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단 몇 분 만에 디지털 휴먼에 사용할 수 있는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출시했다고 16일 발표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iPhone이나 스테레오 헤드 마운트 카메라(Head-Mounted Camera, HMC) 시스템으로 배우의 연기를 캡처하고 모든 메타휴먼 캐릭터에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지난 3월 GDC 2023에서 진행된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 iPhone과 삼각대 하나로 촬영된 배우의 표정 연기를 단 몇 분 만에 고퀄리티의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여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기술로, 이번 출시를 통해 이제 누구나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라도 배우의 연기에 담긴 모든 뉘앙스를 디지털 캐릭터에 충실히 재현하려면 수개월에 걸친 후작업이 필요했지만,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이용하면 배우의 모든 미묘한 표정이나 모습, 감정을 정확하게 캡처하여 디지털 휴먼에 충실히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AAA 게임 및 영화 제작자부터 인디 또는 취미 제작자까지 누구나 몰입감 있는 사실적인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iPhone(12 이상)과 PC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업데이트된 ‘Live Link Face iOS’ 앱을 통해 배우의 표정 연기 비디오와 뎁스 데이터를 캡처하고, 이를 PC의 GPU 하드웨어를 사용해 4D 솔버로 분석하는 작업을 거쳐 고퀄리티의 메타휴먼용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데, 이 과정이 단 몇 분 만에 끝난다. 전문 버티컬 스테레오 헤드 마운트 카메라 시스템과 연동할 경우, 더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로 캡처한 페이셜 애니메이션은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메타휴먼 캐릭터나 새로운 메타휴먼 페이셜 디스크립션 표준을 채택한 모든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적절한 릭 컨트롤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시간적으로 일관되며 컨트롤 전환이 부드럽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촬영하는 동안 언리얼 엔진에서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바로 검토할 수 있어, 최종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완성되기 전에 퀄리티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창의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캡처한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타임코드를 지원하므로, 페이셜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보디 모션 캡처와 오디오와 쉽게 연동하여 완벽한 캐릭터 퍼포먼스를 구현하거나, 심지어 오디오 데이터를 사용해 사실적인 혀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도 있다.

한편, 메타휴먼은 클라우드 기반의 앱인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이번에 출시된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그리고 스캐닝, 스컬프팅 또는 기존 모델링으로 만든 커스텀 메시를 완전히 리깅된 메타휴먼으로 만들 수 있는 ‘메시 투 메타휴먼'이 포함된 언리얼 엔진용 메타휴먼 플러그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출시에는 메시 투 메타휴먼 플러그인도 업데이트돼 템플릿 메시를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정확하게 리깅된 메타휴먼을 만들 수 있어 커스텀 캐릭터 작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다운로드는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