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글로벌 컨퍼런스인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에서 AMD 제품군을 선보였다. 특히, 곧 출시 예정인 AMD 인스팅트 MI300X (AMD Instinct MI300X) 가속기, AMD 에픽(AMD EPYC) CPU, AMD 라이젠(AMD Ryzen) CPU 및 인공지능 엔진 등의 제품 라인업을 통해 클라우드, 생성형 AI, 컨피덴셜 컴퓨팅(Confidential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 아울러 지능형 PC 전반에 걸쳐 어떻게 새로운 서비스와 컴퓨팅 역량이 구현되는지 소개했다.

 

AMD 인공지능그룹 수석 부사장 밤시 보파나(Vamsi Boppana)는 “클라우드부터 기업형 서비스, 개인 단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AMD의 CPU, GPU, 가속기 및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인공지능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AMD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급속도로 성장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파트너 생태계 내에서 활용되는 고도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다양한 컴퓨팅 엔진이 인공지능의 장점을 잘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애저 AMD 인스팅트MI300X에서 새로운 인공지능 역량 구현

인공지능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애저 ND MI300x v5 가상머신(Azure ND MI300x v5 Virtual Machine) 시리즈에 AMD 인스팅트 MI300X가 탑재되었다. 이로써 애저는 새롭게 출시된 AMD의 가속기를 탑재한 첫 클라우드 서비스가 되었다. 이 새로운 가상머신은 인공지능 혁신을 목표로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인프라의 일환으로, 효율성 및 확장성 측면에서 고객에게 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AMD 에픽 프로세서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고도화

AMD 4세대 에픽 프로세서는 메모리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컴퓨팅에 최적화된 차세대 범용 가상머신에 탑재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롭게 출시한 가상머신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AMD 에픽 프로세서가 꾸준히 성장하고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뿐만 아니라 메모리 집약적 범용 가상머신의 경우 AMD 에픽 기반의 이전 세대 대비 성능이 최대 20% 향상되고, 연산 최적화된 가상머신의 경우 CPU 성능이 최대 2배 강력해지면서 더 우수한 가격 효율성을 갖추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가상머신 시리즈의 미리보기 버전은 2024년 1분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에서 AMD는 현재 시장에 공급 중인 애저 NGads V620 가상머신 시리즈의 강점을 보여주었다. 애저 NGads V620은 시각화를 위한 GPU 가속 가상머신인 애저 N시리즈에 새롭게 추가된 솔루션이다. 이 가상머신은 AMD 라데온(AMD Radeon) 프로 V620 GPU, 3세대 에픽 CPU 등 다양한 AMD 기술을 채택했다.

NGads V620 시리즈는 각 가상머신에서 더 많은 GPU 자원을 필요로 하는 워크로드를 대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강도 높은 워크로드를 처리하거나 가상머신 당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V620 시리즈는 게이밍, VDI, 렌더링 등 다양한 GPU 워크로드에서 탁월한 사용 경험도 제공한다. NG 시리즈 사용자들은 새롭게 출시된 ‘AMD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에디션’(AMD Software: Cloud Edition)을 통해 최적화된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다.

 

PC를 위한 인공지능

AMD는 이번 행사에서 세계 최초의 x86 프로세서 통합 AI 가속기인 ‘라이젠 AI’(Ryzen AI)가 빠른 성장세에 있다고 밝혔다. ‘라이젠 AI’가 내장된 라이젠7000 시리즈 탑재 시스템은 이미 50종을 넘었으며, 수백만 대에 달하는 AMD 인공지능 기술 탑재 PC가 시장에 유통되었다. AMD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라이젠 AI가 탑재된 PC에서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Windows Studio Effects)를 지원한다. AMD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확장된 AI 워크로드와 생성형 AI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편, AMD는 오는 12월 6일 오전 10시(태평양 표준시)에 개최되는 AMD Advancing AI 행사를 통해 AMD의 인공지능 제품 라인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