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ChatGPT)는 지난 해 전 세계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기존 AI(인공 지능)보다 수백 배 이상에 달하는 데이터를 학습시켜서 인간의 뇌와 유사하게 판단 능력을 높인 ‘초거대 AI’를 기반으로 이전 세대 대화형 AI 서비스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자연스럽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능력은 평소 AI에 관심이 없었던 이들도 이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할 정도로 매력적이었고 구글 바드, 네이버 클로바 X 등 관련 업계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선보이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 등 기존 콘텐츠를 AI에게 학습시켜서 유사한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내는 생성형 AI는 단순히 기존 콘텐츠의 닮은 꼴을 생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영역의 콘텐츠를 선보이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오래 전 고인이 된 터틀맨, 김현식 등 유명 가수의 모습과 목소리를 AI 기술로 복원해 새로운 노래를 부르게 한 예능 프로그램이 있다.

한편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 등 기존에 게임에서나 익숙했던 기술들은 코로나19 시대를 거친 이후 교육, 건설,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의학을 배우는 학생이 가상 현실을 통해 수술 시뮬레이션을 하거나 건설사가 건축물 위에 설비 배관 같은 복잡한 시설물의 3D 모델을 증강 현실로 미리 살펴보고 시공 기간을 단축하는 등 활용도가 높다.

이렇듯 빠르게 진화하는 현대 사회의 주요 원동력이자 시대가 필요로 하는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빅 데이터’(Big Data)이다. 일반적인 스토리지(데이터 저장 장치)로는 저장하거나 분석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수십억 명이 이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 여러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의료 기기에 입력되는 환자들의 진료 데이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빅 데이터는 현대 사회에서 모든 분야에 걸쳐 생성되므로 AI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너무나 방대한 용량이어서 제대로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걸맞은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그 점에 주목한 씨게이트(Seagate)는 빅 데이터 분석용으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용 스토리지인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Data Storage Systems)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 중에서도 빅 데이터 분석을 비롯해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및 디스크 어레이 제품군인 ‘엑소스 X’(Exos X) 시리즈를 소개하겠다.

 

고성능과 대용량 조화된 엑소스 X 시리즈

엑소스 X 시리즈는 벨로스CT(VelosCT) ASIC(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 특정 용도용 집적 회로) 기반 컨트롤러로 작동하는 랙 마운트 블록 스토리지(파일을 블록 단위로 분할하여 다수의 스토리지에 분산시켜서 저장해 고유한 ID로 식별하는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하드 드라이브 또는 SSD를 장착하는 ‘엑소스 X 2U12’, ‘엑소스 X 2U24’, ‘엑소스 X 5U84’ 등 세 가지 제품이 대표적이며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대용량과 고성능을 제공한다. 고성능 RAID 컨트롤러도 기본적으로 포함된다.

씨게이트의 엑소스 하드 드라이브를 장착한 경우에는 고유한 기술인 ADR(Autonomous Drive Regeneration, 자동 드라이브 복구)과 ADAPT(Autonomic Distributed Allocation Protection Technology, 자율 분산 할당 보호 기술)도 이용 가능하다.

ADR은 하드 드라이브에서 오류가 발생한 면을 제외한 나머지 용량을 활용해서 다시 쓸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며, ADAPT는 모든 데이터를 각각의 하드 드라이브에 분산해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스토리지에 문제가 생긴 경우 성능 저하 없이 빠르게 리빌딩할 수 있는 기술이다.

▲ 엑소스 X 2U12
▲ 엑소스 X 2U12

엑소스 X 2U12는 2U 랙 마운트 구조이며 하드 드라이브나 SSD를 12개 장착하여 최대 240TB까지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 읽기 속도는 최대 12GB/s, 데이터 쓰기 속도는 최대 10GB/s이며 랜덤 읽기 속도는 725,000 IOPS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빅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용도로 어울린다.

▲ 엑소스 X 2U24
▲ 엑소스 X 2U24

엑소스 X 2U24는 2U 랙 마운트 구조이며 하드 드라이브나 SSD를 24개 장착하여 최대 480TB까지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 읽기 · 쓰기 속도와 랜덤 읽기 속도는 엑소스 X 2U12와 동일하지만 저장 용량이 2배이므로 더 규모가 큰 빅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

▲ 엑소스 X 5U84
▲ 엑소스 X 5U84

엑소스 X 5U84는 5U 랙 마운트 구조이며 하드 드라이브나 SSD를 84개 장착하여 최대 1,680TB(약 1.68PB)에 달하는 방대한 용량을 구성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빅 데이터를 여유롭게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며, 그 외에도 고성능 컴퓨팅과 비디오 보안 감시 등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읽기 · 쓰기 속도와 랜덤 읽기 속도는 다른 두 제품과 동일하다.

 

고용량 · 고밀도 스토리지 ‘엑소스 코볼트’

▲ 엑소스 코볼트
▲ 엑소스 코볼트

한편 엑소스 X 시리즈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스토리지를 원하는 경우에는 서버의 외장하드라고 볼 수 있는 ‘엑소스 코볼트’(Exos CORVAULT)도 대안이 될 수 있다. 4U 랙 마운트 구조에 하드 드라이브를 106개 장착하여 최대 2,120TB(약 2.12PB)까지 구성할 수 있는데, 엑소스 X 5U84와 비교하면 26% 가량 많은 용량이다.

읽기 속도는 최대 14GB/s이고 쓰기 속도는 최대 12GB/s여서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도 문제없다. 또한 ADR과 ADAPT 기술도 적용되어 하드 드라이브 활용성과 데이터 보호 기능도 충분한 수준이다.

 

데이터 분석 능력이 경쟁력 좌우하는 빅 데이터 시대

빅 데이터가 기업의 사업 전략 외에도 금융, 의료, 교육, 국가 정책 등 현대 사회의 모든 곳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면서 그 가치는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 다만 아무리 가치가 높더라도 용량이 방대한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

씨게이트의 엑소스 X 시리즈는 빅 데이터 분석 용도로 무난한 저장 용량과 빠른 데이터 읽기 · 쓰기 속도를 제공하므로 빅 데이터 시대에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업 및 기관에게 안성맞춤인 스토리지이다.

19세기에 수많은 이들이 금을 얻기 위해 치열하게 골드 러시에 뛰어들었던 것처럼 현대에는 방대한 빅 데이터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도출해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경쟁이 이뤄지고 있는데, 씨게이트 엑소스 X 시리즈를 이용한다면 그 경쟁이 한층 더 수월해질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