대에 최적화된 새로운 쇼핑 형태를 제시하는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앱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되는 부스트존은 취미, 취향, 관심사 기반의 앱 내 커뮤니티 서비스로 관심 분양의 다양한 영상 정보를 쉽게 얻고, 영상 챌린지를 통해 직접 참여하면서 이용자 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고 하네요.

관심분야의 맞춤형 제품을 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잭팟찬스 서비스와 연계된 프로모션도 진행된다고 하니 누잭팟 앱을 이용한다고 하면 관련 이벤트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가요?

윈앰프, 업데이트로 NFT 음악 재생 가능

윈앰프(Winamp)가 오디오 NFT를 재생할 수 있는 윈도우용 음악 플레이어 윈앰프 5.9.1 버전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해당 버전은 윈앰프의 메모리 설치 공간을 줄이고 보안을 업그레이드한다. 또한, 오디오 NFT를 재생할 수 잇는 것이 특징인데요. 관련되어 윈앰프 CEO 알렉산드르 사분지안(Alexandre Saboundjian)은 "윈앰프의 기원은 항상 접근성과 혁신에 있었다. 오늘 우리는 오디오 NFT를 읽는 최초의 독립형 플레이어를 출시하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윈앰프 최신 버전은 Brave, 크롬, 파이어폭스를 통해 메타마스크 지갑을 연결할 수 있다. 윈앰프는 아래에서 배포되는 오디오 및 비디오 파일을 지원하고, ERC-721 및 ERC-1155 표준, 그리고 이더리움 및 폴리곤/매틱 프로토콜인데요.

향후 NFT 지원은 곧 몇 가지 다른 중요한 업데이트와 결합이다. 윈앰프 플레이어는 아티스트와 팬을 직접 연결할 계획이다. 또한, 2023년 초 크로스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