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강현희(스포츠 교육학 박사, 군포시 산본 퍼스트 스포츠 아카데미 대표)]

코로나 바이러스는 경제활동, 사회활동, 교육, 종교 등에서 우리의 삶을 제한하고 침해합니다. 아마도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이 같은 삶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행 중이며, 가까운 도서관이나 체육시설조차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교회에도 가지 않아야 합니다. 즉, 제한을 통해 우리가 누려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유가 침해당하고 있는 것이죠. 다만 우리 사회와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제한이며 침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특히 유소년(유아~초등)들은 교육적 제한으로 인해 온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한창 뛰고 놀아야 할 시기에 신체 활동을 통한 운동도 제한돼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습니다. 신체 활동의 자유가 제한되고 침해당하고 있는 것이죠.

저도 이러한 부분에 있어 두 아이의 건강과 신체 활동의 제한이 매우 염려됩니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심할 때는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매트 운동과 가벼운 산책, 직접 운영하는 스포츠 센터의 프로그램에 아이들을 참여시키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끼리 외출하고 싶다고 할 때엔 통제가 어려우니 반대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들이 어디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코로나 바이러스에 어떻게 노출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이의 신체활동을 위해서는 부모가 통제하면서도 마음껏 뛸 수 있고,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유소년들이 신체활동을 얼마나 예전처럼 지속하고 있는지 궁금해 아이들의 신체활동을 간단하게 점검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심동적 침해 자가진단'을 개발해 소개해 드리니 집에서 직접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간단하게 제안하는 솔루션이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신체활동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심동적 침해'가 무엇인지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심동적이라는 말은? 체육교육에서 인지적ㆍ정의적 영역과 함께 교육목표 분류체계를 형성할 때 제시되는 하나의 영역이며, 신체활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운동신경과 운동기능, 지각활동 등을 뜻합니다. 심동적인 부분이 코로나로 인해 어떻게 제한을 받고 있는가?를 뜻하는 용어로 이해하겠습니다.”

“본 심동적 침해 단계는 체육교육의 수업 모형 중 '책임감 모형' (TPSR; Teaching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y model / Hellison(2003) 개발)의 5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심동적 영역으로 새롭게 구성하였습니다. 책임감 모형은 체육교육의 정의적 영역 교육을 위해 활용하는 수업 모형입니다.”

 

심동적 침해 자가진단표

심동적 침해 자가진단은 5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우리 아이는 몇 단계일까요?”

01 무지의 단계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전혀 모르는 단계로 운동할 마음이 전혀 없고 야외활동이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체 건강에 대한 책임감이 없습니다.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도 움직임이 없고, 가만히 앉아 손으로 조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솔루션
가족 구성원 모두가 신체 활동에 따른 건강한 삶의 유지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없기에 심리적 문제가 있는지 우선적 파악 및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족이 함께 참여할 만한 놀이 또는 간단한 산책을 주기적으로 할 수 있는 계획 및 심리적 준비(동기 부여)가 필요합니다.

02 준비 단계
운동의 준비 단계입니다. 야외활동을 권유하면 귀찮다고 하지만 부모가 나가면 어쩔 수 없이 따라갑니다. 따라가서는 잘 하고요. 즉 나가는 데 마음먹기가 어렵지만 막상 나가면 열심히 참여합니다. 부모가 환경을 제공해 줘야 움직이는 유형이죠. 신체 활동을 하고 싶지만 친구도 만날 수 없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합니다.

- 솔루션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서 매일 5분간 함께, 가볍게 운동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 2회 이상 공원에 나가 걷기를 통해 산책하기. 2주에 한 번 정도는 고강도 운동을 하면 좋은데, 아파트 계단 오르기 10층까지!! 한 달에 두 번만 하자고 약속하고 오르면 가족의 성취감이 함께 올라가고, 하체 단련에 매우 좋습니다. 부모의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03 발돋움 단계
운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단계입니다. 부모와 함께 하는 운동도 즐겁지만 전문가를 통해 운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태권도나 축구 학원에 다니며 운동에 참여합니다.


- 솔루션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자주 갈 수 없음을 인지하고, 부모와 함께 하는 운동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전문 학원에 가서 주기적인 스포츠와 레저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에 와서 배운 운동을 복습하고 이야기를 나눌 때 운동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04 능동적 실행단계
주 2회 이상 운동에 꾸준히 참여합니다. 운동에 관련된 학원에 가거나 친구들과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만 체력적 어려움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더 큰 도전에 두려움이 있지만 조금씩 극복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극복하면 혼자서도 밖에 나가 줄넘기를 하거나 부모님께 직접 함께 운동할 것을 권유합니다. 엄마에게 말하고 친구들과 스스로 축구 경기를 즐기기도 하고요.

- 솔루션
아이가 운동을 매우 좋아하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을 즐깁니다. 그래서 관련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한데 전문학원, 부모와의 동행, 친구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이 잘 융합될 수 있는 스케줄을 제공해 주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족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다음의 '유지'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친구들과의 운동을 계획하고 부모에게 자신의 일정을 협의합니다. 이는 책임감과 자기 주도 역량 나아가 부모와 소통하는 힘을 배워나가는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05 유지 단계
신체 활동에 관련된 계획을 규칙적으로 실시함. 코로나가 심하고 비가 와도 신체 활동을 함. 유지함을 넘어 친구들에게도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전이시킴.

- 솔루션
운동이 과하지 않도록 부모의 '피지컬 내비게이션' 역할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야외활동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패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아이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한 만큼의 에너지원을 섭취할 수 있도록 영양섭취에도 신경 써주세요. 운동을 통해 스스로 통제력을 배우고, 친구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이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글 = 강현희

스포츠 교육학 박사, 군포시 산본 퍼스트 스포츠 아카데미(www.firstsa.co.kr) 대표. '스포츠 양육', '경쟁 스포츠 현상 연구', '유소년 스포츠'등을 연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