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비디오 작가, 오디오 전문가는 어떤 저장장치를 사용할까? 성능 좋은 장비? 성능도 성능이지만, 무엇보다도 신뢰성이 높은 장비를 사용한다. 올해 여름 진행된 방송장비 전시회 KOBA 2022를 통해 전문가용 저장장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전시회에서 유독 눈에 띈 전문가용 스토리지가 ‘라씨(Lacie, 이하 라씨)’다. 휴대용 포스트 프로덕션 업체 등이 자사의 솔루션을 전시할 때 라씨 스토리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라씨의 높은 신뢰성 때문이다. 씨게이트의 프리미엄 브랜드이니 그럴 만하다.

 

외관과 기능 모두 프리미엄 저장장치

라씨는 씨게이트 기술의 프리미엄 브랜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파워 유저를 위한 스토리지를 선보인다. 라씨가 초점을 맞추는 것은 기술적 성능 및 장기적인 신뢰성이다. 오랫동안 믿고 쓸 수 있는 성능 좋은 저장장치를 선보이려 한다.

▲ 라씨 모바일 드라이브
▲ 라씨 모바일 드라이브

 

이는 신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고객들의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라씨는 프리미엄 저장장치를 선보이며 사내 혁신 센터, 기술 지원을 유지한다. 성능에도 신경을 쓰기에 지난 10년 동안 Firewire, USB, 썬더볼트 기술 등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또한, 라씨에 주목할 만한 점은 내구성이다. 전문가 레벨에서는 데이터 및 작업물의 가치가 매우 높다. 그런데 사진 및 작업물이 외장 저장장치에 담겨 있을 경우 충격으로 인해 데이터가 소실될 수 있어 쉽게 마음을 놓을 수 없다. 그러나 라씨 데스크톱 솔루션은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인클로저, 고품질 하드 드라이브, SSD 등을 갖춰 내구성이 강하다. 이를 통해 기존 유저에게 안심감을 제공한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답게 디자인도 범상치 않다. 유명 디자이너와 협력해 멋진 디자인의 저장장치를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파일만 저장하는 용도라면 아무 저장장치를 사용해도 상관없겠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라면 디자인과 기술이 결합되어 보기 좋고 활용도도 높아야 한다. 라씨가 그렇다.

 

혁신적인 디자인의 알루미늄 스토리지 라씨 모바일 드라이브

LaCie Mobile Drive USB-C. 기존 라씨 제품군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내구성이 뛰어난 외장하드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강도가 높다. 참고로 환경 보호에도 신경을 썼다. 재활용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을 사용해 제작된 것이다. 포장지도 재활용 골판지다.

 

라씨 모바일 드라이브는 1, 2, 4, 5TB를 선택할 수 있다. PC, Mac, 아이패드 USB-C 타입과 호환된다. 속도는 USB-Type C 연결 기준으로 130MB/s다. 해당 드라이브는 원클릭 자동 백업 기능을 지원하며, 즉각 백업 및 예약 백업용 라씨 툴킷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3년 제한 보증 및 3년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제공된다.

▲ 최대 5TB까지 선택할 수 있다
▲ 최대 5TB까지 선택할 수 있다
▲ 기종에 따라 라씨 툴킷 소프트웨어 지원 기능이 나뉜다
▲ 기종에 따라 라씨 툴킷 소프트웨어 지원 기능이 나뉜다
▲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제공된다
▲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제공된다

 

애플 기기에 최적화된 라씨 모바일 SSD 시큐어

LaCie Mobile SSD Secure. 애플 기기에 최적화된 외장 SSD다. Mac, 아이패드(USB-C),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고 최대 읽기 1,050MB/s, 쓰기 1,000MB/s다. 라씨 툴킷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Mac에서 사용 중인 폴더와 동기화시킬 수 있다. 그레이 컬러에 세련된 디자인을 지녔다. 시큐어란 이름에 맞춰 AES-256 암호화 기능을 지원한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제공된다.

 

고성능 저장장치 라씨 포터블 SSD

LaCie Fast Portable SSD. 고해상도 비디오, 이미지 저장에 최적화됐다. 최대 읽기 1,050MB/s, 쓰기 1,000MB/s다. 최대 용량은 2TB로 일반 고해상도 사진 200,000장, RAW 사진 20,000장 최대 65시간 분량의 4K 비디오, 12장 이상의 128GB SD카드 등을 저장할 수 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제공된다.

 

전문가들이 신뢰하는 견고한 외장하드 라씨 러기드

2005년 4면이 고무 커버로 보호되는 라씨 러기드 외장하드가 등장했다. 이후 영화 세트장, 사진 촬영, 음악 스튜디오 등 크리에이터들이 활약하는 현장에서 오랫동안 함께했다. 이는 라씨 러기드의 내구성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이다. 생활방수 기능이 있어 비, 낙하, 충격 등 외부 요인에서 데이터를 지켜낸다. 즉 현장에서 모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할 때 신뢰성이 아주 높다.

 

전문가용 저장장치에 빼놓을 수도 없는 암호화 기능도 제대로 갖췄다. AES-256 자체 암호화 기술이 함께 제공돼 정신없는 현장에서도 데이터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제공된다.

 

라씨 러기드는 SSD, HDD 탑재 제품으로 나뉜다.

SSD - 러기드 SSD, 러기드 SSD Pro

HDD - 러기드 레이드 셔틀, 러기드 레이드 프로, 러기드 시큐어, 러기드 USB-C, 러기드 미니

 

각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러기드 SSD(LaCie Rugged USB 3.1 Type C SSD) - 최대 1,050MB/s NVMe, 최대 4TB, IP67 방수방진

 

러기드 SSD Pro(LaCie Rugged Pro Thunderbolt 3 SSD) - 최대 2,800MB/s NVMe, 최대 4TB, IP67 방수방진

 

러기드 레이드 셔틀(LaCie Rugged RAID Shuttle) - 하드웨어 레이드 0/1 설정가능, 최대 8TB, IP54 방수방진

 

러기드 레이드 프로(LaCie Rugged RAID PRO USB-C) - 하드웨어 레이드 0/1 설정가능 및 SD카드 리더 추가, 최대 4TB, IP54 방수방진

 

러기드 시큐어(LaCie Rugged SECURE USB-C) - AES-256 암호화 씨게이트 시큐어 지원, 최대 2TB, 빗물 방수

 

러기드 USB-C(LaCie Rugged USB-C) - 초소형 외장하드, 최대 5TB, 빗물 방수

 

러기드 미니(LaCie Rugged Mini) - 초소형 외장하드, 최대 5TB, 빗물방수

 

전문가용 거치형 외장 스토리지 d2 프로페셔널

d2 프로페셔널(LaCie d2 Professional)은 1997년부터 전문가용 스토리지로 오랜 시간 활약해오고 있다. 엔터프라이즈급 드라이브로 성능 및 호환성이 뛰어나 신뢰성이 높다. 멋진 디자인의 알루미늄 유니바디 인클로저에 담겼다. 쿨링팬이 발열 처리도 확실하게 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USB Type-C 케이블이 내장돼 아이패드(USB Type-C)에도 연결할 수 있다.

 

내장된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다. 7200RPM으로 작동하며 연간 최대 300TB의 작업 부하를 지원한다. 전원 관리 및 안정성이 뛰어나다. 용량은 4TB부터 20TB까지 선택할 수 있다. 추가로 5년 보증도 지원된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당연히 제공된다.

 

썬더볼트 독과 결합한 1big Dock·1big Dock SSD Pro

최근 고성능 노트북은 두께를 줄여 휴대성을 높이는 것이 유행이다. 이 두께를 줄이는 과정에서 보통 측면 포트가 사라진다. 사라진 측면 포트는 썬더볼트 포트로 대체되며, 이를 변환시키거나 썬더볼트 독을 연결해 활용하게 된다.

라씨 1big Dock은 이에 착안한 저장장치다. 외장하드에 영상을 저장하고 백업하는 것이 주 임무인데, 여기에 썬더볼트 독의 기능을 결합했다. SD카드, CF 카드 리더, 썬더볼트 포트, DisplayPort 1.4 포트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저장하거나 추가 드라이브를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다. DisplayPort 1.4를 활용해 4K UHD 모니터로도 화면을 출력할 수 있다.

 

추가로 PD 충전 지원 노트북도 활용할 수 있다. 전원 패스스루 방식으로는 최대 70W의 전원이 공급되며,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1big 자체적으로 최대 45W의 전원을 공급한다. 아이패드(USB Type-C)에도 연결할 수 있다.

 

내장된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로 7200RPM에 연간 최대 300TB의 작업 부하를 지원해 전원 관리 및 안정성이 뛰어나다. 용량은 4TB부터 20TB까지 선택 가능하며 5년 보증이 지원된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제공된다.

 

1big Dock은 아이언울프 프로 HDD 한 개, 1big Dock SSD Pro는 파이어쿠다 SSD를 사용한다.

▲ 1big Dock SSD Pro
▲ 1big Dock SSD Pro

 

추가로 2big이라는 모델도 있는데, 이건 2big, 2big Dock V2로 나뉜다. Dock이 없는 제품은 썬더볼트 독 기능은 제외됐지만 저장공간이 늘었다. 아이언울프 프로 두 개가 장착된다. Dock V2는 썬더볼트 독 기능을 갖췄고 아이언울프 프로 두 개가 장착된다.

▲ 2big
▲ 2big
▲ 2big Dock V2
▲ 2big Dock V2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