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공유기 업체 관계자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잘 팔리는 공유기요? 11n 공유기가 아직도 잘 팔려요. 네? 순간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Wi-Fi 5 공유기가 아니고? Wi-Fi 6, Wi-Fi 6E, Wi-Fi 7 공유기까지 선보인 마당에 Wi-Fi 4 공유기가? 하지만 공유기가 잘 팔린다고 했다. 왜? 이유는 간단했다. 저렴하니까요.

 

100Mbps 인터넷에 최적화됐다

요즘 세상에 Wi-Fi 4 공유기가 일할 곳이 있을까? 기가 인터넷도 보급이 꽤 된 상황인데... 그렇지만 있다. 모든 사람이 기가 인터넷이 필요한 건 아니다. 100Mbps 인터넷으로도 부족함 없이 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또한, 무선 인터넷 속도마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일단 되기만 하면 된다. 공유기 적당한 거면 충분해. 그래도 뭐 빠르면 더 좋지만.

 

그래서 ipTIME이 선보인 공유기가 ipTIME N704SE다. 802.11n 규격으로 WI-Fi 4에 해당된다. 무선 링크 속도는 2.4GHz 300Mbps(2Tx-3Rx)다. 특히 수신감도를 높이기 위한 3개의 안테나로 3Rx를 지원해 2개의 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는 시중의 비슷한 300M 공유기보다 무선 커버리지가 넓다.

 

가격은 2만 원대인데, 장점도 있다. 부품이 생각보다 괜찮다. ipTIME N704SE는 리얼텍 RTL8197FH인데, 속도가 1GHz인 최신 SoC 다. 성능이 안정적이고 호환성이 뛰어나다. 메모리는 64MB다.

 

생긴 건 아이피타임 공유기답게 생겼다. 화이트 색상에 전형적인 공유기 디자인인데, 크기가 작아 귀엽다. 사용 시에는 숨겨진 블루 LED가 점등되는데, 이를 통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하단에는 커다란 통풍구가 있어 제품 내부의 열기를 식힌다.

▲ 블루 LED로 파악할 수 있다
▲ 블루 LED로 파악할 수 있다

 

설치가 쉽다

스마트폰으로 ipTIME 모바일 설치도해 초보자도 쉽게 N704SE의 설치와 관리가 가능하다.

▲ 설치하기 쉽다
▲ 설치하기 쉽다
▲ 공지/광고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공지/광고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무선 커버리지가 의외로 넓다

802.11n 규격을 채택한 ipTIME N704SE는 2.4GHz/300Mbps(2Tx-3Rx) 무선 링크 속도를 제공한다. 특히 수신감도를 높이기 위한 3개의 안테나로 3Rx를 지원해 2개의 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는 동일 300M급 제품보다 무넓다.

▲ 화면에 표기해둔 부분에 있는 PC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속도를 측정했다
▲ 화면에 표기해둔 부분에 있는 PC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속도를 측정했다
▲ 바로 옆에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
▲ 바로 옆에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
▲ 멀리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
▲ 멀리서 측정했을 때의 속도

 

 

마치며

‘공유기야 뭐 인터넷만 되면 상관없어’라고 생각한다면 의외로 좋은 선택지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기에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밥값은 충분히 한다. 원룸, 무선 간섭이 덜한 환경, 한적한 곳이나 시골집 등의 환경이라면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표현할 수 있는 공유기다. 가격 대비 아주 쓸만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