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가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쿨링팬 신제품 TL-G12 시리즈를 출시했다.

서멀라이트 TL-G12 시리즈는 그레이 색상과 블랙 색상으로 구분되며, 블랙 모델은 TL-G12B로 제품명 알파벳 표기에 차이가 있다. 쿨링팬은 120mm 규격이다.

TL-G12 시리즈는 TL-B부터 시작되어 TL-C, TL-D, TL-E에 이은 서멀라이트의 다섯 번째 쿨링팬 시리즈이다. 서멀라이트 쿨링팬은 시리즈에 따라 RPM, 풍량, 풍압, 저소음, 밸런스 등 제품 특성에 차이가 있는데, 이번에 출시된 TL-G12는 저소음과 풍압에 집중한 설계가 적용된 가성비(가격 대 성능비) 높은 제품이다.

서멀라이트 TL-G12는 Hydraulic(유압식) 베어링이 적용됐다. 윤활유를 이용한 회전 방식을 띄는 Hydraulic 베어링은 별도로 유지 보수가 필요하지 않고 작동 시의 소음이 적으며 내마모성이 우수해 장기간 사용하기에 유리하다.

TL-G12 시리즈는 4핀 PWM으로 메인보드에 연결한다. 온도 변화에 따라 최대 1500RPM까지 회전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시스템 사용량이 적을 때는 정숙한 PC 환경 구현을 보조하고 시스템 사용량이 높을 때는 최대 풍량 62.6CFM, 최대 풍압 1.78mmH2O를 제공해 PC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강화된 스트럿(Struts) 구조와 사다리꼴로 이뤄진 단면 구조, 넓고 큰 각도와 날개 7개로 이뤄진 임펠러는 전형적인 풍압 특화 설계로 높은 풍압을 발생시키면서도 공기 방향 제어, 임펠러와 지지대 사이의 공간 최소화를 통해 최대 소음은 23.6dBA 수준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