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차세대 인터페이스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이하 CXL)' 기반 D램 메모리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응용분야가 늘어나면서 처리해야 되는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데이터센터, 서버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DDR 인터페이스로는 시스템에 탑재할 수 있는 D램 용량에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왔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메모리, 저장장치 등 여러 기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인터페이스이다. 기존 컴퓨팅 시스템 메모리 용량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D램 용량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대용량 SSD에 적용되는 EDSFF(Enterprise & Data Center SSD Form Factor) 폼 팩터를 CXL D램에 적용했다. CXL D램은 기존 시스템의 메인 D램과 공존 가능하면서 시스템 메모리 용량을 테라바이트급까지 확장할 수 있다.

기존 D램의 컨트롤러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단순 버퍼 역할만 수행했지만 삼성전자는 CXL D램에 최첨단 컨트롤러 기술을 적용해 고객들이 인공지능, 머신러닝,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CXL D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개발한 CXL D램 컨트롤러는 컴퓨팅 시스템이 인터페이스가 다른 메인메모리 DDR D램과 CXL D램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메모리 맵핑’(Memory Mapping)과 '인터페이스 컨버팅’(Interface Converting) 기술, 시스템의 에러를 최소화하고 데이터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에러 관리’(Error Management)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2019년 CXL 컨소시엄 발족 초기부터 참여해, 글로벌 주요 데이터센터, 서버, 칩셋 업체들과 차세대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 EDSFF 폼 팩터 적용된 CXL D램
▲ EDSFF 폼 팩터 적용된 CXL D램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팀 박철민 상무는 "삼성전자의 CXL D램 기술은 차세대 컴퓨팅, 대용량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등 미래 첨단분야에서 핵심 메모리 솔루션 역할을 할 것이다" "스마트 데이터센터가 요구하는 차세대 기술을 선도하고 CXL 생태계가 빠르게 확장될 수 있도록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인텔 I/O 기술과 표준 총괄인 데벤드라 다스 샤르마(Debendra Das Sharma) 펠로우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에 대한 수요와 워크로드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시스템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CXL 메모리를 통해 데이터센터 등에서 메모리의 사용이 한 단계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CXL을 중심으로 강력한 메모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AMD 서버 사업부 댄 맥나마라(Dan McNamara) 수석 부사장은 "AMD는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분야의 성능 향상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XL과 같은 차세대 메모리 개발은 이러한 성능 향상을 실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삼성전자와 협력을 통해 데이터센터 고객에게 첨단 인터커넥트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대용량 메모리가 요구되는 차세대 컴퓨팅 시장에 맞춰 CXL 기반 메모리를 적기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