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을 향해 나아간다, 아르테미스 1호 로켓 발사

▲ 사진 = 로이터 연합
▲ 사진 = 로이터 연합

반세기 만의 달 복귀를 향한 첫 걸음으로 아르테미스 1호가 발사됐습니다.

발사 시도를 할 때 마다 로켓 엔진의 온도 센서 결함과 수소연료 누출 또는 태풍이 오는 등 다양한 이슈로 인해 발사 시기가 많이 미루어졌는데요. 초기 발사 일정을 비교해 보면 이번 발사가 5번째라고 하네요.

무인 로켓으로 달을 향해 발사되는 이번 아르테미스 1호는, 내달 11일 샌디에이고 연안의 태평양에 입수하는 것으로 25일 11시간 36분에 걸친 무인 비행을 마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 비행 전 다사다난 한 일이 있었던 만큼 다음 2호기 3호기는 별탈없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NVIDIA, 대만 트위터 계정 해킹?

▲ 사진 = NVIDIA Taiwan
▲ 사진 = NVIDIA Taiwan

NVIDIA의 대만 공식 트위터 계정이 해킹됐다고 합니다.

NVIDIA 대만 계정은 2019년부터 휴면 상태였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무슨 일이죠? 갑자기 도지코인을 홍보하는 스팸 게시글이 업로드 됐다고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NVIDIA가 공식적으로 도지 코인을 홍보할 일은 없겠죠? 특정 해커가 해당 계정을 탈취해 게시글을 올렸다고 하네요.

해킹을 통해 올라간 스팸 게시글이니 불필요한 클릭과 관심은 주지 마시길 바랍니다.

 

글로벌 파운드리도 감축, 연간 2억 달러 절감 기대

▲ 사진 = 글로벌파운드리
▲ 사진 = 글로벌파운드리

파운드리 제조 업체 글로벌 파운드리가 인원 감축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블룸버그가 보고한 실적발표에서 확인됐다고 하는데요. 고용 동결은 물론 기존 인원을 감축해 회사의 운영비를 연간 2억 달러 절감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인원 감축에 대한 우려는 2023년 칩 수요 둔화 때문인데요. 이번 분기는 성장이 거의 없고 내년에는 오히려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미리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한편, 최근 메타와 아마존 등에서도 대규모 인원 감축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ASUS, RX 7000시리즈 및 RTX 4080 권장파워 용량 안내

▲ 사진 = ASUS
▲ 사진 = ASUS

ASUS는새로운 그래픽카드 출시와 함께 그에 대응하는 권장 파워 서플라이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최신 RX 7000 시리즈는 물론 NVIDIA RTX 4080을 추가했습니다

인텔 i5·i7와 AMD R5·R7 기준 RTX 4080 16GB·RX 7900시리즈는 750W를 권장했고 고사양인 i9·R9 시리즈와의 조합에서는 조금 더 높은 850W 파워 서플라이를 추천했습니다.

다만 해당 권장 파워서플라이는 FE와 레퍼런스 기준입니다. 때문에 O.C가 적용된 고성능 제품을 구매한다면 조금 더 넉넉한 파워서플라이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죠?

 

TSMC, 수십억 달러 규모 애리조나에 공장 확장

TSMC가 3nm 공정 기반 수십억 달러 규모를 애리조나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투자 규모는 2년 전 약 120억 달러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TSMC 투자는 경제 불황과 함께 내년 반도체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과감한 투자를 한 것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5nm 양산한지 얼마 안됐는데 벌써 3nm 공정 공장을 추가로 짓는건지 그 확장세가 무섭네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