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가 큰 기업은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거나 고객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데이터 백업 등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서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버는 안전을 위해 데이터 센터에서 관리 및 운영된다. 서버에는 수시로 대용량 데이터가 기록되고, 저장되는 데이터는 중요성이 높기 때문에 PC용 스토리지(데이터 저장 장치)보다 안전성 높은 기업용 스토리지가 사용된다.

한편 근래에는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서버 등 수시로 대용량 데이터가 오고 가는 환경에서 더 높은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SSD를 드라이브로 사용한 기업용 스토리지도 증가하고 있다.

스토리지 전문 기업인 씨게이트(Seagate)는 기업용 스토리지에 쓰이는 SSD 제품군으로 ‘나이트로’(Nytro)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다. 나이트로 시리즈는 수많은 서버가 한 곳에 밀집되어 있는 데이터 센터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PCIe Gen4 x4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높은 성능을 발휘하며 데이터 센터에 알맞은 스토리지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하는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를 살펴보겠다.

 

데이터 센터용 고성능 SSD ‘씨게이트 나이트로’ 시리즈

▲ 인터페이스에 따라 다양한 모델이 있는 씨게이트 나이트로 시리즈
▲ 인터페이스에 따라 다양한 모델이 있는 씨게이트 나이트로 시리즈

씨게이트의 나이트로 시리즈는 기업 환경에서 안전하게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엔터프라이즈 SSD이다. 외형은 일반적인 2.5인치 SSD처럼 보이지만 라인업에 따라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와 낸드 플래시, 컨트롤러가 적용되었다. 하드 드라이브보다 소비 전력과 발열이 적으므로 데이터 센터에서 드라이브 다수를 스토리지로 운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나이트로 SATA SSD’ 시리즈는 SATA(Serial ATA)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기기와 호환되면서 하드 드라이브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저장 용량은 최대 3.8TB(Terabyte, 테라바이트)이다.

‘나이트로 SAS SSD’ 시리즈는 SATA보다 대역폭이 더 높은 SAS(Serial-Attached SCSI)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나이트로 SATA SSD 시리즈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시켰다. 저장 용량은 최대 15.36TB여서 대용량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도 문제없다.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는 고성능 SSD에 주로 사용되는 PCIe Gen 4 x4 인터페이스와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프로토콜이 적용되었다. 나이트로 SAS SSD 시리즈보다 데이터 전송 및 접근 속도가 빠르고 저장 용량은 최대 15.36TB이다.

 

고성능과 안전성 조화된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에는 낸드 플래시 컨트롤러 전문 기업인 파이슨(Phison)의 기술도 적용되었다. 씨게이트와 파이슨은 2017년부터 협력 관계를 체결하고 씨게이트의 주요 SSD 개발에 힘을 모으고 있는데 나이트로 5050 NVMe SSD 역시 그런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었다.

나이트로 5050 NVMe SSD는 기존 제품군과 비교해서 서버 및 기업용 스토리지의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소비 전력이 감소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대규모 서버에 달하는 하드웨어 및 시설이 조합된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컴퓨팅에서도 충분한 스토리지 성능을 발휘하며, 에너지를 절약해 기업이 TCO(Total Cost of Ownership, IT 제품을 구매하고 설치 · 유지 관리하는 모든 비용)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갑자기 전기가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지킬 수 있는 정전 데이터 보호 기술과 외부에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TCG(Trusted Computing Group)의 SED(Self-Encrypting Drive, 자체 암호화 드라이브) 보안, 제 3자가 엔드포인트(물리적 디바이스) 사이에 전송된 데이터에 접근 못하도록 차단하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보안과 네트워크에서 오류를 검출하거나 수정하는 LDPC(Low-Density Parity Check, 저밀도 패리티 검사), 5년 제한 보증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그 외에도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에는 NVMe 관리 인터페이스와 수명 주기 관리가 포함되어 운영 체제에 부담 없이 원활하게 드라이브 모니터링과 관리를 할 수 있다.

▲ 나이트로 5350 NVMe SSD (7mm 폼팩터)
▲ 나이트로 5350 NVMe SSD (7mm 폼팩터)

‘나이트로 5350 NVMe SSD’는 순차 데이터 읽기 속도 최대 7,400MB/s(초당 메가바이트), 순차 데이터 쓰기 속도 최대 3,300MB/s이며 랜덤 읽기 속도는 최대 170만 IOPS(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 초당 입력/출력 작업), 랜덤 쓰기 속도는 최대 19만 5천 IOPS이다.

순차 읽기 속도 기준으로 SATA SSD보다 약 13배, SAS SSD보다 약 3.3배 더 높은 성능이며, 이를 통해 QoS(Quality of Service,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 우선 순위를 정해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 나이트로 5350 NVMe SSD (15mm 폼팩터)
▲ 나이트로 5350 NVMe SSD (15mm 폼팩터)

나이트로 5350 NVMe SSD는 저장 용량에 따라 7mm와 15mm 폼팩터로 나뉜다. 저장 용량은 7mm 폼팩터가 최대 7.68TB이고 15mm 폼팩터는 최대 15.36TB이다. U.2와 U.3 인터페이스도 지원해 다양한 서버와 호환성이 높다.

제품의 품질을 가늠할 수 있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는 250만 시간이다. 제한 보증 서비스 기간 내에 스토리지 전체 용량을 하루에 몇 번 쓰기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DWPD(Drive Writes Per Day)는 1 DWPD여서 PC용 SSD보다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 나이트로 5550 NVMe SSD (7mm 폼팩터)
▲ 나이트로 5550 NVMe SSD (7mm 폼팩터)

‘나이트로 5550 NVMe SSD’는 나이트로 5350 NVMe SSD를 기반으로 삼아 더 발전시킨 제품이다.

순차 데이터 읽기 속도와 랜덤 읽기 속도는 각각 최대 7,400MB/s, 최대 170 IOPS로 동일하지만 순차 데이터 쓰기 속도와 랜덤 쓰기 속도는 최대 7,200MB/s 및 최대 47만 IOPS여서 2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인다.

또한 나이트로 5350 NVMe SSD과 마찬가지로 저장 용량에 따라 7mm와 15mm 폼팩터로 나뉜다. 저장 용량은 7mm 폼팩터가 최대 6.40TB이고 15mm 폼팩터는 최대 12.80TB이며, U.2와 U.3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MTBF는 250만 시간으로 동일하지만 3 DWPD여서 기본적인 내구성도 한층 더 우수하다.

 

데이터 센터에 안성맞춤···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

▲ 나이트로 5550 NVMe SSD (15mm 폼팩터)
▲ 나이트로 5550 NVMe SSD (15mm 폼팩터)

기업이 오랜 기간 축적한 각종 데이터는 웬만한 자산 이상으로 가치가 높다. 그래서 기업 대다수는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서버 구축과 데이터 센터 이용은 그 노력 가운데 일부이다.

데이터 센터에 최적화된 고성능 · 고효율 · 고밀도를 중심으로 설계된 파이슨 기술 기반의 나이트로 5050 NVMe SSD는 에너지를 적게 소모하면서도 더 뛰어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높은 수준의 가성비가 장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서버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QoS를 개선하며, 비즈니스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데이터 무결성과 보안을 제공할 수 있어 최신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드라이브를 고민 중이라면 나이트로 5050 NVMe SSD 시리즈는 만족스러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