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NVIDIA, CEO 젠슨 황)가 엔비디아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를 지원하는 새로운 게임 4개를 공개하였다.

DLSS는 지포스 GPU에 내장된 텐서(Tensor) 코어를 이용하는 인공지능 렌더링 기술이다. 게임에서 프레임률을 높이면서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DLSS 지원 게임 '문라이트 블레이드' (출처: 엔비디아 지포스 유튜브 채널)

엔비디아 DLSS가 적용되는 게임은 ‘퀴진 로얄’(Cuisine Royale), ‘문라이트 블레이드’(Moonlight Blade),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Mount & Blade II: Bannerlord), ‘스캐빈저(Scavengers)’다.

퀴진 로얄과 문라이트 블레이드는 각각 12월 3일, 12월 7일부터 DLSS 지원이 시작되었다.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베너로드는 12월 중 DLSS를 지원할 예정이며, 스캐빈저는 현재 테스트만 가능하다.

위 게임들을 실행할 때 DLSS를 활성화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 퀴진 로얄: DLSS를 활성화하면 성능이 최대 40%까지 향상되어서 모든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로 4K 해상도에서 90FPS(초당 프레임) 이상으로 게임 실행이 가능하다.

- 문라이트 블레이드: DLSS 활성화로 프레임률이 2배 이상 향상된다. 모든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로 4K 해상도에서 60FPS 이상으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에서 DLSS를 활성화하면 성능이 최대 50%까지 향상된다. 모든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로 4K 해상도에서 60FPS 이상으로 실행할 수 있다.

- 스캐빈저: DLSS로 성능이 최대 40%까지 향상되어서 모든 지포스 RTX 30 시리즈 그래픽카드로 4K 해상도에서 60FPS 이상으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 공식 출시된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게임 스튜디오인 모장(Mojang)은 윈도우 10용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을 공식 출시하였다.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은 엔비디아 DLSS와 함께 게임 내 모든 조명에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이 적용된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 기능을 제공한다.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 플레이어는 게임 내 모든 효과를 향상시키는 특수 물리적 기반 렌더링 텍스처 팩(Physically Based Rendering texture pack)과 레이 트레이싱 효과 상호작용으로 기존보다 향상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마인크래프 RTX 버전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신규 월드 2개를 선보였다. 이로써 RTX가 지원되는 마인크래프트 공식 월드 수는 총 15개로 늘어났다. ‘콜로세움(Colosseum)’ 월드는 현재 플레이 가능하며, ‘던전 대쉬(Dungeon Dash)’는 곧 추가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 RTX 버전 관련 지포스닷컴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RTX가 지원되는 ‘포털 파이오니어(Portal Pioneers)’ 월드에 내장된 벤치마크는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벤치마크는 간단하며 약 60초 정도 소요된다. 마인카트를 타는 동안 성능 데이터를 캡처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가장 선호하는 프레임 표시 도구가 필요하다.

▲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 '사이버펑크 2077' (출처: 엔비디아 지포스 유튜브 채널)

곧 출시 예정인 사이버펑크 2077은 엔비디아 DLSS 뿐만 아니라, 레이 트레이싱된 그림자(shadows), 반사(reflections), 분산 조명 (diffuse illumination), 전역 조명 (global illumination),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광원 노출도에 따라 그림자를 더해주는 기술) 등 여러 가지 기술이 적용되었다. 레이 트레이싱은 차세대 그래픽을 시각적으로 구현해 사이버펑크 2077을 더욱 영화 같고 몰입감 있게 만든다.

사이버펑크 2077은 PS4(PlayStation 4), PS5(PlayStation 5), 엑스박스 원(Xbox One), 엑스박스 시리즈 X / S(Xbox Series X / S) 등 다양한 비디오 게임기로도 출시되지만 화질과 프레임률은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를 이용 가능한 PC 버전에서 최고이다.

PC 게임에 적용되는 DLSS와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