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컴퓨터에 외부 컴퓨터가 접속해 특정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우리는 전자를 서버, 후자를 클라이언트라 칭한다. 직접 홈페이지나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컴퓨터가 '서버'에 해당하고, 이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의 컴퓨터가 '클라이언트'라 하겠다. 보통은 다수의 클라이언트 요청을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는 고가의 하드웨어로 구성되며 빠른 네트워크 처리를 위해 전용 회선 기반의 IDC(Internet Data Center)를 통해 서비스된다.

복합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서버에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해서 클라우드를 구성하기도 한다. 관련 지식이 없는 기업이라도 아마존닷컴의 AWS 같은 서비스와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아무튼 기업의 온라인 서비스 중심에는 서버가 존재하며, 서버에는 수시로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가 오고 가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여러 명이 접속해도 안전성이 보장되며,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특별한 데이터 저장 장치를 사용해야 원활한 서비스가 보장된다.

데이터 저장 장치 전문 기업 씨게이트(Seagate)는 기업 환경에 맞춰 개발한 하드 드라이브로 ‘엑소스 X’(Exos X) 시리즈와 ‘엑소스 E’(Exos E)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엑소스 X 시리즈

▲ 엑소스 X 시리즈 최신 모델 '엑소스 X22'
▲ 엑소스 X 시리즈 최신 모델 '엑소스 X22'

서버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데이터 센터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까지 구축한 기업에게는 씨게이트 엑소스 X 시리즈가 안성맞춤이다.

엑소스 X 시리즈는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빅 데이터 또는 클라우드 컴퓨팅 용도로 컴퓨팅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확장) 데이터 센터에 필요한 성능과 용량을 충족하기 위하여 고안된 하드 드라이브이다.

캐싱 기능을 강화해서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하드 드라이브 성능을 효율적으로 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엑소스 X 시리즈는 수많은 네트워크 및 컴퓨터와 연결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버용 데이터 저장 장치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엑소스 X 시리즈 내부에는 공기와 비교해서 밀도가 7분의 1에 불과한 헬륨이 들어있다. 데이터가 기록되는 플래터가 고속으로 회전해도 일반 하드 드라이브보다 발열과 진동이 적게 발생하므로 작동 시 안정성을 높여준다.

플래터 회전 속도는 7200RPM(분당 회전수)이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상위 모델인 엑소스 X22 모델 기준으로 최대 285MB/s(초당 메가바이트)이다. 하드 드라이브 규격은 3.5인치이다.

서버는 항시 작동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하드 드라이브의 소비 전력도 중요한데 엑소스 X 시리즈는 ‘파워밸런스’(PowerBalance) 기능이 적용되어서 도움이 된다. 파워밸런스는 초당 입출력 처리 속도를 높여주는데 이를 통해 엑소스 X 시리즈는 기존 헬륨 충전식 하드 드라이브와 동일한 전력을 소비하면서도 데이터 전송 속도는 순차 읽기 · 쓰기 기준으로 최대 20%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체 암호화 기술인 ‘씨게이트 시큐어’(Seagate Secure)를 사용 가능하므로 암호화 키를 삭제하는 방법으로 하드 드라이브 내부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1초만에 아무도 이용하지 못하는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기업 내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 일일이 하드 드라이브를 폐기하는 비용을 절약하고 다른 곳에서 재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엑소스 X 시리즈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는 250만 시간이며 5년 동안 제한 보증 서비스를 지원하므로 한번 장착한 하드 드라이브를 장기간 이용하는 서버 환경에서 유용하다.

저장 용량은 최대 22TB까지 제공하므로 한정된 공간에서 가능한 많은 저장 용량을 구성해야 하는 데이터 센터에서 유용하다.

 

OLTP와 HPC 용도로 적합한 엑소스 E 시리즈

▲ 2.5인치 규격 엑소스 E 시리즈 '엑소스 10E2400'
▲ 2.5인치 규격 엑소스 E 시리즈 '엑소스 10E2400'

엑소스 E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엑소스 X 시리즈와 유사하지만 일부 제원에 차이가 있다.

엑소스 E 시리즈는 2.5인치 규격 모델(엑소스 7E2000, 엑소스 10E2400, 엑소스 15E900)도 있다. 비록 크기가 작아서 저장 용량은 가장 큰 제품도 2,400GB에 불과하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는 엑소스 15E900 기준으로 최대 300MB/s(플래터 회전 속도 15,000RPM)여서 오히려 엑소스 X 시리즈를 앞선다.

▲ 2.5인치 규격, 전송 속도 최대 300MB/s인 '엑소스 15E900'
▲ 2.5인치 규격, 전송 속도 최대 300MB/s인 '엑소스 15E900'

엑소스 E 시리즈는 3.5인치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작은 크기로 고성능 서버를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데이터 저장 장치로서 기본 성능이 우수하므로 온라인 뱅킹 · 쇼핑 등 OLTP(Online Transactional Processing, 온라인 업무 처리)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서비스나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고성능 컴퓨팅)가 필요한 경우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한다.

2.5인치 규격 SSD를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전송 · 접근 속도는 훨씬 우위를 보일 수 있지만 낸드 플래시 기반 데이터 저장 장치라는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 손실 문제가 발생할 때 하드 드라이브보다 복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안전성을 최우선하는 기업이라면 엑소스 E 시리즈가 더 적합하다.

▲ 3.5인치 규격 엑소스 E 시리즈 '엑소스 7E10'
▲ 3.5인치 규격 엑소스 E 시리즈 '엑소스 7E10'

엑소스 7E8 · 7E10 모델은 3.5인치 규격이어서 엑소스 X 시리즈와 외형상으로는 차이가 없으며 저장 용량에 차이가 있다. 엑소스 7E8 모델은 1TB부터 8TB까지, 엑소스 7E10 모델은 2TB부터 10TB까지 있다. 물론 저장 용량이 작을수록 가격대도 낮으므로 제한된 비용으로 소규모 서버를 구성하려는 경우 유용하다.

한편 엑소스 E 시리즈의 MTBF는 엑소스 X 시리즈보다 50만 시간 짧은 200만 시간이어서 내구성 면에서는 일부분 차이가 날 수 있다. 제한 보증 서비스 기간은 5년으로 동일하다.

 

쾌적한 기업 클라우드 환경의 기반, 엑소스 X · E 시리즈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서버를 오고 가며 축적되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범람하는 데이터로 인해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고 만다. 그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담는 그릇인 데이터 저장 장치를 언제나 만반의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엑소스 X · E 시리즈는 대규모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서버가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용량과 높은 내구성, 안전성을 겸비했다. 그리고 서로 다른 기업 환경을 고려하여 제품군도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서 기업은 조건에 맞는 모델을 구매해 최적의 서버를 구성할 수 있다.

쾌적한 클라우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 장치를 찾고 있는 기업이라면 씨게이트의 엑소스 X · E 시리즈를 꼭 살펴보기를 권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