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는 어차피 빠질 것이기 때문에 관리의 중요성을 잊게 되는 경우가 있다. 영유아 건강 검진은 잘 챙겨 받으면서도 구강 검진은 시기를 놓치는 부모도 상당수 있다.

하지만 튼튼한 영구치를 위해서는 유치 단계에서부터 구강 관리가 중요하다. 어차피 빠질 유치인데 왜 굳이 구강 검진까지 받아야 할까? 유치의 중요성과 영유아 구강 검진의 필요성을 간략히 짚어본다.

 

유치 건강해야 아이 자심감도 '뿜뿜'

유치가 건강한 어린이는 음식을 잘 씹어서 섭취하고 정확하게 발음하며, 예쁘게 웃을 수 있다. 하지만 충치가 있어 유치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아이의 성장과 발육은 물론 심리 상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도 구강 검진을 받음으로써 유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유치는 건강한 영구치의 기본

유치를 잘 관리해야 건강한 영구치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유치의 뿌리가 흡수되면서 영구치가 올라오기 때문이다.

유치에 생긴 충치를 방치하면 잇몸 안쪽에 이미 자리 잡고 있는 영구치에 충치균이 침투되어 심할 경우 영구치가 나오기도 전에 충치가 되는 '법랑질 저형성증'이 생길 수 있다.

 

치아 상태는 부모가 파악하기 어려워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것 대부분이 그렇지만 특히 치아는 비전문가인 부모가 봐서는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이 어렵다. 아이에게 충치가 있는지 몰랐던 부모가 영유아 구강 검진을 통해 충치를 발견한 사례는 주위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더욱이 충치 초기에는 아이도 아픔을 느끼지 못해 방치되어 있다가 치료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시기 맞춰서 구강 검진받는 것이 중요

▲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출처: 대한소아치과학회)
▲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출처: 대한소아치과학회)

우리나라에서는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 건강 검진'을 하고 있으며, 그 중 구강 검진이 포함되어 있다. 검진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으니 월령 별 검진 시간에 지정된 치과 병의원을 방문해 자녀의 구강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영유아 구강 검진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영유아 검진 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아이의 월령 별로 정해진 기간에만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월령 별 검진 기간을 꼭 확인해야 한다.

구강 건강 검진 기관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보이는 ‘건강iN' 항목을 선택해 ‘검진기관/병원찾기’를 이용하면 찾을 수 있다.

 

※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대한소아치과학회, 삐뽀삐뽀 119 소아과(하정훈 지음, 유니책방)

※ 도움말: 이가희(12년 차 치위생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