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11월 14일 세계적인 연구소, 대학 및 OEM과 협력해 제작하고 전 세계 상위 500대 슈퍼컴퓨터 리스트(TOP500)에 새롭게 진입한 시스템 23대에 도입한 인텔 기술을 발표했다.

해당 슈퍼컴퓨터는 인텔 데이터 센터 GPU 맥스 시리즈,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장착한 최초의 시스템이다. 특히 상위 10위에 포함된 슈퍼컴퓨터 중 4개 시스템에 인텔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다. 인텔은 빠르게 변화하는 고성능 컴퓨팅(HPC) 및 인공지능 세상에서 선택권, 개방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인텔 데이터센터 AI 솔루션 부문 총괄 디팍 파틸(Deepak Patil) 부사장은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인텔 데이터 센터 GPU 맥스 시리즈 및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로 구성된 인텔 제품 포트폴리오는 HPC 작업에 놀라운 성능과 모든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올해 62번째로 발표되는 TOP 500 리스트는 고성능 린팩(HPL) 벤치마크를 기준으로 측정된 슈퍼컴퓨터 성능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올해는 최초로 TOP 500에 맥스 시리즈 GPU가 도입된 슈퍼컴퓨터가 이름을 올렸으며, 이는 HPC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외장형 가속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더불어 4세대 제온 프로세서 및 고대역 메모리를 갖춘 제온 CPU 맥스 시리즈를 포함한 슈퍼컴퓨터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 오로라 슈퍼컴퓨터
▲ 오로라 슈퍼컴퓨터

올해 TOP 500 리스트는 오늘 HPC 분야 리더와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SC23에서 공개됐다. 올해 2위를 차지한 슈퍼컴퓨터는 인텔과 아르곤 국립 연구소(Argonne National Laboratory) 및 HPE 합작으로 구축한 오로라(Aurora) 슈퍼컴퓨터로 일부 시스템 실행으로 585.34 페타플롭스를 기록했다.

오로라 슈퍼컴퓨터는 6월 말 구축을 완료했다. 오로라 슈퍼컴퓨터는 랙 총 166개, 컴퓨팅 블레이드 10,624개, 맥스 시리즈 CPU 21,248개 및 맥스 시리즈 GPU 63,744개로 구성되어 최대 규모의 GPU로 구성된 슈퍼컴퓨터 중 하나이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과학 연구에 HPC 및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해 초기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오는 SC23에서 전산 분자 양자 화학 소프트웨어인 ‘GAMESS’를 활용한 분자 과학의 수수께끼 해석 및 커넥토믹스(Connectomics) 머신러닝을 통한 대규모 뇌 연결체 재구성 등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인텔, 아르곤 국립 연구소 및 HPE는 2024년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사용자에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검증, 확인 및 스케일 확대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오로라 슈퍼컴퓨터는 최첨단 기술로 과학적 진보를 혁신하기 위해 탄생한 슈퍼컴퓨터이다. 인텔의 HPC 제품은 미국 및 유럽의 대학 및 국립 연구소들의 슈퍼컴퓨터가 TOP 500 및 Green 500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슈퍼컴퓨터는 의료 연구, 국가 안보, 무기 저장 관리, 핵융합, 우주 탐사 등과 같은 중요한 분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인텔은 향후 컴퓨팅의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마주할 도전과 기회를 인지하고 있다. 엑사스케일을 달성하려면 혁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텔은 앞으로 기술적 및 환경적 관점에서 향후 목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