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빨대 이제 안 눅눅해질까? 친환경 종이 빨대 개발

▲ 사진 = 오동엽 박사와 곽호정 박사 (오른쪽부터, 한국화학연구원)
▲ 사진 = 오동엽 박사와 곽호정 박사 (오른쪽부터, 한국화학연구원)

최근 ESG와 친환경 정책 그리고 재활용 가능한 소재의 활용 등이 주목받고 있죠. 그래서 카페 내에서는 일회용컵 사용 금지, 플라스틱 빨대 사용 금지 등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스타벅스도 종이 빨대로 바꾼 바 있습니다. 관련되어 일부는 눅눅해지거나 종이 맛이 나는 등의 불편을 호소한 바 있는데요. 이제 눅눅한 종이 빨대는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바로 토양과 해양에서 100% 생분해되면서 쉽게 눅눅해지지 않는 친환경 종이 빨대가 나왔는데요. 한국화학연구원에 따르면 “100% 생분해되면서 기존 종이 빨대보다 기능이 우수하고, 대량 생산이 쉽다”고 합니다.

실제 포항시 북구 흥애읍 인근 해안 수심 1.5~2m에서 연구팀이 실험을 했는데요. 60일 동안 무게가 50% 이상 감소했으며, 120일 후에는 완전히 사라졌다고 하네요.

 

시각 장애인도 웹툰 즐긴다, AI 기술 활용한 배리어프리 서비스 개시

▲ 사진 = 네이버 2022 널리 세미나 중
▲ 사진 = 네이버 2022 널리 세미나 중

네이버 웹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이죠. 그런데 웹툰이라는 특성상 글과 이미지를 봐야하는 만큼 시각 장애인들이 즐기기에는 다소 힘들었는데요.

관련되어 네이버가 2022 널리 세미나를 통해 2022년 1월에 ‘배리어프리’ 웹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시각 장애인도 웹툰을 즐길 수 있게끔 한다고 합니다.

기존 웹툰은 사용자가 직접 글과 이미지를 읽었다면 배리어프리 서비스는 AI가 웹툰속 이미지의 글을 읽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시각 장애인도 웹툰을 읽을 수 있게 해 보다 다양한 사용자가 웹툰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술을 발표한 네이버는 ‘AI를 활용한 웹툰 대체 텍스트 자동 제공’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향후에는 어떤 분야에서 추가적인 활용이 가능할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DR5 이젠 8,000MHz 시대! 지스킬 트라이던트 Z5 XMP 메모리 키트 출시

12세대 인텔 엘더레이크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DDR5가 공식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죠.

초기 DDR5 순정 메모리는 4,800MHz를 시작으로 현재 순정 5,600MHz 등에 고클럭 XMP 메모리는 7,000MHz 이상의 클럭을 가진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스킬에서 새롭게 선보인 트라이던트 Z5 메모리 키트는 최대 8,000MHz 클럭을 가진다고 합니다. 초기 DDR5 클럭을 생각해보면 50% 이상 빨라진 성능을 가진 모델이네요.

메모리 타이밍으로는 CL38-48-48-128을 특징으로하며 공식 사용 시스템으로는 ASUS ROG Z790 APEX와 i9-13900K를 기준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가격은 529.99$라고 하는데요. 역시 고클럭인 만큼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하네요. 그래도 성능만큼은 최고겠죠?

 

샤오미가 PC 시장에 진출한다고요?

▲ 사진 = gsmarena
▲ 사진 = gsmarena

샤오미(Xiaomi)는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로봇청소기와 같은 가전 등 굉장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중국 기업인데요.

샤오미가 12월 1일에 진행한 행사에서 샤오미 호스트 미니 PC(Xiaomi Host Mini PC)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베어본 PC로 작은 사이즈를 가진 미니 PC 플랫폼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구체적인 사양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공식 행상에서 자사의 로고를 적용한 미니 PC에 대한 디자인을 공개한 만큼, 내년에는 인텔 NUC 시스템과 같은 베어본 PC 라인업을 새롭게 내놓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 일 년 동안 어떻게 썼어? 2022 연말 결산 페이지 오픈

▲ 사진 = 2022 네이버 연말결산 페이지 갈무리
▲ 사진 = 2022 네이버 연말결산 페이지 갈무리

네이버가 연말을 맞아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와 올해 사용한 네이버페이 포인트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2022 연말결산 페이즈를 공개했습니다.

연말결산 페이지에는 네이버 사용자의 서비스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 키워드로 정리하는 2022,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과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2022 포인트 등으로 구성됐는데요. 이외로도 올해 있었던 블로그 일들과 올해 나의 음악 취향 등을 결산해서 볼 수 있는 것과 데데이터로 한 해 돌아보는 다양한 결산 페이지 들이 순차로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중 메인 테마인 2022 한 장 정리에는 쇼핑, 포인트, 뉴스, 플레이스 등 올 한 해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활동한 데이터를 요약했는데요. 여기에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쇼핑한 카테고리와 중간 평균 뉴스 소비량 네이버 지도 맛집·카페 등의 데이터고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100만이 찾은 키워드의 내용을 담은 키워드로 정리하는 2022에는 작년 동기 대비 검색량이 100만 이상 증가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출제되는 10개의 퀴즈로 올해 검색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네이버를 많이 이용한 사용자라면 재밌게 살펴볼 수 있겠네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