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가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쿨링팬 신제품 ‘TL-S12’ 시리즈를 출시했다.

서멀라이트 TL-S12 시리즈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 두 가지가 있으며 블랙 모델은 TL-S12로, 화이트 모델은 TL-S12W로 구분되어 표기된다. 쿨링팬 규격은 120mm이다.

TL-S12 시리즈는 '햇무리'라 불리기도 하는 헤일로(Halo)에서 착안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쿨링팬 임펠러를 따라 0.6mm 두께인 RGB LED가 프레임에 원형으로 감싸진 형태이다. 이는 일반적인 RGB 지원 쿨링팬 제품들과 같이 조명 영역이 임펠러 중앙부로 집중되지 않는 형태라 색다른 조명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후면에도 동일한 위치에 조명 영역이 갖춰져 있어 흡기, 배기에 맞춰 방향을 바꾸어 장착해도 조명 튜닝 효과가 유지된다.

서멀라이트 TL-S12는 S-FDB 베어링이 적용됐다. 윤활유를 이용한 회전 방식을 띄는 이 베어링은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고 작동 시 소음이 적으며 내마모성이 우수해 장기간 사용하기에 유리하다.

TL-S12 시리즈는 4핀 PWM을 지원한다. 온도 변화에 따라 최대 1500RPM까지 회전 속도를 자동 조절해 PC 온도가 낮을 때는 느린 속도로 회전해 소음을 줄이고, PC 온도가 높을 때는 최대 풍량 47.6CFM, 최대 풍압 1.31mmH2O으로 작동해 쿨링 성능을 극대화한다.

강화된 스트럿(Struts) 내부에는 케이블을 수납하여 공기 저항과 난류를 최소화했으며, 사다리꼴로 이뤄진 단면 구조를 통해 소음 및 냉각 효율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날개 7개로 이뤄진 임펠러는 안정적인 풍압과 풍량을 발생시키면서도 공기 방향 제어, 임펠러와 지지대 사이의 공간 최소화를 통해 최대 소음은 23.2dBA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