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CPU를 새로 구입하는 사람들은 일체형 수랭 쿨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보다 고성능 CPU의 발열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랭 쿨러로는 원활하게 발열을 해소하지 못해서 일체형 수랭 쿨러가 대안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다만 일체형 수랭 쿨러는 쿨링 성능은 우수하지만 아쉬운 점이 몇 가지 있다. 펌프와 라디에이터, 튜브 등으로 구성되어 크기가 공랭 쿨러보다 몇 배는 크고 설치 방법도 복잡하며, 몇 년 이상 사용하면 냉각수가 증발해 쿨링 성능이 감소하기도 한다.

그런 단점들이 염려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공랭 쿨러보다 쿨링 성능을 향상시킨 듀얼 타워형 공랭 쿨러로 눈을 돌린다. 묵직한 방열판(히트싱크)과 쿨링팬 때문에 CPU 제조사가 제공하는 기본 공랭 쿨러보다는 크지만 일체형 수랭 쿨러와 비교하면 작은 편이고 설치 방법도 훨씬 간편하다.

그로 인해 현재 시장에는 듀얼 타워형 공랭 쿨러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격 대 성능비(이하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가성비가 우수한 듀얼 타워형 CPU 공랭 쿨러인 ‘Peerless Assassin 120 SE’(이하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3종을 살펴보겠다.

 

3~4만 원대 듀얼 타워형 CPU 공랭 쿨러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는 은색 방열판에 검은색 일반 쿨링팬이 장착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하얀색 방열판에 하얀색 ARGB 쿨링팬이 장착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WHITE) ARGB’, 은색 방열판에 검은색 ARGB 쿨링팬이 장착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 등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Peerless Assassin 120) 시리즈를 바탕으로 삼아 설계한 보급형 모델이어서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볍다. 쿨러 높이는 세 가지 모델 모두 157mm이며 무게는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가 730g,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 · ARGB는 970g이다. 쿨링팬 종류가 달라서 무게에 차이가 난다.

▲ 최근 공식 가격이 인하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 (사진=서린익스프레스)
▲ 최근 공식 가격이 인하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 (사진=서린익스프레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는 최근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가 가격을 27% 가량 인하해서 가격 경쟁력이 올라갔다. 현재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는 38,900원,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는 47,000원,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는 43,000원에 판매 중이다.

본래 듀얼 타워형 CPU 공랭 쿨러 중 보급형에 속하는 제품인데 이제는 3~4만 원대로 구매 가능하므로 큰 부담 없이 CPU 쿨러를 업그레이드해보고 싶은 이들에게도 어울린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의 구조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는 듀얼 타워형 제품이므로 방열판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삼아 두 갈래로 나뉜다. 알루미늄 재질인 방열 핀은 공기가 접촉되는 면적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미세한 간격으로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다.

그리고 메모리에 방열판이 닿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에서 60mm 높이에 이르는 방열판 하단부는 다른 부분보다 방열 핀 길이가 짧게 만들어졌다. 두툼한 방열판이 장착된 오버클럭 메모리가 아니라면 대부분 무리 없이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와 함께 사용 가능하다.

CPU와 직접 닿는 베이스 부분과 히트 파이프는 열전도율이 높은 금속인 구리(순도 99.9%)로 만들어졌으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표면은 니켈 도금 처리되었다.

히트 파이프는 두께가 6mm이고 6개가 양쪽 방열판에 교차되는 구조여서 CPU 발열을 외부로 빠르게 발산할 수 있다. 또한 히트 파이프 내부에 미세한 홈을 내서 냉매 순환을 촉진하는 AGHP(Axial Grooved Heat Pipe) 기술도 적용되었다. 보통 케이스 내부에서 공랭 쿨러는 CPU와 수평으로 장착되는데 그렇게 되면 중력에 영향을 받아서 냉매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다. AGHP가 적용된 경우에는 그런 문제없이 냉매가 잘 순환된다.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의 쿨링팬 ‘TL-C12C’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의 쿨링팬 ‘TL-C12C’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의 쿨링팬 ‘TL-C12CW-S’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의 쿨링팬 ‘TL-C12CW-S’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의 쿨링팬 ‘TL-C12C-S’
▲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의 쿨링팬 ‘TL-C12C-S’

쿨링팬은 세 가지 모델 모두 다르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에는 ‘TL-C12C’,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에는 ‘TL-C12CW-S’,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에는 ‘TL-C12C-S’가 장착되었다. 쿨링팬 기본 성능은 모두 동일하지만 색상과 ARGB LED 조명에 따라 모델이 나뉜다.

TL-C12C는 테두리와 블레이드(날개) 모두 검은색이고 ARGB LED는 적용되지 않았다. TL-C12CW-S와 TL-C12C-S는 공통적으로 하얀색 블레이드에 ARGB LED가 적용되었고, 테두리 색상만 서로 다르다.

세 가지 쿨링팬은 최대 1550RPM(±10%)으로 회전하며 풍압은 최대 1.53mm H2O(수주밀리미터), 풍량은 최대 66.17CFM(분당 입방피트)이다. 중심축에는 일반적인 슬리브 베어링보다 소음이 적고 수명이 긴 S-FDB(Stably-Fluid Dynamic Bearing)가 적용되었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화이트 ARGB · ARGB를 메인보드에 조립한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쿨링팬에 내장된 ARGB LED 조명이 화사하고 환하게 빛난다.

▲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에 제공되는 ARGB LED 제어 기능
▲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에 제공되는 ARGB LED 제어 기능

한편 ARGB LED 조명은 기본 상태에서 무지개처럼 여러 가지 색상이 혼합된 상태로 빛나는데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ARGB LED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색상이나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에이수스(ASUS) 아우라 싱크(AURA SYNC), 기가바이트 RGB 퓨전(GIGABYTE RGB Fusion), MSI 미스틱 라이트(MSI Mystic Light),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ASRock Polychrome Sync) 등이 있는데 사용자의 메인보드와 동일한 회사의 것을 이용해야 한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를 사용하여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ARGB의 ARGB LED 조명 색상과 모드를 변경해보았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LED 튜닝을 할 수 있다. 조명을 끄는 것도 가능하므로 낮 시간에 조명이 눈부신 경우 프로그램으로 끄면 된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의 구성품으로는 사용자 설명서와 인텔 CPU 소켓용 브래킷 2종, 인텔 CPU 소켓용 지지대 2개, 인텔 CPU 소켓용 스탠드오프 2종 각각 4개, AMD CPU 소켓용 지지대 2개, AMD CPU 소켓용 스탠드오프 4개, 스탠드오프 고정용 나사 8개, 쿨링팬 고정대 4개, 쿨링팬용 Y형 케이블, 서멀 그리스 등이 제공된다.

인텔 CPU 소켓은 LGA 1700 · LGA 1200 · LGA 115x, AMD CPU 소켓은 AM5 · AM4 등이 호환되므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는 근래 출시된 다양한 데스크톱용 CPU 쿨러로 활용 가능하다.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의 쿨링 성능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의 쿨링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를 사용하여 CPU 온도 측정 테스트를 실시했다.

6코어 CPU인 AMD 라이젠 5 7600으로 테스트 시스템을 구성하여 오픈 케이스 상태로 조립했으며, 운영 체제 부팅 후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은 CPU 유휴 상태와 CPU 최대 부하 상태에서 HWiNFO 유틸리티를 사용해 온도를 측정했다. CPU 최대 부하 상태는 Prime95를 실행해 CPU 이용률을 100%로 만든 상태이고, 그 상태를 15분 이상 유지한 다음 온도를 쟀다.

또한 보급형 일체형 CPU 수랭 쿨러인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240L Core ARGB’(이하 마스터리퀴드 240L 코어 ARGB)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 동일한 방식으로 CPU 온도를 측정했다.

테스트 결과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장착 시 CPU 온도는 유휴 상태에서 32°C 내외, 최대 부하 상태에서 74°C 내외를 유지했다. 마스터리퀴드 240L 코어 ARGB 장착 시 CPU 온도는 유휴 상태에서 33°C 내외, 최대 부하 상태에서 75°C 내외를 유지했다.

즉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는 보급형 일체형 CPU 수랭 쿨러와 거의 차이가 없는 쿨링 성능을 발휘했다. 일체형 CPU 수랭 쿨러는 보급형 제품도 5만 원대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가격 경쟁력 면에서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는 우위를 보인다.

 

가성비 뛰어난 듀얼 타워형 CPU 공랭 쿨러

지금까지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준수한 쿨링 성능에 일체형 CPU 수랭 쿨러보다 간편한 조립 편의성, 최근 인하된 공식 가격 등 여러 면에서 장점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가성비가 뛰어난 CPU 공랭 쿨러를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서멀라이트의 피어리스 어쌔신 120 SE 시리즈도 꼭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