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PC 케이스들은 과거 제품들과 비교해서 쿨링 팬을 더 많이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고 있다. 적게는 5~6개, 많게는 10개 이상 장착 가능한데 이렇게 된 이유는 쿨링 팬 개수가 많을수록 PC 케이스 내부에 있는 하드웨어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성능 PC를 사용하는 이들은 PC 케이스에 기본 장착된 쿨링 팬으로 만족하지 않고 추가로 여러 개를 구매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게 제법 만만치 않은 일이다. 쿨링 팬마다 일일이 위치를 조정해서 설치하고 케이블을 연결하여 얽히지 않도록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ARGB LED가 내장된 제품은 케이블을 두 가지나 연결해야 하므로 복잡함이 배가된다.

그런 불편함 없이 간단하게 쿨링 팬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다행스럽게도 방법은 있다. 바로 리안리(Lian Li)의 ‘UNI FAN SL120 V2’(이하 유니 팬 SL120 V2)를 사용하는 것이다.

 

쿨링 팬끼리 결합 가능한 구조

유니 팬 SL120 V2는 120mm 규격 쿨링 팬이다. 기본 상태에서 케이블은 분리되어 있으며 파워 서플라이의 모듈러 케이블처럼 간편하게 탈착할 수 있다.

작동 속도는 최대 2000RPM(분당 회전 속도), 풍압 최대 2.59mm H2O(수주밀리미터), 풍량 최대 64.5CFM(분당 입방피트), 소음 최대 29.2dB(A)(A-가중치 부여한 데시벨)이다.

쿨링 팬 중심축에는 자기장을 형성해 팬 블레이드(날개) 균형을 유지해주는 마그네틱 프레임, 내부 마찰을 줄여서 내구성을 높이고 소음을 줄인 FDB(Fluid Dynamic Bearing, 유체 베어링), 팬 블레이드를 강한 토크로 회전시키는 자기장을 형성하는 고정자 등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쿨링 팬 가장자리 네 곳에는 진동을 줄일 수 있도록 고무 패드가 부착되었다.

유니 팬 SL120 V2 측면 두 곳에는 바늘처럼 튀어나온 황금색 커넥터와 평평한 황금색 접촉판이 있다. 커넥터는 케이블을 연결할 때 사용하고 접촉판은 유니 팬 SL120 V2를 서로 결합시킬 때 사용한다.

유니 팬 SL120 V2는 커넥터가 있는 곳 가장자리 양쪽에 홈이 있고 접촉판이 있는 곳에는 볼록 튀어나온 키록이 2개 있다. 홈에 맞춰서 키록을 댄 후 밀어 넣으면 쿨링 팬 2개를 결합시킬 수 있다. 결합된 쿨링 팬들은 데이지 체인(Daisy chain, 연속적으로 연결되는 하드웨어 구성)으로 동기화되므로 마치 하나의 쿨링 팬처럼 작동한다. 전원 케이블도 커넥터가 보이는 쿨링 팬 하나만 연결하면 된다.

▲ 유니 팬 SL120 V2 3개를 결합한 상태로 미들타워 PC 케이스 상단에 장착한 모습
▲ 유니 팬 SL120 V2 3개를 결합한 상태로 미들타워 PC 케이스 상단에 장착한 모습

쿨링 팬은 물리적으로 개수 제한 없이 결합 가능하지만 적정한 개수는 3개까지이다. 일반적인 PC 케이스 내부에 120mm 쿨링 팬을 일렬로 배치 가능한 개수가 최대 3개이기 때문이다.

 

기존 모델보다 편리해진 연결 방식

유니 팬 SL120 V2는 3팩 제품 기준으로 사용자 설명서와 3M 양면 테이프, 쿨링 팬 거치용 나사 12개, 리안리 쿨링 팬 컨트롤러와 케이블, 데이지 체인 연장 케이블 2개, 쿨링 팬 전원 케이블 4개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유니 팬 SL120 V2의 이전 모델인 ‘UNI FAN SL120’(이하 유니 팬 SL120)과 컨트롤러가 호환되지 않으므로 기존에 사용 중인 사람은 V2 모델을 추가하는 경우 새로운 컨트롤러도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데이지 체인 연장 케이블은 접촉판 부근에 있는 홈에 맞춰서 끼우고 옆으로 밀어서 고정시킬 수 있다. 쿨링 팬 전원 케이블은 커넥터가 있는 부분에 끼워 맞추면 된다.

또한 쿨링 팬 전원 케이블은 유니 팬 SL120과 구조가 바뀌었다. 쿨링 팬에 꽂는 커넥터는 이전 모델에서 데이지 체인 연장 케이블과 동일한 형태였지만 V2 모델에서는 훨씬 얇아졌고, 컨트롤러에 꽂는 커넥터는 두 가닥(4핀 PWM, 3핀 RGB)에서 한 가닥으로 변경되었다.

즉 케이블 구조가 간소해져서 유니 팬 SL120 V2 사용자는 조금 더 간편하게 쿨링 팬을 연결할 수 있다.

▲ 유니 팬 SL120 V2를 2+1 결합 상태로 미들타워 PC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
▲ 유니 팬 SL120 V2를 2+1 결합 상태로 미들타워 PC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

연장 케이블을 이용하면 유니 팬 SL120 V2 일부를 더 먼 곳에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쿨링 팬 2개를 수랭 CPU 쿨러 라디에이터에 장착하고 나머지 하나는 PC 케이스 후면에 장착하는 방식처럼 활용법이 다양해진다.

이전 모델인 유니 팬 SL120은 데이지 체인 없이 따로 컨트롤러나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했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움이 따랐다.

키록을 90도 회전시키면 분리할 수 있는 점도 유니팬 SL120 V2의 변경점이다. 따라서 툭 튀어나온 키록이 PC 케이스 내부 모서리나 수랭 CPU 쿨러의 라디에이터 호스 부분에 닿아서 쿨링 팬 장착에 방해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쿨링 팬 최대 16개 제어하는 전용 컨트롤러

유니 팬 SL120 V2 컨트롤러에는 위 사진에 표시한 것처럼 네 가지 포트가 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모양과 크기가 맞는 것을 꽂으면 단단하게 고정된다.

쿨링 팬 전원 케이블 포트는 각각 유니 팬 SL120 V2를 4개까지 인식하여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컨트롤러 하나로 쿨링 팬을 최대 16개까지 연결하여 작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GALAHAD AIO 펌프 ARGB 포트’는 리안리의 수랭 CPU 쿨러인 GALAHAD 시리즈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로 연결하면 된다. 메인보드에 5V ARGB 커넥터가 부족한 경우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다.

컨트롤러는 기본 부착된 SATA 케이블을 통해 전원이 공급된다. 기본적으로 메인 SATA 케이블(4가닥) 하나만 연결해도 작동하는데 유니 팬 SL120 V2를 12개 이상 연결한 경우에는 서브 SATA 케이블(2가닥)로 전원을 추가 공급해야 한다.

컨트롤러는 기본 제공되는 3M 양면 테이프를 사용해서 PC 케이스 내부에 부착할 수 있다. 쿨링 팬과 메인보드 양쪽에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므로 중간 지점에 부착하는 것이 좋다.

컨트롤러의 5V ARGB / 4핀 PWM 케이블 커넥터에 연결된 케이블은 메인보드에서 대응하는 커넥터에 연결해야 한다. 4핀 PWM 커넥터는 쿨링 팬 작동을 위해 반드시 연결해야 하며 5V ARGB 커넥터는 ARGB LED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연결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9핀 USB 커넥터는 컨트롤러 및 쿨링 팬을 제어하는 유틸리티인 ‘L-커넥트 3'(L-Connect 3)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하다.

 

L-커넥트 3로 쿨링 팬 관리

L-커넥트 3는 리안리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PC에 유니 팬 SL120 V2와 컨트롤러 연결을 완료한 상태에서 L-커넥트 3를 실행하면 현재 연결된 쿨링 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L-커넥트 3는 컨트롤러를 최대 4개까지 인식하므로 유니 팬 SL120 V2를 최대 64개까지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팬/펌프 프로필’(Fan/Pump Profile)에서는 쿨링 팬 작동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섭씨를 기준으로 시스템 온도에 따라 쿨링 팬 RPM을 지정하는 방식이며 기본 모드로 ‘콰이어트’(Quiet), ‘스탠다드 스피드’(StdSP), ‘하이 스피드’(HighSP), ‘풀 스피드’(FullSP)가 있다.

쿨링 팬을 적은 소음으로 작동하고 싶으면 콰이어트 또는 스탠다드 스피드 모드로 설정하고 쿨링 성능을 높이고 싶으면 하이 스피드 또는 풀 스피드 모드를 이용하면 된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싶다면 커스텀 모드를 만들어서 수동으로 온도 및 RPM을 지정해야 한다.

‘퀵/싱크 라이팅’(Quick/Sync Lighting) 항목에서는 유니 팬 SL120 V2에 내장된 ARGB LED 색상과 작동 모드를 제어할 수 있다. 메인보드에도 ARGB LED가 있는 경우에는 동기화시켜서 통합적으로 제어 가능하다.

‘SL V2 팬 라이팅’(SL V2 Fan Lighting) 항목에서는 포트 별로 유니 팬 SL120 V2에 장착된 ARGB LED를 한층 더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메인보드 동기화 없이 쿨링 팬에 있는 ARGB LED만 제어하므로 제공되는 조명 모드가 더 많다.

 

L-커넥트 3를 사용하여 유니 팬 SL120 V2의 조명 모드를 하나하나 바꿔보면서 작동 상태를 살펴보았다. 화사한 ARGB LED 조명이 주변으로 밝게 확산되어서 LED 튜닝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한편 유니 팬 SL120 V2의 ARGB LED는 L-커넥트 3 외에도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유틸리티로도 제어할 수 있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ASUS Aura Sync), 기가바이트 RGB 퓨전(GIGABYTE RGB Fusion), MSI 미스틱 라이트(MSI Mystic Light),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ASRock Polychrome Sync) 등 다양한 유틸리티를 사용 가능하다.

 

편의성 높은 유니 팬 SL120 V2

지금까지 유니 팬 SL120 V2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전 모델인 유니 팬 SL120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불편했던 부분은 개선하여 편의성을 개선했고 전용 유틸리티인 L-커넥트 3로 쿨링 팬을 최대 64개까지 제어할 수 있어서 쿨링 팬을 다수 활용하려는 경우 유용하다.

또한 쿨링 팬 기본 구조는 높은 내구성과 저소음을 고려하여 설계되었고 풍량과 풍압도 고급형 제품 수준을 제공하므로 전반적인 PC 쿨링 성능을 향상시키려는 용도로도 적합한 제품이다.

고성능 PC를 장만했는데 그에 걸맞은 특별한 쿨링 팬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유니 팬 SL120 V2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