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2023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대전격투 게임 철권 8의 개발진인 하라다 카츠히로 디렉터, 야스다 나오야 마케팅 및 e스포츠 프로듀서와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개발 디렉터 이케다 코헤이도 화상연결로 인터뷰에 참여했다.

철권 8은 어그레시브 배틀 컨셉으로 호쾌한 게임 플레이에 초점을 맞췄다. 일정 시간동안 강화되며 각성 상태가 되는 히트 시스템, 초보자도 손쉽게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 스페셜 스타일 등이 특징이다.

▲ (좌측부터)하라다 카츠히로 디렉터, 야스다 나오야 마케팅 및 e스포츠 프로듀서
▲ (좌측부터)하라다 카츠히로 디렉터, 야스다 나오야 마케팅 및 e스포츠 프로듀서

 

철권 8 개발현황은 어떤가

하라다 - 개발 과정이 쉽지 않아 아슬아슬하게 스케줄에 맞추고 있다. 6월 2일에 출시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스트리트 파이터 6 출시일이 6월 2일이다).

야스다 - 철권 8은 현재 개발 중이다. 저와 반다이남코도 처음인 것이 많다. 룰이 없다면 그걸 만들어 회사 내부로 퍼져나가게 하고 있다. 개발 진척은 클로즈알파 테스트를 현장에서 접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작에서 어그레시브 등 유저들에게 어필하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야스다 - 비주얼 연출 시스템 등에서 어그레시브라는 점을 많이 체험했을 것이다. 이런 것에 많은 의견을 줬으면 한다. 다음 정보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한국에 온 감상은?

하라다 - 작년 11월에 3년만에 한국에 왔다. 그전에는 여러 번 왔는데, 이번에 와보니 부산도 많이 바뀌고, 시민들이 가진 자동차도 많이 바뀌었다. 새로운 요소가 빠르게 도입되는 나라라 생각했다. 공항 출입 시스템도 그렇고. 외국인 입장에서는 그렇게 보인다.

 

한국 시장이 왜 중요한가?

하라다 - 한국 시장의 영향력은 그 규모 이상으로 보고 있다. 대전게임부터 90년대 RTS, 지금은 FPS, TPS 등을 포함해서 말이다. 한국이 세계 시장에서 영향이 크다. 특히 인플루언서의 영향이 커서 보는 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본은 게임업계에서 일한다고 하면 보수적으로 바라본다. 그러나 한국은 게임을 잘하는 인플루언서가 광고에도 등장하고 게임 발전 속도도 빠르다. 유행도 빠르고 디지털 기술의 도입도 빠르다.

 

철권 1이 1994년도에 발매됐다. 30년이 흐른 지금 시점에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하라다 -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다. 첫번째는 90년대에는 저 하라다를 비롯해 이렇게 시리즈가 길게 지속될 줄 몰랐다. 다들 놀라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새롭게 들어오는 세대나 신입 사원으로 면접도 많이 하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철권 1~3이 태어나기 전의 작품이라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충격을 많이 받았다. 곧 죽겠구나 하는 쇼크를 받았다.

 

게임 사 개발자분들과 만날 기회가 있다. 개발자분들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유저 이해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한다. 두 분의 게임 실력은?

하라다 – 저 하라다는 진짜 철권을 잘한다. 철권 5까지는 회사에서 안 졌다. 네덜란드 챔피언도 쓰러트렸다. 그런데 지금은 손이 안 따라간다. 그래서 지금은 강하지 않다.

 

 

직접 플레이해보니 최속풍신권을 그냥 쓸 수 있었다. 난이도를 낮출 때에도 포기할 수 없는 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최속풍신권이 그랬다. 이를 쓰기 쉽게 풀어주기까지 어떤 고민이 있었는가?

하라다 – 스페셜 스타일로 쓸 수 있는 최속풍신권은 상급자가 사용하는 최속 풍신권과는 다르다. 오히려 더 느리다. 만약 내가 최속풍신권을 커맨드로 사용하면 더 빠를 것이다. 동시에 쓰면 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해 없길 바란다.

원래 철권 기술은 단순히 먼저 쓴다고 강한 게 아니라 늦게 내도 강할 수 있다. 철권은 이런 부분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한다. 내가 원래 카즈야를 안 쓰다가 어느 정도 플레이하는 유저가 다른 캐릭터도 플레이해보고 싶은 감각을 느끼고 싶을 때, 그런 점을 반영해 스페셜 스타일로 할 수 있게 했다.

 

하이킥 콤보를 삭제했는데 마샬로우의 2타 하이킥은 여전히 가능했다. 무슨 이유인가?

하라다 - 사실 로우뿐만이 아니라 지금까지는 캐릭터들이 상대와 거리가 길면 하이킥을 쓰는 게 쉬운 공략법이었다.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공방에 있어 이런 부분을 줄이기 위해 조정했다. 쉽게 말하면 철권 시리즈의 사상이 변경됐다고 볼 수 있다.

야스다 - 하이킥은 어그레시브라는 게임 스타일과 맞지 않게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었다. 그래서 약체화시켰다. 그런데 로우는 원래 그런식으로 사용하는 캐릭터기에 그걸 하용할 수 있게 캐릭터성을 남겼뒀다

 

PC판 철권의 최소사양과 최대사양이 무엇인가? 콜라보 캐릭터가 많이 나왔는데, 록티스나 고우키 등은 다시 등장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

하라다 - PC 스펙에 대해 말하자면 발매 직전까지 기다려주길 바란다. 좀 더 조정 후에 발매 직전 공개될 예정이다. 게스트 캐릭터는 항상 개발상황이 진척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고우키는 스토리에 있었기에 원래 계획에는 있었다. 그런데 게스트 캐릭터는 게임 상승효과에 대해 있을 수 있기에 지금 말하기는 없다. 단 지금 내보내고 싶은 캐릭터는 지금 말하면 고려해보겠다.

 

스페셜 스타일을 사용 시 초보자도 숙련자와 대결할 수 있었다. 그런 걸 가정해 개발한 것인가

하라다 -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를 넣자는 것은 철권7부터 고려됐다. 스페셜 스타일은 매뉴얼 플레이와는 구분이 없기에 심리적으로 버튼 하나로 변경이 가능하다. 이는 상급자도 사용이 가능하다. 상급자가 자기가 잘 모르는 캐릭터를 할 때는 공중 콤보를 사용할 때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중급자가 캐릭터 이해도가 낮을 때 캐릭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초보자와 상급자의 스페셜 스타일 밸런스에 대해 말하겠다. 스페셜 스타일은 버튼 하나로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어 커맨드 입력 중 바꿔서 사용하면 공격이 바로 나가서 밸런스가 파괴된다. 그래서 속도를 조금 느리게 조정해서 초보자와 상급자의 밸런스를 맞췄다. 붕권이나 초속 풍신권 등은 원래 3프레임인데, 스페셜 스타일로 발동하는 것에는 차이를 뒀다.

여기서만 말하겠다. 반다이 남코 임원들 중 철권을 철권8로 처음 해 보신 분들이 있다.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철권8은 이처럼 모르는 사람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됐다. 그러면 스페셜 스타일만 쓰면 이기는 거 아니냐 하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예를 들어 한국에는 무릎이 있는데, 무릎이 왼손을 봉인하고 싸워도 여러분이 이기는 건 아니다. 그러니 안심해도 된다.

이케다 - 테스트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 많은 유저들 상대로 테스트하고 싶지만 아직 일정이 나온 게 없기에 기다려주길 바란다. 반다이남코 사내에도 철권이 약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전작까지는 약했어도 중급자까지는 이길 수 있는 작품으로 떠들썩하게 즐기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의도한 철권의 방향성이며 외부에서도 그런 의견을 듣고 싶다고 생각한다.

 

철권8의 TWT는 언제 시작할지? 방향성은 지금 단계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게 있는가? 그리고 한국 이스포츠 선수를 만났다고 했는데 어떤 의견을 들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신규 선수 유입에 대한 고민도 하고 있을 텐데 현재 단계에서는 어떤 고민을 하는지 궁금하다.

야스다 - TWT 2023은 준비중이다. 그리고 철권 월드투어는 세계 제일의 선수를 정하기보다는 세계 유저들이 함께 즐기기는 것이 목적이다. 철권 8에서도 그런 목적을 지켜나가고 싶다. 한국에도 상당히 많은 프로게이머와 그에 필적하는 선수들이 많아 좀 더 활성화되면 좋겠다.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한다.

 

클로즈드 알파 피드백은 어떤지?

하라다 - 오늘은 클로즈드 알파는 프랑스나 일본에서도 진행했는데 한국에서도 의견을 많이 받았다. 철권 7에서도 공격적인 플레이를 했던 유저는 긍정적인 의견을 줬다.

 

매번 행사할 때마다 충격적인 캐릭터를 공개했다.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한국에서 기대하는 캐릭터도 있을 것이다. 한쪽 눈이 없거나 도복을 입은 캐릭터라던가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가.

하라다 - 캐릭터 발표는 직원으로부터 USB가 들은 제비뽑기 박스를 받는다. 거기에는 캐릭터가 있을 수도 있고, 비어있을 수도 있다. 거기서 뽑아서 보고 발표될 수 있는 캐릭터가 뭐가 될지는 모르겠다.

 

세계 정상급 선수들은 게임 변화에 어떤 의견을 주는지 궁금하다

하라다 - 저는 게임 센터를 다닐때부터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고 정리했다. 수동적인 익명의 앙케이트 등을 받는데, 이렇게 큰 변화를 겪은 철권 8임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법한테 좋은 의견만 줘서 저를 은퇴시키려 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더 좋은 게임성을 보여드리려 하니 기대를 부탁드린다.

회의에 참가한 이케다님과 알기 쉬운 시스템으로 조정중이다. 이렇듯 유저분들의 피드백도 게임 개발에 반영 중이다.

 

철권 자체인 하라다님께 질문을 드리고 싶다 그동안 철권은 맞으면서 배우는 게임이라고 들을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았다. 신규 유저에게 철권 8을 권할 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궁금하다

하라다 - 이번에는 스페셜 스타일도 있기 때문에 기자님도 진입할 수 있는 게임이 됐고 그 외에도 공개되지 않은 시스템이 있다. 새롭게 즐기는 유저를 배려하기 위해 고민을 했고 철권을 잘 못하는데 괜찮을까 싶은 유저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30주년인데 지금부터 시작해도 될까라는 고민에도 문제없는 게임이 됐다. 철권을 하지 않았던 임원들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캐릭터 소개 영상이 나올 때 준 카자마가 나오면서 구작 캐릭터가 나오면 몇 개 정도 나올지 궁금하다. 스트리트 파이터도 싱글 플레이도 나오고 있는데, 철권도 철권 포스 모드 등 싱글 플레이 요소가 등장하나 궁금하다.

하라다 - 캐릭터는 쉽지 않다. 발매 직후에 70명의 캐릭터를 낸다고 하면 상급자는 오히려 파야 하는 캐릭터가 늘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6월에 출시되는 타이틀이 있는데 그것보다는 더 나올 거라 생각하다. 그런데 처음부터 50명의 캐릭터가 나온다면 곤란한 게 아닐까 싶다.

싱글 플레이어는 스트리트 파이터6는 저도 기대중이다. 그런데 각각의 게임의 가치는 플레이어마다 다른 의견을 내는 경우가 많다. 긴 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 게임의 가치라는 유저도 있고, 즐길거리가 많은 게 게임의 가치라는 유저도 있다. 철권8은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정도를 준비하고 이 정도로 만들자 했고 목표를 정했는데, 우리 팀이 생각 외로 볼륨을 상당히 늘려놨다. 그래서 사실 12만원으로 출시해도 괜찮을 정도라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린다

야스다 - 철권8에 대해 말할 수 있었던 자리라 좋았다. 개발은 계속되기에 철권 7과 8을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게 노력하겠다.

이케다 - 오늘은 개발이 바빠서 한국에 오진 못했지만 온라인으로도 만나서 좋았다 언젠간 만나서 의견을 듣고 싶다. 철권8은 개발이 한창이다.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굉장히 감사드린다.

하라다 - 게임 마켓 사이즈와 플레이어 인구수로만 보면 서양에 비하면 적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철권 유저 비율이 3% 정도며 한국도 비슷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실적에서 보듯 철권은 한국과 일본의 영향이 크다.

또한, 철권은 한국과 일본의 플레이어가 서로를 리스펙트한다. 예를 들어 세계 대회에서 파키스탄 선수를 쓰러트리자고 결속하는 것을 보며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철권8은 처음으로 게임센터가 아니라 가정용으로 출시되며 일반 유저가 즐길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잘 준비하겠다. 감사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