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금연 국가되나···09년생부터 담배 구입 금지

담배 즉 흡연을 줄이는 목표는 전 세계가 여러모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관련되어 뉴질랜드는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에게는 담배 판매를 절대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이 의회에 통과했다고 합니다.

만약 2009년 이후 출생자에게 담배를 판매할 경우 15만 뉴질랜드 달러 한화로 약 1억 2천만 원이 넘는 벌금이 부과되는데요. 사실상 판매 금지와 같은 처벌로 판단됩니다.

뿐만 아니라 담배 판매를 허용하는 매장 수를 현재의 10% 수준인 600개로 줄이며,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허용치도 감축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향후 2025년까지 뉴질랜드는 완전한 금연 국가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네요.

 

WHO 사무총장, 코로나19 독감같이 꾸준한 관리해야 할 것

세계보건기구인 WHO 사무총장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가 14(현지시간)일 코로나19 확산으로 내려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내년에는 계속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는데요.

사무총장은 WHO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종료에 관련해 내년 1월 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전 세계에 남아 있다며 독감과 같이 다른 호흡기 질환과 함께 코로나 19를 관리해야 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드디어 진짜로? 코로나 종식이 다가오는 걸까요? 국내의 경우 내년 1월에 마스크를 벗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어서 빨리 관련된 소식이 전달되면 좋겠습니다.

 

새해, 첫 해는 언제?

2022년 12월도 중순이 지나가고 있죠. 관련되어 한국천문연구원이 새해 첫 해가 뜨는 시간을 밝혔는데요.

2023년 첫 일출은 독도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시간은 독도 기준 오전 7시 26분이고 서울은 7시 47분에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해당 일출 시간은 해발고도 0m를 기준으로 계산해 고도가 높을수록 일출 시간이 빨라져 해발고도 100m에서의 실제 일출 시각은 발표 시각보다 2분가량 빨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틱톡 금지법 발의 ‘중국 꼭두각시 회사’ 지적

▲ 사진 = 틱종 홈페이지
▲ 사진 = 틱종 홈페이지

10~20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영상플랫폼인 틱톡(TikTok) 다들 아시죠?

관련되어 미국에서는 틱톡을 미국내 금지하는 법을 미국 하·상의원이 동시에 발의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틱톡 모회사 중국 바이트댄스가 중국에 사용자 정보를 넘기면서 미국인의 정보와 안보 등이 우려된다는 분석인데요. 관련되어 루비오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공산당의 꼭두각시 회사와 의미 없는 협상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할 때가 아니다"며 "지금은 틱톡을 영구히 금지해야 할 때"라고 전했습니다.

 

아바타2 감독 ‘캐머런’, 코로나19 확진 온라인으로 대체

아바타 2의 캐머런 감독이 코로나19에 확진 됐다고 합니다. 확진 경로는 한국과 일본에서 개봉을 앞두고 홍보 활동을 하던 도중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는데요.

감독은 미국으로 복귀하던 중 비행기에서 감염 증상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아바타 2 관련 행사는 온라인으로 대체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관련되어 디즈니 대변인은 “캐머린 감독은 코로나에 걸렸지만 건강 상태는 괜찮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