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물건을 살 때 머릿속에 대표적인 브랜드를 떠올린다. 예를 들면 라면은 농심, 자동차는 기아, PC 메모리는 삼성전자, 소주는 하이트진로, 운동화는 나이키를 연상하는 식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공유기는 어떤 브랜드가 대표적일까? 물론 국내에서는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이다.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고 국내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기능도 여러 가지 제공해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근래에 아이피타임은 와이파이 6(Wi-Fi 6) 규격 인터넷 공유기들을 꾸준하게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풍성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다. 올해 8월 출시된 아이피타임 AX6000M(ipTIME AX6000M) 역시 그 중 하나인데 최대 4804Mbps에 달하는 무선 속도와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와이파이 6 규격 인터넷 공유기

아이피타임 AX6000M은 유선과 무선으로 작동하는 인터넷 공유기이다. 무선 네트워크는 와이파이 6(IEEE 802.11ax)를 비롯해 IEEE 802.11a / b / g / n / ac 등 다양한 규격을 준수한다.

무선 네트워크는 두 가지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해 와이파이를 구성하는 듀얼 밴드(Dual-band) 방식으로 작동한다. 무선 속도는 5GHz 주파수에서 최대 4804Mbps이고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1148Mbps이다.

쿼드 코어로 작동하는 미디어텍 MT7986이 CPU로 적용되었고 메모리는 DDR3 512MB여서 한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하는 경우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안테나는 4개 장착되었고 일체형이다. 감도는 5dBi이고 5GHz 주파수와 2.4GHz 주파수 모두 4Tx(송신)-4Rx(수신) 방식으로 안테나 4개를 활용해 와이파이 망을 구성하므로 먼 거리까지 안정적으로 와이파이 망을 형상 가능하다.

또한 여러 기기가 와이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도 적정한 무선 속도를 낼 수 있도록 ‘MU-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다중 사용자-다중 입력 다중 송출) 기술이 적용되었다. MU-MIMO는 안테나 별로 와이파이에 접속한 기기를 할당하여 무선 속도가 저하되는 수준을 감소하는 기술이다. 인터넷 공유기와 거기에 연결되는 기기 모두 MU-MIMO를 지원해야 사용 가능하다.

제품 측면에는 유선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WAN(노란색) 포트 1개와 LAN(주황색) 포트 4개가 있다. WAN 포트에는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고 LAN 포트에는 PC, 비디오 게임기, 셋톱박스 등 유선 네트워크용 기기들을 연결한다. 모두 기가비트(Gigabit, 1Gbps) 대역폭으로 작동한다.

WAN 포트 왼쪽에는 USB 3.0 포트가 있는데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해서 인터넷 공유기로 FTP(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전송 프로토콜)나 웹 서버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맨 오른쪽 LAN 포트 옆에는 WPS(Wi-Fi Protected Setup, 와이파이 보호 설정) 버튼과 RST(Reset, 초기화) 버튼이 있다. WPS 버튼을 누르면 다른 기기도 WPS 버튼을 눌러서 보안을 유지한 상태로 자동 무선 연결이 이뤄진다. RST 버튼은 공유기 설정을 초기 상태로 되돌릴 때 사용한다.

제품 상단은 긴 직선 여러 개로 홈이 파인 형태를 하고 있는데 그 아래쪽에 통풍구가 있어서 제품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발산한다.

안테나와 가까운 부분에는 인터넷 공유기 작동 상태를 보여주는 LED 8개가 배치되어 있다. LAN 포트 1~4번, CPU, 5GHz 주파수, 2.4GHz 주파수, WAN 포트와 각각 연동되며, 현재 작동하고 있는 것은 주황색으로 빛나서 작동 중인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본 구성품 중 하나인 크래들(받침대)을 이용하면 아이피타임 AX6000M 본체에 있는 홈에 끼워서 수직으로 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터넷 공유기를 좁은 공간에서 안정적으로 거치하는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제품 하단 쪽도 상단과 디자인이 유사한데 모서리 네 부분에 고무 재질 패드가 있으므로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그리고 중앙에는 홀이 2개 있는데 아이피타임 AX6000M을 벽에 거치하는 경우 사용한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크래들을 비롯해 사용자 설명서 7부와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Cat.6 규격) 등이 제공된다.

 

PC에서도, 모바일에서도 간편하게 네트워크 설정

아이피타임 AX6000M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PC 환경에서는 우선 아이파타임 홈페이지에서 ‘ipTIME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 설치 방법과 네트워크 설정 과정이 순서대로 자세하게 안내된다.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아이피타임 관리자 정보 변경과 주파수 별 와이파이 설정도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을 통해 한번에 진행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아이피타임 AX6000M의 모든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192.168.0.1’을 입력하고 관리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관리자 화면에 접속하면 된다.

다른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나 와이파이 익스텐더(Wi-Fi Extender)를 함께 사용하여 메시 와이파이(Mesh Wi-Fi)를 구성하거나 ‘ipDISK’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등 고급 기능은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 및 관리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ipTIME 설치도우미’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고 실행하면 PC 환경처럼 자세한 안내를 받으면서 설정 과정을 진행 가능하다.

PC용 ipTIME 설치도우미와 마찬가지로 관리자 계정과 주파수 별 와이파이 설정을 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기본적인 공유기 설정을 완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AX6000M의 와이파이 속도

아이피타임 AX6000M은 무선 속도에 중점을 둔 와이파이 6 규격 인터넷 공유기이므로 ‘모토로라 edge 30’ 스마트폰과 ‘Speedtest’ 앱을 사용하여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다

우선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 환경에서 2m 거리를 두고 측정했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778Mbps, 업로드 속도는 272Mbps를 기록했다. 이어서 거리를 15m로 벌리고 얇은 나무벽이 있는 곳에서 다시 측정했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741Mbps, 업로드 속도는 286Mbps를 기록했다.

맨즈랩 사무실은 유선 인터넷 속도가 800~900Mbps 정도로 측정되므로 와이파이 속도를 충분하게 냈다고 볼 수 있으며, 와이파이 범위도 웬만한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무난한 수준이라고 평가 가능하다.

 

이지 메시로 와이파이 범위 확장

한편 아무리 무선 성능이 우수하다고 해도 장애물이 많은 환경에서는 와이파이 범위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특히 장애물이 금속인 경우 인터넷 공유기의 무선 신호는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넓은 범위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무난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메시 와이파이 같은 수단이 필요하다.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는 ‘이지 메시’(Easy Mesh)라고 부른다.

이지 메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이 적용된 아이피타임 공유기 2개 이상, 또는 아이피타임 공유기 1개와 와이파이 익스텐더 1개 이상이 필요하다.

제품이 준비되었다면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ipTIME Mesh 접속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PC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아이피타임 AX6000M을 검색하여 이지 메시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Easy Mesh’ 항목으로 이동해 ‘Controller mode’(이하 컨트롤러 모드)를 활성화시키고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여 적용한다.

▲ WPS를 통해 무선으로 이지 메시를 구성하는 과정
▲ WPS를 통해 무선으로 이지 메시를 구성하는 과정

컨트롤러 모드를 활성화시킨 다음에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 첫 화면에서 ‘EasyMesh’ 항목을 클릭하면 아이피타임 AX6000M와 함께 이지 메시를 구성할 인터넷 공유기나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에이전트’로 추가할 수 있다.

무선으로 이지 메시를 구성하는 경우 추가하려는 에이전트 기기의 WP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 과정이 진행되고 완료되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LAN 케이블을 통해 유선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에이전트 기기의 내부 IP 주소를 변경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컨트롤러 모드로 작동하는 인터넷 공유기와 에이전트 기기가 이지 메시를 구성하는 데 성공했다면 무선은 점선으로, 유선은 실선으로 서로 연결된 표시가 나타난다. 그리고 에이전트 기기의 네트워크 접속 상태도 확인 가능하다.

▲ 이지 메시 구성 시 2.4GHz / 5GHz 주파수 모두 SSID가 2개씩 표시된다
▲ 이지 메시 구성 시 2.4GHz / 5GHz 주파수 모두 SSID가 2개씩 표시된다

와이파이 애널라이저(WiFi Analyzer) 앱을 사용해서 확인해보면 이지 메시로 지정한 SSID가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에서 2개씩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인터넷 공유기 2개의 와이파이 신호가 각각 잡히기 때문이다.

이지 메시 구성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아이피타임 AX6000M과 인터넷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30004NS-M을 10m 정도 거리를 둔 상태에서 무선으로 이지 메시를 구성해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속도는 아이피타임 AX6000M에서 약 15m 떨어지고, 아이피타임 A30004NS-M에서는 3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철문을 닫고 모토로라 edge 30 스마트폰으로 측정했다.

테스트 결과 이지 메시를 구성하지 않고 아이피타임 AX6000M 단독으로 구성한 와이파이로는 다운로드 속도 79.1Mbps, 업로드 속도 49.9Mbps를 기록했다. 이지 메시 구성 시에는 다운로드 속도 152Mbps, 업로드 속도 82.8Mbps를 기록했다.

이지 메시를 구성한 상태에서도 장애물이 없는 상태와 비교하면 속도 저하 폭은 큰 편이지만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은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인터넷 공유기 하나로 와이파이를 구성한 경우보다 훨씬 쾌적했다.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와이파이 6 공유기

 

지금까지 아이피타임 AX6000M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최신 칩셋을 장착하고 4Tx-4Rx 방식으로 작동하는 와이파이 6 공유기답게 준수한 무선 속도를 낼 수 있어서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그 외에도 이지 메시와 ipDISK, VPN 등 최신 인터넷 공유기에 필요한 고급 기능들도 다수 적용되었으므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도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