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태어난지 6개월 된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좋은 장난감을 선물하고 싶은데 어떤 것을 사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장난감 전문점에 가 보면 유행하는 장난감들이 있습니다. 종류가 다양해 어떤 것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인지 분간하기 쉽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알맞은 장난감을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아이들은 하루의 반 이상을 놀이를 하며 보냅니다. 놀이는 아이의 언어이자 성장을 돕는 아주 중요한 행동이지요. 내 아이의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시기 별로 아이에게 좋을 만한 놀잇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0~3개월 아이에게는 감각 자극하는 놀잇감

0~3개월 된 영아는 대부분 누워서 시간을 보내죠. 신체적으로 조정할 수는 없지만 바라보고 듣고 느낄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장난감은 주로 감각을 자극하는 용도인 것이 좋습니다.

딸랑이, 종, 색색의 그림과 벽지, 아기 침대에 다는 장식, 모빌, 뮤직 박스, 음악이 나오는 놀잇감 등을 추천합니다.

 

3~6개월 아이에게는 입에 넣어도 되는 놀잇감

4~5개월 된 영아는 눈과 손이 협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5개월이 지나면서 사물을 갖고 노는 방식의 놀이도 즐기게 되지요. 단순하게 바라보고 듣기만 했던 놀잇감을 잡을 수 있고 조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손으로 잡을 수 있고, 쥐어짜고, 입에 넣을 수 있는 안전하면서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놀잇감이 좋습니다.

색깔, 크기, 모양, 소리, 질감에서 어느 정도 다양함을 갖고 있는지를 구분해 놀잇감을 구매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예를 들어 천으로 만든 공, 부드러운 블록, 이로 씹을 수 있는 놀잇감 등이 이 시기에 적합한 놀잇감입니다.

 

6~12개월 아이에게는 아이의 행동에 반응하는 놀잇감

혼자 앉아 있을 수 있고 상당히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10개월 이상이 되면 도움을 받으면서 걸을 수도 있죠. 

6~8개월 된 영아는 아직 갖고 노는 사물에 관심을 보이기보다는 사물을 갖고 노는 활동에 더 흥미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숟가락으로 테이블을 두드리고, 크레용으로 테이블을 두드리는 등 자신의 감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합니다. 즉, 이때의 영아는 모든 물건을 스스로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데 활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9개월이 되면 그 사물이 갖는 속성을 탐색합니다. 또한 물건을 두드리고 조작하거나 물건을 넣었다 뺏다 반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10개월이 되면 책 속의 그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이야기책을 읽어주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부모와 안정되고 부드러운 접촉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12개월에게 적합한 놀잇감은 색이 풍부한 그림책, 쌓을 수 있는 장난감, 움직이는 장난감, 물놀이할 수 있는 스펀지, 거울, 다이얼을 누를 수 있는 장난감 전화기, 영아의 행동에 반응하는 놀잇감 등입니다.

 

이처럼 아이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 놀잇감을 선택한다면 아이와 즐겁게 놀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아이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놀이와 아동발달(Fergus P.Hughes 지음, 유미숙 외 옮김, 시그마프레스)

도움말: 김미미(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