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소비자보호기관, '사이버펑크 2077' 후속 조치 지켜보는 중

폴란드 게임사인 CD 프로젝트 레드(이하 CDPR)가 ‘사이버펑크 2077’(Cyberpunk 2077) 때문에 폴란드 정부에게 제재를 받을지도 모른다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몇 년 동안 전 세계에서 수많은 게이머들이 기대한 게임이었지만 지난 해 12월 10일 출시된 이래 갖가지 버그가 발견되었고, CDPR이 오래 전부터 약속한 콘텐츠는 대다수가 빠져 있어서 큰 비난을 받았습니다.

특히 PS4(PlayStation 4)와 엑스박스 원(Xbox One) 등 주요 게임 콘솔(비디오 게임기)용 버전은 아예 진행도 못할 정도로 심각한 성능 저하와 그래픽 깨짐 현상도 있었으나 출시 직전까지 그 내용이 밝혀지지 않아서 사이버펑크 2077 구매자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다행히 환불 절차가 진행되었지만 환불로는 부족하다고 여긴 이들은 CDPR을 사기 혐의로 제소하기도 했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CDPR의 상황은 상당히 안 좋아 보입니다만 끝이 아닙니다. Dziennik Polska(일간 폴란드)에 의하면 폴란드 공정 거래 및 소비자보호기관인 UOKiK가 앞으로 CDPR의 사이버펑크 2077 패치 내역을 살펴보고 제대로 진행하지 않는다면 벌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기 때문입니다. 벌금은 CDPR의 전년도 매출을 기준으로 최대 10%까지 부과할 수 있다고 하니 장난이 아니군요.

UOKiK가 이렇게까지 강력한 제재를 예고한 것은 사이버펑크 2077이 폴란드 정부의 지원금도 받아서 개발된 게임이어서 그렇습니다. 더 위쳐 시리즈 같은 눈부신 성공을 기대했을 텐데 결과물이 영 좋지 않으니 CDPR에게 전폭적으로 지원을 했던 폴란드 정부 담당자들도 게이머들 못지 않게 뒷목을 잡고 있을 테죠.

CDPR은 몇 주 전 대대적인 패치를 적용하여 현재 콘솔 버전에서 부족한 점을 개선할 것이라고 약속했는데요, 부디 그 약속은 지켜주기를 바랍니다.

 

중국인 유튜버 리쯔치, 김치를 중국음식이라 주장

▲ 중국 유튜버 리쯔치가 자신의 채널에서 김장하면서, 김치는 중국음식이라고 설명 (사진: 리쯔치 유튜브 채널)
▲ 중국 유튜버 리쯔치가 자신의 채널에서 김장하면서, 김치는 중국음식이라고 설명 (사진: 리쯔치 유튜브 채널)

 이젠 김치마저도 탐내는 중국인가요?

1,4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중국 유튜버 리쯔치가 지난 9일 '라이프 시리즈 마지막 에피소드: 무의 삶!'이라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제목만 보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지만, 정작 영상 안에는 리쯔치가 김치를 중국의 고유음식이라고 설명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의 해시태그 또한 '#중국(전통)요리법(#ChineseCuisine)', '#중국음식(#ChineseFood)'라고 달아 논란을 부추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누리꾼들은 '김치는 한국의 전통음식이다', '김치가 왜 중국음식이냐'는 식으로 반론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매체의 힘은 대단합니다. 더군다나 1,400만 명이나 구독자를 거느린 더욱 영향력이 엄청나겠죠. 제발 자신이 제작한 영상 내용에 사실 관계를 명확히 하여 막대한 영향력 만큼에 걸맞는 책임있는 자세를 지닌 크리에이터가 됐으면 하네요. 리쯔치씨. 김치는 '대한민국' 음식입니다.

 

'차로 변경까지' 운전 편의성↑ ‘2021 모하비’ 출시

첫 출시된지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 차량이 있죠. 바로 기아자동차의 대형 SUV '모하비'인데요.

지난해 '모하비 더 마스터'로 디자인과 옵션 강화를 거친 모하비가 또 한번의 대대적인 상품성 개선을 거쳐 '2021년형 모하비'로 새롭게 출시됩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2021년형 모하비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편의품목을 추가, 상품성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 (사진: 기아자동차)
▲ (사진: 기아자동차)

특히, 2021 모하비에는 전측방 레이더를 새롭게 적용한 '고속도로 주행보조 II'(HDA II, Highway Driving Assist II)가 눈길을 끄는데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 보조 제어를 통해 차로 변경을 도와주고, 시속 20km/h 이하의 정체 구간의 저속 주행에서도 가까이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또, 고속도로 진출입로에서 속도를 조절해 주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평소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학습·반영해 차량 스스로 운전자와 비슷하게 주행하는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과 같은 안전 품목도 추가됐습니다.

이 외에도 교차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을 시 제동을 도와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 차로 변경 상황에서 맞은편에 다가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회피 조향을 도와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추월시 대향차', 차로 변경 상황에서 옆 차로의 선행 차종과 충돌 위험이 있을 시 회피 조향을 돕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측방 접근차' 등 사고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기능도 적용됐습니다.

▲ (사진: 기아자동차)
▲ (사진: 기아자동차)

여기에 더해 도로의 곡률과 차로 변경 표시 기능까지 더하고 기존 8.5인치에서 10인치로 더 커진 신형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시트와 스티어링 휠 및 사이드 미러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스마트 운전자 자세제어 시스템'도 적용됐습니다. 또, '스마트폰 무선 충전', '후석 승객 알림' 등의 기능이 전 트림이 기본 적용되고, 엑셀 패달도 오르간 타입으로 변경되었으며, 1열 측면 유리에 차음 글래스가 적용되어 정숙성도 개선되었다고 하는군요.

2021 모하비는 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플래티넘 4,869만 원, 마스터즈 5,286만 원, 그래비티 5,694만 원의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모하비의 끝은 어디일까요···.

 

추락하는 비트코인에 날개는 있는가?

비트코인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 기준으로 지난 10일 21시 30분 4,543만원으로 확인됐던 비트코인은 11일 오후 17:38분 기준으로 현재 3,960만원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전일 대비 14.199% 하락했습니다.

이더리움도 마찬가지입니다. 124만원으로 확인되는데, 전일 대비 17.80% 하락했습니다.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던 비트코인이 오랜만에 주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이 기회라 볼 수도 있습니다만, 지난 2018년에도 빠른 속도로 가격이 하락한 후 회복하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던 적이 있으니 신중히 투자해야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