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말았다. 아직 6월인데도 불구하고 낮에는 기온이 30°C를 훌쩍 넘어서는 지역이 많아서 잠시 외출하는 것조차 상당히 부담스럽다.

이런 날씨에는 사람 뿐 아니라 IT 기기도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상태가 이상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PC가 위험하다. CPU와 그래픽카드에서 내뿜는 열기가 90°C에 육박하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시스템 안정성이 떨어지기 쉽다.

에어컨을 켜면 한시름 놓을 수 있지만 PC가 에어컨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전기 요금이 부담스러워서 자주 가동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확실하게 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PC 쿨링 시스템을 강화해두는 것이 좋다.

기본 쿨러를 장착한 CPU는 무더위 속에서 취약해지기 쉬운 대표적인 하드웨어인데 그보다 쿨링 성능이 우수한 쿨러로 교체한다면 안심할 수 있다.

기왕이면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으면서 가격 부담도 크지 않은 쿨러라면 좋을 텐데 마침 최근에 서린씨앤아이가 적당한 제품을 선보였다. 바로 ‘서멀라이트(Thermalright) COGAGE Sanction 120’이다.

 

기본 쿨러보다 우수한 쿨링 성능

▲ COGAGE Sanction 120
▲ COGAGE Sanction 120

CPU 쿨러는 무엇보다 쿨링 성능이 중요하므로 테스트를 실시해 성능을 확인해보겠다.

6코어 CPU인 AMD 라이젠 5 7600으로 테스트 시스템을 구성하여 미들타워 케이스(마이크로닉스 GX1-PUNCH 강화유리)에 장착한 다음 HWiNFO 유틸리티로 CPU 최대 부하 상태(Full Load)에서 온도를 측정했다.

CPU 최대 부하 상태는 Prime95를 실행해 CPU 이용률을 100%로 만든 상태이고, 그 상태를 20분 이상 유지한 다음 온도를 쟀다. 맨즈랩 사무실 온도는 25°C였다.

▲ AMD 레이스 프리즘
▲ AMD 레이스 프리즘
▲ 딥쿨 GAMMAXX 400 XT
▲ 딥쿨 GAMMAXX 400 XT

비교 대상으로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용 기본 쿨러 중 하나인 ‘레이스 프리즘’(WRAITH PRISM)과 저가형 공랭 CPU 쿨러인 ‘딥쿨(DEEPCOOL) GAMMAXX 400 XT’를 사용했다.

테스트 결과 CPU 최대 부하 상태에서 COGAGE Sanction 120은 81°C 내외를 기록했고 AMD 레이스 프리즘은 88°C 내외, 딥쿨 GAMMAXX 400 XT는 85.5C 내외였다.

라이젠 5 7600의 최대 작동 온도는 95°C여서 세 가지 쿨러 모두 작동에 문제는 없지만 CPU는 온도가 낮을수록 클럭이 높은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오버클럭 시에는 발열이 더 상승하므로 기본 쿨러나 저가형 쿨러보다 높은 쿨링 성능을 내는 COGAGE Sanction 120의 이점은 충분하다.

 

싱글 타워 히트 싱크와 구리 히트 파이프

이제부터는 COGAGE Sanction 120의 구조를 살펴보겠다. 쿨러의 크기를 좌우하는 히트 싱크는 싱글 타워 구조이다. 위에서 볼 때 기준으로 가로와 세로 길이는 127mm, 63mm이고 높이는 153mm이다.

공기 접촉 면적이 가장 넓은 히트 싱크 최상단에는 아노다이징(Anodizing, 알루미늄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공정) 처리가 되어서 쉽게 부식되지 않는다. 히트 싱크의 방열핀은 두께가 얇고 촘촘하게 배치되어서 열기를 발산하기 용이하다.

히트 파이프는 6개이고 재질은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이다. 히트 파이프 내부에 미세한 홈을 내서 냉매 순환을 촉진시키는 AGHP(Axial Grooved Heat Pipe) 기술이 적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케이스 내부에서 공랭 쿨러는 CPU와 수평으로 장착되는데 중력에 영향을 받아서 냉매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다. AGHP가 적용된 이 제품은 그런 문제없이 냉매가 잘 순환된다.

참고로 히트 파이프는 대칭 구조가 아니라 한쪽으로 기울어진 비대칭인데 이런 형태로 설계된 이유는 메모리 슬롯과 쿨러 사이의 공간을 더 늘리기 위한 것이다. 공간이 늘어난 만큼 메모리와 히트 싱크가 맞닿는 간섭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대폭 감소한다.

CPU와 접촉하는 베이스는 열이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표면이 매끄럽게 가공되었다. 물론 CPU와 베이스 표면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함 홈이 여러 개 있으므로 그 사이를 메우는 서멀 구리스를 도포하는 것은 필수이다.

쿨링팬은 120mm 규격 제품인 ‘CG-T12’가 제공된다. 최대 1550RPM(분당 회전수)으로 회전하며 풍압은 최대 2.03mm H2O(수주밀리미터), 풍량은 최대 70.8CFM(분당 입방피트)이다. 중심축에는 일반적인 슬리브 베어링보다 소음이 적고 수명이 긴 S-FDB(Stably-Fluid Dynamic Bearing)가 적용되었다.

가장자리 네 곳에는 쿨링팬 작동 시 생기는 진동을 줄이기 위해 고무 재질 마운트가 부착되었고, 스트럿(strut, 버팀대)도 탄탄하여 블레이드가 고속 회전하는 경우에도 난류 소음을 줄일 수 있다.

CG-T12의 작동 시 최대 소음은 28.6dB(A)(A-가중치 부여한 데시벨)이다. 조용한 도서관이나 귓가에서 속삭이는 소리와 비슷한 수준인 소음이다. CPU 이용률이 100%인 상태에서 최대 속도로 쿨링팬이 회전해도 크게 거슬리는 소음이 나지 않아서 저소음 PC를 조립하고 싶은 경우에도 잘 어울린다.

쿨링팬은 4핀 PWM 케이블로 메인보드와 연결한다. CPU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쿨링팬 회전 속도를 조절한다.

 

쿨러 조립 방법: AMD AM4 · AM5 소켓

▲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들과 사용자 설명서
▲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들과 사용자 설명서

아무리 쿨링 성능이 우수한 CPU 쿨러라고 해도 장착 방법이 복잡하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골칫거리에 불과할 수 있다. 그 점을 고려한 서멀라이트는 COGAGE Sanction 120을 조립 편의성도 고려하여 설계했다.

▲ AMD AM4 · AM5 소켓에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
▲ AMD AM4 · AM5 소켓에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

AMD AM4 · AM5 소켓에 COGAGE Sanction 120을 조립할 때는 위 사진에 보이는 세 가지 구성품(히트 싱크 고정용 브래킷, 브래킷 지지대, AM4 소켓용 나사)이 필요하다.

AMD AM4 · AM5 소켓에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 쿨러 고정용 가이드를 분리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가이드 나사 구멍에 맞춰서 브래킷 지지대를 끼운다.

지지대를 꽂았으면 그 구멍에 맞춰서 히트 싱크 고정용 브래킷을 올리고 AM4 소켓용 나사로 고정한다.

이어서 CPU 표면에 서멀 구리스를 도포한다. 중앙부에 위 사진 만큼만 발라도 히트 싱크 장착 시 넓게 퍼지므로 구석구석 도포하지 않아도 문제없다.

그 다음에는 히트 싱크 고정용 브래킷에 있는 돌출부에 맞춰서 히트 싱크를 올리고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스프링 나사로 고정시킨다.

쿨링팬은 클립 2개를 가장자리 나사 홀에 끼운 후 히트 싱크 방열핀 홈에 맞춰서 장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메인보드에 있는 4핀 PWM 커넥터에 쿨링팬 케이블을 연결한다. CPU 소켓 부근에 같은 모양 커넥터가 2~3개 있을 텐데 그 중 ‘CPU FAN’이라고 적힌 것에 연결해야 한다.

 

쿨러 조립 방법: 인텔 LGA 1700 소켓

▲ 인텔 LGA 1700 · 1200 · 115X 소켓에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
▲ 인텔 LGA 1700 · 1200 · 115X 소켓에 조립 시 필요한 구성품

인텔 LGA 1700 · 1200 · 115X 소켓에 COGAGE Sanction 120을 조립할 때는 위 사진에 보이는 다섯 가지 구성품(백플레이트 히트 싱크 고정용 브래킷, 브래킷 지지대, LGA 1700 · 1200 소켓용 나사)이 필요하다.

참고로 브래킷 지지대는 검은색과 하늘색 두 가지가 있다. 검은색에는 1200, 하늘색에는 1700이라고 숫자가 적혀 있는데 각각 LGA 1200 · 115X 소켓, LGA 1700 소켓용으로 구분된다.

인텔 LGA 1700 소켓에 COGAGE Sanction 120을 장착할 때는 우선 메인보드 후면에 백플레이트를 끼워야 한다. LGA 1700 소켓과 LGA 1200 · 115X 소켓의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백플레이트 길이를 조절해야 하는데 끝부분에 ‘115X’와 ‘1700’이라고 적혀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꽂았으면 그 구멍에 맞춰서 브래킷 지지대를 끼운다.

그 다음에는 지지대에 맞춰서 히트 싱크 고정용 브래킷을 나사로 고정한다. 이후부터는 앞서 살펴본 AMD AM4 · AM5 소켓과 조립 방법이 동일하다.

 

무더위에도 믿음직한 CPU 쿨러

지금까지 COGAGE Sanction 120을 살펴보았다. CPU 제조사가 기본 제공하는 쿨러보다 확실하게 앞서는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메인보드에 조립하는 방법도 복잡하지 않은 편이어서 편의성도 괜찮은 제품이다.

서서히 높아져가는 기온 속에서 기본 쿨러만으로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사람이라면 서멀라이트의 COGAGE Sanction 120으로 불안한 마음을 떨쳐내기를 권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