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7일 MMORPG '나이트 크로우'가 출시되었다.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이어서 기본적인 화질이 미려하고 게임 시스템도 간편해서 MMORPG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된지 2주 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 게임 자리에 등극했고 새벽 시간대를 제외하면 접속 대기자도 수백 명에 이를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는 PC와 모바일 기기로 실행할 수 있는데 넓은 화면에 고화질로 게임을 즐기려는 사람들은 PC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화질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헤드셋으로 몰입감을 높이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해 더 편리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PC라고 해서 반드시 모바일 기기보다 화질이 뛰어난 것은 아니다. 개발사가 제시하는 권장 사양을 충족하는 하드웨어가 구비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최신 스마트폰 쪽이 더 나은 화질을 보여줄 수도 있다.

그런 곤란한 일을 피하기 위해서 게이머들 중에는 오랜만에 PC 업그레이드를 결심한 사람들도 있을 텐데 마침 이엠텍아이엔씨에서 눈에 띄는 제품을 하나 선보였다. 그것은 바로 ‘이엠텍 지포스 RTX 4070 GAMINGPRO D6X 12GB 나이트 크로우 Special Edition’(이하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이다.

 

나이트 크로우 게이머를 위한 특별한 지포스 RTX 4070

▲ 최고 사양에서 그래픽카드로 지포스 RTX 3080 요구하는 나이트 크로우 (출처=나이트 크로우 홈페이지)
▲ 최고 사양에서 그래픽카드로 지포스 RTX 3080 요구하는 나이트 크로우 (출처=나이트 크로우 홈페이지)

나이트 크로우는 최고 사양으로 실행하기 위한 그래픽카드로 지포스 RTX 3080을 요구한다. 출시된지는 제법 시간이 경과했지만 여전히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이름난 제품이다. MMORPG는 마을이나 인기 있는 전투 지역에 수많은 캐릭터가 밀집하는 경우가 흔히 생기는데, 그때 요구되는 PC 성능이 급격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여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것이다.

지포스 RTX 3080은 현재 단종 상태인데 성능이 비슷한 후속 제품으로는 지포스 RTX 4070과 지포스 RTX 4070 Ti가 있다.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가 출시된 것도 그런 점을 반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순히 가격을 놓고 본다면 중고로 지포스 RTX 3080을 구매하는 쪽이 경제적일 수도 있지만 가상화폐 채굴용으로 혹사당한 제품일 경우 내구성을 장담하기 어렵다. 그래서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그래픽카드는 되도록 새 제품을 구매하는 쪽이 안전하다.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는 스페셜 에디션이라는 명칭에 어울리도록 나이트 크로우와 관련된 요소들도 포함되었다. 우선 패키지에는 나이트 크로우 일러스트가 담겨있고 게임 내 사용 가능한 ‘석양의 탈 것 소환 11회’, ‘석양의 무기 외형 소환 11회’ 등 여러 가지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동봉된다.

나이트 크로우는 탈 것과 무기 외형 등이 캐릭터의 전투 능력에 영향을 받는데 그래픽카드 구매 시 이와 관련된 아이템도 함께 획득할 수 있으므로 이득이다.

또 다른 사은품으로는 나이트 크로우 일러스트가 인쇄된 장패드와 스페셜 에디션 머그컵이 있다. 머그컵은 내부는 금속 재질이고 외부는 플라스틱 재질이어서 야외에서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의 구조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는 히트 싱크(방열판)와 쿨링팬 3개, 히트 파이프 8개로 구성된 쿨러가 장착되어 있다. 각 쿨링팬 중심축에는 나이트 크로우 로고 스티커가 부착되었다.

크기는 328.9 x 132.9 x 63.4mm(가로 x 세로 x 두께)이며 무게는 약 1.52kg이다. 지포스 RTX 4070 제품 중에서는 제법 크기가 큰 편인데 이는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쿨러에 대형 히트 싱크가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쿨러 반대편에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백플레이트가 보인다. 이 제품처럼 무게가 1kg 이상인 그래픽카드는 장기간 메인보드에 장착 시 기판이 휘어질 우려가 있는데, 백플레이트가 있으면 그런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연결용 인터페이스로는 DP(DisplayPort) 1.4 3개와 HDMI 2.1a 1개가 제공된다. 최대 해상도는 8K(7680x4320)이며 모든 포트에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동시에 화면을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포트 4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각 포트의 최대 해상도는 4K(3840x2160)로 제한되며, 8K 해상도 이용 시 동시 출력 가능한 포트는 2개로 제한된다.

메인보드 연결용 인터페이스는 PCI-Express 4.0 x16이며 보조 전원은 12VHPWR 커넥터를 통해 공급된다. 12VHPWR 커넥터 옆에는 3핀 커넥터도 보이는데 그래픽카드 전면과 측면에 내장된 ARGB LED를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기본 구성품으로는 사용자 설명서와 그래픽카드용 8핀 보조 전원 커넥터 2개를 12VHPWR용으로 변환시키는 케이블, ARGB LED 연결용 케이블이 제공된다.

쿨러 하우징에 있는 무늬 부분과 ‘GEFORCE RTX GAMING PRO’라고 표기된 부분에는 ARGB LED 조명이 내장되었다. 앞서 언급한 3핀 커넥터에 ARGB LED 케이블을 꽂고 반대편을 메인보드의 5V ARGB 커넥터에 연결하면 작동한다. 조명 색상이나 작동 모드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ARGB LED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관리할 수 있다.

쿨링팬은 100mm 규격인 ‘게일 헌터 팬’(Gale Hunter Fan)이며 ‘0-dB 기술'이 적용되었다. GPU 온도 50°C 이하, 메모리 온도 80°C 이하, 소비 전력 60W 이하인 경우에는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아서 소음이 발생되지 않는다.

히트 싱크는 알루미늄 방열핀이 대량으로 촘촘하게 배열되어서 공기 중으로 열을 발산하기 좋은 구조이다. 그리고 히트 싱크로 열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G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히트 파이프가 8개 연결되었고, 메모리와 전원부 쪽에는 서멀 패드가 부착되었다.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재질이고 항산화 처리가 되어서 내식성이 높다.

쿨러와 백플레이트를 분리하면 그래픽카드 기판이 드러난다. 중앙에는 엔비디아(NVIDIA)의 AD104-250-A1 GPU가 장착되었고 그 주변에는 마이크론(Micron)의 GDDR6X 메모리 6개가 보인다.

지포스 RTX 40 시리즈 GPU는 이전 세대 지포스보다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과 텐서(Tensor) 코어 성능 향상에 집중한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아키텍처가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 게임 시 레이 트레이싱과 인공지능 기술(DLSS 등)을 적용해도 이전 세대 지포스에 비해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 게임 성능은?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의 게임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 게임을 실행하여 확인해보았다. 테스트 시스템 제원은 아래와 같다.

CPU: AMD 라이젠 5 7600
RAM: G.SKILL TRIDENT Z5 RGB DDR5-6000 16GB (8GB x2)
메인보드: MSI MAG B650M 박격포 WIFI
SSD: Seagate FireCuda 510 M.2 NVMe 1TB
PSU: MSI A1000G 80+ GOLD

 

첫 번째로 성능을 시험해본 게임은 물론 나이트 크로우이다. 그래픽 옵션을 설정 가능한 최고 상태로 맞춘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해봤는데 60FPS(초당 프레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나이트 크로우는 최대 프레임이 60FPS로 정해져 있으므로 이렇게 프레임이 유지되는 것은 충분한 성능이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네 가지 게임으로 테스트 진행 (출처: 스팀)
▲ 네 가지 게임으로 테스트 진행 (출처: 스팀)

이어서 ‘칼리스토 프로토콜’, ‘파 크라이 6’,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 등 네 가지 게임을 사용해서 평균 FPS를 측정해보았다.

비교 대상 그래픽카드로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RTX 3070 FE’(파운더스 에디션)를 추가했고, 각 게임은 기본 제공되는 그래픽 옵션 가운데 최고 단계로 설정했다. 테스트는 FHD(1920x1080), QHD(2560x1440), 4K(3840x2160) 해상도에서 실시했다.

테스트 결과 상대적으로 요구하는 그래픽 성능이 낮은 FHD 해상도에서는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가 지포스 RTX 3070 FE보다 3~15% 정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줬고,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차이는 더 벌어졌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은 4K 해상도 테스트에서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의 평균 프레임이 2배 가까이 더 높게 측정되어서 큰 격차를 보였다. 4K 해상도 설정 시 요구하는 그래픽카드 메모리 용량이 10GB를 넘어섰는데 지포스 RTX 3070 FE는 장착된 메모리가 8GB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성능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추가로 파 크라이 6와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로 레이 트레이싱 적용 시 성능도 비교했다.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는 레이 트레이싱 적용 시 그래픽 성능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적고 4K 해상도에서도 평균 50FPS 이상을 유지해서 지포스 RTX 3070 FE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했다.

 

나이트 크로우 게이머를 위한 든든한 그래픽카드

지금까지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패키지 및 제품 디자인, 게임 아이템 쿠폰, 장패드, 머그컵 등 나이트 크로우를 즐기는 이들의 시선을 끄는 요소들이 고르게 포함되었고, 게임을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는 성능도 제공된다. 물론 나이트 크로우 외에 다른 최신 게임들도 미려한 화질로 고해상도에서 쌩쌩하게 실행 가능하므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게도 어울리는 제품이다. 

아무튼 PC 환경에서 장대한 나이트 크로우 세계를 마주하고 본격적으로 모험을 떠나려는 게이머들에게 이엠텍 RTX 4070 나이트 크로우 SE는 한정판 그래픽카드로서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므로 꼭 한 번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