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이 저물어가면서 지긋지긋했던 무더위도 차츰 기세가 수그러들고 있다. 이제는 밤에 선풍기만 켜도 잠들 수 있어서 열대야 때문에 지쳤던 심신을 푹 쉬게 할 수 있다.

다만 이런 계절 변화가 무색하게도 여전히 열기가 느껴지는 곳이 있다. 바로 우리의 PC이다. 내부에 장착된 각종 하드웨어들이 작동할 때마다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단순히 열만 생기는 거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열이 심할수록 PC 성능은 감소하기 때문에 곤란하다. 그래서 PC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어 하는 이들은 어떻게든 발열을 적정한 수준으로 잡기 위해 노력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성능 좋은 쿨러를 이용하는 것이다.

CPU용 고성능 쿨러로는 보통 일체형 수랭 쿨러가 지목되는데 근래에는 여러 제조사들이 각자의 기술력을 집약하여 경쟁적으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사로 이름난 MSI도 그 중 하나인데 올해 여름에는 일체형 CPU 수랭 쿨러 신제품 ‘MAG 코어리퀴드(Coreliquid) M360 박격포’를 선보였다. 이번 기사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360mm 규격 라디에이터와 120mm 규격 쿨링팬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에는 360mm 규격 라디에이터가 적용되었다. 120mm 규격 쿨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고 얇은 알루미늄 핀이 촘촘하게 배열되어서 공기 중으로 열기를 발산하기 유리한 구조이다.

내부에서는 12열로 나뉜 관을 통해 냉각수가 순환되는데 6열은 CPU가 있는 워터 블록에서 튜브를 통해 뜨거운 열기가 들어오고, 나머지 6열은 열기가 식은 냉각수가 튜브를 통해 워터 블록 방향으로 나가는 구조이다.

120mm 쿨링팬은 3개가 기본 제공된다. 쿨링팬 중심축에는 MSI의 드래곤 로고가 있어서 강인한 느낌을 부각한다. 날개 부분에는 RGB LED가 내장되어서 전원이 들어오면 화사하게 빛난다.

각 쿨링팬은 회전 속도 최대 2000RPM, 풍량 78.73CFM(분당 입방피트), 풍압 2.39mmH2O(수주밀리미터)로 작동한다. 소음은 최대 34.3dB(A)(A-가중치 부여한 데시벨)인데 이 정도면 도서관이나 속삭이는 소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워터 블록과 튜브

워터 블록은 상단에 영문으로 ‘msi’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가 장착되었다. 펌프는 최대 3100RPM(±10%)으로 작동하며 소음은 최대 20dBA(나뭇잎 스치는 소리 수준)이다. 펌프 안에 진동이 작은 3상 모터를 적용하여 소음을 최소화시켰다.

CPU와 직접 닿는 플레이트 부분은 구리 재질이다. 열전도율이 높은 금속이어서 워터 블록 안쪽에 있는 냉각수로 CPU의 열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워터 블록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튜브는 높은 내구성을 제공하기 위해 그물망 플라스틱 3겹과 메시(mesh) 커버로 구성되었다. 길이는 400mm이다.

 

AMD와 인텔의 다양한 CPU 소켓에 조립 가능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는 AMD와 인텔의 다양한 CPU 소켓과 호환된다. 그 점 때문에 조립을 위해 여러 가지 부속품이 제공된다.

사용자 설명서가 없어서 의아할 수 있을 텐데 제품 상자 표면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서 웹 페이지로 보는 방식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각 부속품이 알파벳 기호로 분류되어 있고 쿨러 조립 방법을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CPU 소켓에 따라 필요한 부속품들을 구분하면 위 사진들처럼 나눌 수 있다. 중복되는 것도 있고 한 가지 소켓에만 사용되는 것도 있어서 사용자 설명서를 꼭 읽어봐야 한다.

▲ 서로 혼동하기 쉬운 워터 블록 지지대용 나사 네 가지 (출처=MSI)
▲ 서로 혼동하기 쉬운 워터 블록 지지대용 나사 네 가지 (출처=MSI)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를 조립할 때 가장 혼동되는 것은 워터 블록 지지대용 나사 네 가지이다. H는 LGA 1700 소켓, I는 LGA 115X 소켓, K는 LGA 2011 / 2066 소켓, L은 AMD SP3 / sTRX4 / 소켓 TR4용이다.

자세히 보면 나사 별로 길이와 표면 무늬가 다른데 사용자 설명서를 보고 이 점을 미리 숙지해야 제대로 쿨러를 조립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AMD AM5 소켓에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를 조립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우선 메인보드의 CPU 소켓 부근에 있는 기본 쿨러 고정용 가이드를 분리한다.

워터 블록에는 AMD AM4 / AM5 소켓 가이드를 끼우고 나사로 고정한다.

CPU 표면에는 기본 제공되는 서멀 구리스를 도포한다. 표면을 절반 정도 덮을 만큼만 바르면 된다.

앞서 분리한 AMD 기본 쿨러 가이드 나사 홀에 맞춰서 AMD AM4 / AM5 소켓 가이드용 지지대 나사 4개를 끼운다. 도구 없이 맨손으로 끼울 수 있다.

지지대 나사를 끼웠으면 거기에 맞춰서 워터 블록을 결합시킨다. 스프링 나사로 고정시키면 되는데 손으로만 돌리면 약간 느슨하므로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확실하게 조이는 것이 좋다.

워터 블록을 보면 케이블 두 가닥이 있을 텐데 그 중 3핀 쿨링팬 커넥터를 선택해서 메인보드에 있는 ‘CPU FAN’ 커넥터에 연결한다. 이것을 연결하지 않으면 워터 블록에 내장된 펌프가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쿨링팬 3개도 각각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데 메인보드에는 커넥터가 2~3개만 있는 경우가 보통이어서 개수가 부족하다. 그 점을 고려하여 기본 부속품 가운데 쿨링팬용 커넥터 확장 케이블이 제공되니 거기에 맞춰 하나하나 연결하면 된다.

한편 워터 블록과 쿨링팬 3개에는 위 사진에 보이는 5V ARGB 케이블도 있다. 케이블 하나에 커넥터가 두 가지 있는데 서로 다른 곳에 부착된 케이블의 커넥터끼리 연결시켜서 마지막으로 남는 커넥터 하나만 메인보드에 있는 5V ARGB 커넥터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5V ARGB 커넥터의 핀은 충격을 받으면 쉽게 휘어질 수 있으므로 연결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연결하지 않아도 쿨러는 작동하지만 RGB LED 조명은 포기해야 한다.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의 쿨링 성능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의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빅타워 케이스에 테스트 시스템과 함께 설치하여 CPU 온도를 측정해 보았다.

테스트 시스템의 CPU는 AMD 라이젠 5 7600이고 CPU 유휴 상태와 최대 부하 상태의 온도를 HWiNFO 유틸리티로 측정했다.

또한 타워형 CPU 공랭 쿨러인 ‘딥쿨 GAMMAXX 400 XT’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 동일한 방식으로 CPU 온도를 쟀다.

테스트 결과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를 장착한 경우 CPU 온도는 유휴 상태에서 36°C 내외, 최대 부하 상태에서는 80°C 내외를 기록했다.

비교 대상인 딥쿨 GAMMAXX 400 XT를 장착한 경우에는 유휴 상태에서 41°C 내외, 최대 부하 상태에서는 86°C 내외로 측정되었다. 즉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를 사용한 경우 CPU 최대 부하 상태에서 6°C 정도 더 온도가 낮아서 유리했다.

대다수 CPU는 90°C까지는 정상 작동이 보장되므로 둘 다 합격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딥쿨 GAMMAXX 400 XT는 라이젠 5 7600보다 발열이 심한 CPU를 사용하는 경우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성능 CPU 사용자라면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처럼 공랭 쿨러보다 쿨링 성능이 높은 일체형 수랭 쿨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화사한 RGB LED 조명

앞서 이 제품의 워터 블록과 쿨링팬 3개에는 RGB LED가 내장되었다고 설명했는데 PC 전원을 켜면 조명이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본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색상이 차례대로 순환한다.

▲ MSI 미스틱 라이트 실행 화면
▲ MSI 미스틱 라이트 실행 화면

다른 조명 모드로 바꾸고 싶다면 메인보드 제조사의 RGB LED 제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ASUS Aura Sync), 기가바이트 RGB 퓨전(GIGABYTE RGB Fusion), MSI 미스틱 라이트(MSI Mystic Light),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ASRock Polychrome Sync) 등 다양한 유틸리티를 사용 가능하다.

 

MSI 미스틱 라이트를 사용해서 조명 모드를 변경하며 변화를 확인해보았다. 모드에 따라 색상 변경도 가능하므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물론 끄는 것도 가능하다.

 

믿음직한 일체형 CPU 수랭 쿨러

지금까지 MSI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공랭 쿨러보다 우수한 쿨링 성능은 기본이고 깔끔한 디자인, 여러 가지 CPU 소켓에 장착 가능한 호환성까지 보장되는 제품이다. 또한 360mm 규격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가격은 10만 원 내외에 불과하여 가격대 성능비 역시 준수하다.

따라서 괜찮은 일체형 CPU 수랭 쿨러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MSI MAG 코어리퀴드 M360 박격포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