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B LED는 PC를 화려하게 꾸미고 싶은 경우 주로 사용하는 수단이다. 케이스 내부에 몇 개만 장착해도 무지개처럼 여러 색으로 조명이 빛나기 때문에 밋밋한 PC에 화사함을 깃들게 만들 수 있다.

다만 쿨링팬을 다수 장착하는 경우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케이블이다. RGB LED가 내장된 쿨링팬은 케이블 두 가닥을 연결해야 날개가 돌고 조명이 빛나는데 쿨링팬 개수가 늘어날수록 케이블 역시 두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선 정리가 힘들어지고 메인보드 커넥터 개수는 부족해져서 난감해진다.

더 간편하게 쿨링팬을 추가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그런 이들을 위하여 리안리(Lian Li)는 ‘UNI FAN AL120 V2 BLACK’(이하 유니 팬 AL120 V2)을 선보였다. 케이블 하나로 쿨링팬 여러 개에 전력을 공급하고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쿨링팬끼리 결합 가능

 

유니 팬 AL120 V2는 120mm 규격 쿨링팬이다. 가장 큰 특징은 쿨링팬들을 결합시킬 수 있는 점이다. 결합시킨 쿨링팬들은 데이지 체인(Daisy chain, 연속적으로 연결되는 하드웨어 구성)으로 동기화되어서 마치 하나의 쿨링팬처럼 작동한다.

유니 팬 AL120 V2는 측면 한 곳에 바늘처럼 튀어나온 황금색 커넥터, 그리고 또 다른 측면에 평평한 황금색 접촉판이 있다. 이 커넥터와 접촉판을 같은 위치에 댄 상태에서 툭 튀어나온 키록과 홈에 맞춰서 끼우는 방식으로 쿨링팬 2개를 결합시킬 수 있다.

▲ 회전시켜서 분리 가능한 키록
▲ 회전시켜서 분리 가능한 키록
▲ 유니 팬 AL120 V2 접촉판과 커넥터에 케이블 연결한 모습
▲ 유니 팬 AL120 V2 접촉판과 커넥터에 케이블 연결한 모습

키록은 손으로 90도 회전시켜서 분리시킬 수 있다. 키록을 분리한 상태에서는 접촉판 쪽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커넥터 쪽에는 케이블 반대편을 연결할 수 있다.

▲ 유니 팬 AL120 V2 접촉판에 연결하는 케이블 커넥터
▲ 유니 팬 AL120 V2 접촉판에 연결하는 케이블 커넥터
▲ 유니 팬 AL120 V2 커넥터에 연결하는 케이블 커넥터
▲ 유니 팬 AL120 V2 커넥터에 연결하는 케이블 커넥터

케이블 커넥터 양쪽은 위 사진처럼 크게 다른 모양이다. 따라서 연결하는 부위를 착각해서 잘못 꽂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

유니 팬 AL120 V2는 데이지 체인 연장 케이블을 통해 서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쿨링팬 일부를 떨어뜨려서 배치해야 하는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최대 6개까지 직접 연결하거나 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유니 팬 AL120 V2는 3팩(PACK) 제품 기준으로 사용자 설명서와 3M 양면 테이프, 쿨링팬 거치용 나사 12개, 유니 팬 AL · SL 쿨링팬 컨트롤러와 케이블, 데이지 체인 연장 케이블 2개, 쿨링팬 전원 케이블 4개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기존 제품보다 강화된 쿨링팬 성능

리안리의 유니 팬 시리즈는 ‘SL’과 ‘AL’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이 중 AL 계열은 임펠러(회전축에 날개가 달린 것)가 조금 더 크게 설계되었고 풍량 및 풍압도 더 강하다. 이런 특징을 이어받은 유니 팬 AL120 V2는 현시점 기준으로 유니 팬 시리즈 가운데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작동 속도는 최대 2000RPM(분당 회전 속도), 풍압 최대 2.97mm H2O(수주밀리미터), 풍량 최대 77.3CFM(분당 입방피트)이며, 소음은 최대 28.7dB(A)(A-가중치 부여한 데시벨)이다.

기존 제품인 유니 팬 AL120은 작동 속도 최대 1900RPM, 풍압 최대 2.62mm H2O, 풍량 최대 64.5CFM, 소음 최대 28.3dB(A)여서 사양 면에서 확실히 차이가 난다.

유니 팬 AL120 V2의 임펠러 두께는 28mm이며 중심축에는 자기장을 형성해 팬 블레이드(날개) 균형을 유지해주는 마그네틱 프레임, 내부 마찰을 줄여서 내구성을 높이고 소음을 줄인 FDB(Fluid Dynamic Bearing, 유체 베어링), 팬 블레이드를 강한 토크로 회전시킬 수 있도록 자기장을 형성하는 고정자 등이 적용되었다.

또한 쿨링팬 가장자리 네 곳에는 진동을 줄일 수 있도록 고무 패드가 부착되었다. 본체와 색상이 동일하고 툭 튀어나오지 않아서 디자인을 저해하지 않는다.

 

측면까지 확장된 RGB LED 영역

유니 팬 AL120 V2는 PC에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화사하게 빛을 낸다. 임펠러와 가장자리 부분에 RGB LED 영역이 있는데 모서리 부근에 일자로 길게 난 영역은 유니 팬 AL120 V2에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

미들타워 케이스인 ‘HYTE Y60’에 유니 팬 AL120 V2 3개를 장착하여 RGB LED 작동 상태를 확인해보았다. CPU 쿨러나 메모리에 내장된 RGB LED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니 팬 AL120 V2에 내장된 RGB LED는 ARGB(Addressable RGB, 주소지정식 RGB)이므로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ARGB LED 유틸리티로 색상, 밝기, 조명 모드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ASUS Aura Sync), 기가바이트 RGB 퓨전(GIGABYTE RGB Fusion), MSI 미스틱 라이트(MSI Mystic Light),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ASRock Polychrome Sync) 등이 있는데 사용자의 PC 메인보드에 맞춰서 알맞은 것을 골라 설치하면 된다.

MSI 미스틱 라이트를 이용해서 RGB LED 색상과 조명 모드를 변경해보았는데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하므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하드웨어들의 ARGB LED를 동기화시켜서 같은 색상과 조명 모드로 작동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L 커넥트 3 설정 화면
▲ L 커넥트 3 설정 화면

RGB LED는 리안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유니 팬 시리즈용 유틸리티인 ‘L 커넥트 3’(L-CONNECT 3)를 이용해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유니 팬 AL120 V2는 전용 컨트롤러에 최대 16개까지 연결할 수 있는데 이렇게 숫자가 많은 경우에는 L 커넥트 3로 RGB LED를 관리하는 쪽이 더 편리하다. 4개씩 한 묶음으로 색상, 밝기, 조명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서 다채로운 색감으로 PC를 꾸밀 수 있다.

 

유니 팬 AL120 V2 최대 16개 제어하는 전용 컨트롤러

유니 팬 AL120 V2는 PC 대신 전용 컨트롤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컨트롤러는 3PACK 모델 구매 시 기본 지급되며 유니 팬 AL · SL V2 시리즈가 호환된다. 컨트롤러에는 위 사진에 표시한 것처럼 네 가지 포트가 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사용하여 모양과 크기가 맞는 것을 꽂으면 단단하게 고정된다.

쿨링팬 전원 케이블 포트는 각각 유니 팬 AL120 V2를 4개까지 인식하여 제어할 수 있으므로 컨트롤러 하나에 쿨링팬을 최대 16개까지 연결하여 작동시킬 수 있다.

‘GALAHAD AIO 펌프 ARGB 포트’는 리안리의 CPU 수랭 쿨러인 GALAHAD 시리즈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로 연결하면 된다. 메인보드에 5V ARGB 커넥터가 부족한 경우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다.

전용 컨트롤러는 케이블 세 가지를 통해 메인보드와 연결한다. 4핀 PWM 커넥터는 쿨링팬 작동을 위해 반드시 연결해야 한다. 5V ARGB 커넥터는 RGB LED 작동을 위해 필요하며 9핀 USB 커넥터는 L 커넥트 3 제어용이다.

 

화려하고 편리한 유니 팬 AL120 V2

지금까지 유니 팬 AL120 V2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기존 제품들보다 임펠러 성능이 강화되어서 더 높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RGB LED 영역이 증가해서 화려함도 증가했다.

데이지 체인 방식을 이용한 특유의 결합 구조도 계승되어서 케이스에 쿨링팬을 여러 개 장착하는 경우 조립 편의성도 높다. 쿨링팬을 다수 사용하려는 사람이라면 유니 팬 AL120 V2도 꼭 살펴보기를 권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