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것이 인생이다. 평소대로 출근하다가 땅이 꺼져서 지하로 낙하할 수도 있고 10년 넘게 사용한 아령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할 수도 있어서 늘 우리의 삶은 긴장을 놓기 어렵다.

하지만 사람이 언제나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다양한 안전 장치나 보호 기술이 마련되어 있다. 자동차에서 차는 안전띠, 소화기 안전 핀, 알약통에 달린 보호 마개, 스마트폰 케이스 등등 종류가 많다.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PC 주변 기기에서도 안전 장치와 보호 기술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그 중 보편적인 것으로는 방수 기능이 있다. 특히 키보드는 위치상 음료수를 쏟기 쉬워서 고급형 제품에는 적용된 경우가 많다. 다만 방수 기능도 등급에 따라 제품을 보호하는 효과는 차이가 있기 마련이어서 방수 키보드라도 한번 쏟은 음료수 때문에 먹통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완전 방수 기능을 제공하는 키보드가 있다면 참 좋을 텐데 최근 한미마이크로닉스(이하 마이크로닉스)가 선보인 ‘MANIC X40P’(이하 마닉 X40P)는 그 조건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물에 강한 키보드

▲ IPX8 등급 방수 기능 적용된 마닉 X40P (출처=마이크로닉스)
▲ IPX8 등급 방수 기능 적용된 마닉 X40P (출처=마이크로닉스)

마닉 X40P는 IPX8 등급 방수 기능이 적용되었다. ‘IP’ 등급은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서 제정한 방수, 방진 관련 국제 표준 등급을 의미한다. IPX8은 방수 기능으로 수심 1m 이상에서 제품을 보호할 수 있고, 방진 기능은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은 등급이다.

IPX8 등급이라면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는 액체로 인한 손상을 걱정할 염려가 거의 없으며 가벼운 물 세척도 가능할 정도로 방수 성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마닉 X40P는 키보드 핵심 요소인 스위치와 PCB(Printed Circuit Board, 인쇄 회로 기판)는 물론이고 제품 표면을 감싸는 프레임까지 방수 설계가 적용되었다. 설령 프레임을 뚫고 물기가 스며든다고 해도 PCB에 방수 코팅 처리가 되어서 제품 고장을 방지한다. 그리고 제품 하단에는 배수구가 있어서 내부에 물이 고이지 않고 바로바로 배출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마이크로닉스는 침수 보증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마닉 X40P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보증 대상에서 제외되는 제품 침수 피해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마닉 X40P의 방수 성능이 뛰어난지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용량 20리터인 양동이에 물을 채운 후 마닉 X40P를 그 안에 넣어서 타이핑을 해보았다. 수심 1미터 이상까지 침수되어도 버티는 IPX8 등급 방수 기능이 적용된 제품답게 별다른 문제없이 타이핑이 가능했다.

키보드 내부에 물이 남아있는 경우 누르지 않은 키가 눌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몇 시간 동안 자연 건조시키면 제품 내부에 있는 배수구를 통해 물이 모두 나와서 다시 정상 작동한다.

 

104키 구성, 스텝 스컬쳐 2 디자인

마닉 X40P는 총 104개에 달하는 키로 구성되어 있다. 한/영 전환은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있는 Alt 키를 눌러서 할 수 있다.

오른쪽 Alt 키 옆에는 Fn 키(기능키)가 있는데 여러 가지 키와 조합해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Win (윈도우) 키는 함께 누르면 잠금 상태가 되어서 실수로 누르는 것을 방지하고, F1~F12 키에는 멀티미디어 재생과 웹 브라우저, 이메일, 계산기, 음량 조절 등 PC 사용 시 자주 쓰는 기능들이 배정되어 있다.

마닉 X40P에는 ‘스텝 스컬쳐 2’(Step Sculpture 2) 디자인도 적용되었다. 손목에 가까운 열에 있는 키들은 상대적으로 높이가 낮고, 손목과 거리가 먼 열에 있는 키들은 높이가 높다. 그리고 각 키캡의 높이를 고려해 각도 조정도 되어 있어서 키보드 사용 시 손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제품 하단에는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 재질 패드와 높이 조절용 받침대가 있다. 타이핑할 때 약간 기울어진 상태가 더 편하게 느껴진다면 높이 조절 받침대를 이용하면 된다.

숫자패드 위쪽에는 입체적으로 생긴 작은 조형물이 보인다. 일반 키보드에서 평면으로 보이는 상태 표시등을 마이크로닉스만의 디자인으로 독특하게 표현한 것이다.

N 모양은 Num Lock 키, A 모양은 Caps Lock 키, 역삼각형 모양은 Scroll Lock 키, 작은 사각형 네 개가 모인 모양은 윈도우 잠금 키와 연동되어 있다.

PC와 연결하는 USB 케이블은 표면이 탄탄하고 잘 엉키지 않는 패브릭(fabric, 직물) 재질로 구성되어 있다. USB 케이블 커넥터 부근에는 노이즈 필터도 있어서 키보드에 입력된 신호가 손실되지 않은 상태로 PC 쪽에 전달될 수 있게 만든다.

 

화사한 화이트 LED 백라이트

마닉 X40P에는 LED 백라이트가 내장되었다. Fn 키와 Ins (Insert) 키를 함께 누르면 LED 백라이트를 켜거나 끌 수 있고 Fn 키와 PgUp (Page Up) 키, PgDn (Page Down) 키를 조합하면 LED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키캡 재질은 PBT(PolyButylene Terephthalate, 폴리부틸렌 테레프탈레이트)인데 빛이 투과되지 않도록 이색사출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LED 백라이트 조명이 과할 정도로 빛나서 사용자의 눈이 부시게 만드는 일을 방지한다.

 

지시안 4세대 광축 스위치 장착

마닉 X40P에는 지시안(JIXIAN)의 4세대 광축 스위치가 장착되었다. 지시안 4세대 광축 스위치는 누르는 순간 중심축인 해머가 내부에 있는 IR 센서를 차단하여 입력 상태를 인식하는 무접점 방식이다. 직접 PCB와 접촉하는 기존 스위치보다 반응 속도가 빠르고 내구성 면에서 유리하다. 공식 제원 정보에 의하면 내구성은 최대 1억 회 눌러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키압은 55g이며 누르는 감촉은 청축 스위치와 비슷하다. 다만 상대적으로 조금 더 가볍고 탄성이 느껴져서 일반적인 타이핑은 물론이고 게임을 할 때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스페이스바, 쉬프트 키, 엔터 키 등 키캡 길이가 긴 키들은 좌우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장착되었다. 따라서 키 가장자리를 눌러도 스위치가 정확하게 눌린다.

마닉 X40P의 구성품으로는 PET 재질 키보드 커버와 키캡 리무버(분리용 도구), 스위치 리무버, 청소용 붓, 교체용 광축 스위치 3개, 높낮이 조절용 키보드 받침대 2개가 제공된다. 키보드 커버가 있으므로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제품을 안전하고 깨끗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다.

키보드를 오래 사용하면 스위치가 파손되는 경우도 있는데 마닉 X40P는 교체용 광축 스위치 3개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3개 이하까지는 스위치를 별도로 구매하거나 A/S를 요청하지 않고 사용자가 바로 교체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마닉 X40P는 게이밍 키보드이기도 하므로 직접 게임 환경에서 사용해보았다. 광축 스위치답게 반응 속도가 빨라서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고 순간적인 입력이 중요한 ‘스트리트 파이터 5’와 ‘던전앤파이터’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다.

▲ 전국에 열일곱 곳 있는 마이크로닉스 타건샵 (출처=마이크로닉스)
▲ 전국에 열일곱 곳 있는 마이크로닉스 타건샵 (출처=마이크로닉스)

한편 마이크로닉스는 전국에 있는 PC 관련 업체 열일곱 곳과 제휴하여 자사의 키보드를 직접 체험 가능한 ‘마이크로닉스 타건샵’을 운영하고 있다. 마닉 X40P를 비롯해 다양한 키보드를 직접 타이핑해보고 품질을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는 완전 방수 키보드

지금까지 마닉 X40P를 살펴보았다. 완전 방수 기능에 침수 보증 서비스까지 제공되어서 설령 물난리가 난다고 해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한 키보드이다. 음료수 한 잔 때문에 소중한 키보드를 영영 떠나보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안전성에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물론 게이밍 키보드로서 기능도 우수한 편이므로 게임을 자주 즐기거나 경쾌한 타이핑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도 충분히 어울린다. 안전하면서 성능도 충분한 키보드를 찾는 사람이라면 마닉 X40P를 꼭 한 번 살펴보기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