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쓰기 VS 머리를 안 쓰기. 어느 쪽이 쉬울까? 당연히 후자다. 생각을 안 하면 에너지를 많이 쓸 필요도 없고, 따라서 선택 시 번거로울 일도 없다. 쉽고 가볍게 판단하면? 기분도 좋다. 인지적 구두쇠라는 표현이 괜히 생긴 게 아니다. 불안요소는 없냐고? 몰라 그거 무서워.

그럼 와이파이6 공유기를 살 때 머리를 쓰면 어떻게 될까? 피곤하다. 그래서 간단한 해답을 준비됐다. "안돼 더 생각하고 싶지 않아. 모르겠으니 그냥 아이피타임 공유기 삽시다!" "어떤걸로?" "제일 잘 팔리는 걸로" 그 와이파이6 공유기가 이번에 소개할 EFM ipTIME AX3000M 유무선공유기다. ‘무지성’으로 구입해도 후회할 일이 거의 없다. 아 상쾌해.

 

ipTIME A3004NS-M의 후계자 등장

무지성 구매를 해도 안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공유기가 ipTIME A3004NS-M다. 2017년 12월에 출시된 제품인데, 그 당시 기준으로는 마스터피스였다. 속도가 빠르며 USB 3.0 포트로 부가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 이지메시 기능까지 지원한다. 램도 256MB라 기존 64MB, 128MB 용량의 공유기보다 많았다. 다나와 상품의견만 놓고 보면 무려 5,551건에 달할 정도다. 그러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이 특징이었다. 그래서 ipTIME A3004NS-M은 오랜 시간 현역에서 은퇴할 줄을 모른다. 심지어 최근에도 팔리고 있다

그런 ipTIME A3004NS-M의 위치를 이어받을 만한 Wi-Fi 6 공유기가 이번 시간에 소개할 EFM ipTIME AX3000M 유무선공유기(이하 AX3000M)이다. 빠른 속도, 고성능, 적절한 가격 세 가지를 모두 갖췄다.

 

속도는 AX3000급이기에 빠르다고 표현했다. ipTIME AX3000M은 안테나가 5개다. 5GHz 대역에서 2402Mbps(2Tx-2Rx), 2.4GHz대역에서 574Mbps(2Tx-2Rx)로 총 AX3000급의 속도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다.

성능은 미디어텍의 1.3GHz 듀얼코어 CPU, 256MB DRAM를 갖췄다. 거기에 1Gbps 지원하는 1개의 WAN포트와 4개의 LAN포트, 간이 NAS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1개의 USB 3.0 포트를 갖췄다. 하위 제품군은 USB 2.0 포트를 넣거나 아예 USB 포트가 탑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USB 3.0 정도면 훌륭하다.

가격은? 2023년 9월 15일 기준으로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가 99,000원이다. 10만 원 미만의 Wi-Fi 6 공유기로는 좋은 가격이다.

 

둥글게 둥글게

보통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네모네모 타워형인데, 이번에는 원통형이다. 사실 원통형 공유기가 예전에도 있긴 했다. ipTIME A6004MX라는 제품인데 그럭저럭 쓸 만했다. 다만 안테나가 3개라 딱히 강력해 보이진 않았다. 강력하다기보단 점잖아 보이는 느낌이다.

 

그런데 AX3000M는 같은 원통형 공유기지만 많이 달라졌다. A6004MX랑 외관은 비슷한데, 이번에는 안테나가 5개! 점잖아 보였던 인상이 순식간에 달라졌다. 안테나 두 개 더 붙었다고 이제는 좀 강해 보인다.

▲ 높이가 대략 저 정도다
▲ 높이가 대략 저 정도다

 

열은 어떻게 식힐까? 하부 통풍구를 통해 차가운 공기가 들어가고, 뜨거워진 공기는 상부 통풍구로 방출된다. 인터넷 속도 측정 테스트 중 상부 통풍구 온도를 확인해 봤다. 37.1도 정도로 별로 뜨겁지 않다.

 

주요 특징 및 속도는?

ipTIME AX3000M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160MHz의 넓은 채널 대역폭

- OFDMA 기술로 주변 무선 장비와의 채널 간섭을 최소화

- 온라인 게임이나 8K UHD 동영상 스트리밍 등 고대역폭 작업에서 쾌적함

- MU-MIMO 기술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WiFi를 사용 가능

- 빔포밍(Beamforming) 기술로 개별 클라이언트에 맞게 안테나가 최적의 무선 신호 강도 제공

- 이지 메시 지원

 

 

특히 이지 메시 기술은 풀버전으로 지원한다. 컨트롤러로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거나, 기존 메시 네트워크 환경에 에이전트로 추가 연결할 수 있다. Traffic History 기능으로 발생 트래픽 정보를 그래프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속도는 어떨까? ipTIME Bench 기능으로 PC와 갤럭시 폴드3를 연결한 뒤 속도를 측정했는데, 대략 1Gbps 유선 인터넷 정도의 속도는 무선으로 가볍게 나온다.

 

무선 범위는 어떨까? 사무실에 기자 자리에 AX3000M을 설치한 뒤, 대략 12M 정도 떨어진 화장실 앞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바로 앞에서 측정하는 것보다는 속도가 조금 줄어들지만 그래도 빠른 속도는 내 준다. 물론 화장실 철문을 닫으면 제대로 신호는 가지 않지만, 이럴 때는 2.4GHz로 연결하면 된다.

▲ 화면 끝에 모니터가 있는 자리 근처 PC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속도를 측정했다
▲ 화면 끝에 모니터가 있는 자리 근처 PC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속도를 측정했다
▲ 좌측이 바로 앞, 우측이 12M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 결과다
▲ 좌측이 바로 앞, 우측이 12M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 결과다

 

특히 다양한 VPN 기능을 내장해 게임에 특화됐다. 콜 오브 듀티 : 워존을 즐기는 사무실 동료에게 물어봤는데, 게이밍 VPN인 미꾸라지 VPN을 사용해 중계 서버를 선택해 게임을 즐긴다는 답변을 얻었다. 해당 직원의 도움을 받아 미꾸라지 VPN을 간략하게 확인해 봤는데, 서버 상태 및 혼잡도를 바로 체크할 수 있었다.

 

이어 USB 3.0 단자에 외장 SSD를 연결한 뒤, 간이 NAS로 쓸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 ipDISK 서비스가 지원되니 쓰기도 편하다.

 

마치며

AX3000M을 사용해 보니 장점이 많다. 속도가 빠르고 램이 많으며 설치가 쉽고 간이 NAS 기능을 지원한다. 이지메시 기능 및 VPN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서 가격대도 성능을 생각하면 나름대로 저렴하다. 커버리지도 넓은 편이다. 와이파이 6 공유기를 구매할 때 생각을 많이 하지 않고 고르고 싶다면 최고의 선택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