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빔포밍 성능 개선 5G 다운로드 속도 10% 이상 향상
네이버, ‘로봇 친화형 빌딩’ 구현…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기술 융합
두산중공업, 리스케일과 협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R&D 혁신 추진
이지인터넷, 구내식당 결제 대기 시간 감소…고정가 이용 원터치 결제시스템 구축
싸이더스 3D 애니 ‘레드슈즈’ 제작에 ‘델 EMC 아이실론’ 적용
ST, iOS 13 플랫폼에 향상된 NFC 성능 제공

 

LG유플러스, 빔포밍 성능 개선 5G 다운로드 속도 10% 이상 향상

앞으로 출시되는 5G 스마트폰은 다운로드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SRS 스위칭 기술이 스마트폰에도 탑재돼 5G 빔포밍과 MIMO 기능의 성능을 높였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지금까지 5G 기지국에만 적용됐던 SRS(Sounding Reference Signal) 스위칭 기술이 최근 출시된 LG전자 V50S 5G 스마트폰에 적용됨에 따라 이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전자 V50S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LG유플러스 5G 고객들은 지금까지보다 10%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됐다.

SRS 스위칭 기술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4개의 안테나를 통해 기지국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고 5G 기지국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기지국과 스마트폰 간의 무선 환경을 정확하게 예측해 스마트폰으로 더욱 정밀하게 5G 전파를 방사하도록 해 주기 때문에 빔포밍과 MIMO 성능을 향상시켜 5G 다운로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SRS 스위칭 기능을 적용한 5G 스마트폰(사진 왼쪽 스마트폰)이 SRS 스위칭 기능을 적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사진 오른쪽)에 비해 10% 이상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를 확인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SRS 스위칭 기능을 적용한 5G 스마트폰(사진 왼쪽 스마트폰)이 SRS 스위칭 기능을 적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사진 오른쪽)에 비해 10% 이상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를 확인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4개의 안테나 가운데 하나만 사용해 기지국으로 신호를 보낼 수 있었기 때문에 기지국과 스마트폰 사이의 무선 환경을 정확하게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빔포밍 기술은 원하는 사용자(스마트폰)에게 전파를 집중해 빔을 형성하는 것으로 5G에서 커버리지와 속도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실제로 LG유플러스가 SRS 스위칭 기술을 적용한 5G 스마트폰(V50S)으로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를 이용해 측정한 다운로드 속도는 기존 5G 스마트폰(V50)으로 측정한 것과 비교해 평균 약 13% 빨라졌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서울과 수도권 5G 기지국을 중심으로 적용된 이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이 기술은 향후 출시되는 5G 스마트폰에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 이상헌 NW개발담당은 “기존에는 SRS 스위칭 기능을 스마트폰이 지원하지 않아 사용하지 못했지만 이번 V50S를 비롯해 향후 출시되는 신규 5G 스마트폰들이 이 기능을 탑재할 경우 적용이 가능하다”며 “삼성은 내년도 5G 스마트폰부터 SRS 스위칭 기능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네이버, ‘로봇 친화형 빌딩’ 구현…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기술 융합

빌딩 속에서 사람과 로봇이 자연스레 공존하는 풍경이 가까운 미래에 펼쳐지게 된다.

네이버가 28일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현재 건축 중인 제 2사옥을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건축하겠다고 밝혔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키노트를 통해 제 2사옥 건축 프로젝트 1784를 소개하며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이 공간은 네이버랩스의 기술 비전을 위한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네이버랩스가 지난 6월 발표한 기술 비전 ‘에이시티오토노머스 시티(A-CITYAutonomous City)’와도 연결된다. A-CITY는 도심의 각 공간들이 다양한 자율주행 머신들로 촘촘하게 연결되고 배송 및 물류 등의 서비스들까지 자동화되는 미래 도시상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로봇 친화형 빌딩이 될 네이버의 제 2사옥 (사진=네이버)
로봇 친화형 빌딩이 될 네이버의 제 2사옥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건축 중인 제 2사옥은 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네이버의 미래를 이끌 모든 기술들이 융합되고 연결되는 ‘테크 컨버전스(Technological Convergence) 빌딩’이 될 전망이다.

석 대표는 이에 대해 “기술과 빌딩 인프라가 유기적으로 결합될 이 공간은 기존의 기술 실증 수준을 크게 뛰어넘는 새로운 표준(Standard)을 보여 줄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사람과 자연스러운 공존이 가능한 최첨단 서비스 로봇 운영 시스템, AI(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융합 솔루션이 회사 업무 시스템과 자연스럽게 연동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즉, 공간 그 자체가 직원들의 ‘비서’가 되는 셈.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 클로바(Clova), NBP 등 모든 기술 조직의 역량을 모으고 설계 단계부터 기술 구현과 서비스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석 대표는 “얼굴인식을 통한 공간 출입부터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딜리버리 등 새로운 서비스들이 자연스럽게 구현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실제 네이버가 보유한 우수한 기술들이 빌딩 내부에 대거 적용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심층강화학습 기반의 로봇 자율주행,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연동된 5G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 0.1초 수준의 얼굴인식 기술, 로봇 전용로 및 센서 시스템 등 빌딩 인프라, 컴퓨터 비전 및 딥러닝 기술들이 활용될 예정이며 사람과 자연스럽게 공존할 수 있도록 HRI(Human-Robot Interaction) 연구 역시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네이버랩스는 그간 연구해 온 도로 자율주행 기술도 1784 프로젝트와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빌딩 내부에서의 서비스를 넘어 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로봇 플랫폼을 활용해 빌딩을 중심으로 외부 공간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석 대표는 무인딜리버리, 무인샵 등 다양한 목적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도로 위 자율주행로봇 플랫폼 ALT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궁극적으로 실내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인 ‘어라운드(AROUND)’와 통합해 실내-실외-도로 등 모든 물리 공간에서 정보와 서비스가 끊김 없이 연결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제 2사옥이 다양한 기술과 빌딩 인프라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만큼 네이버가 축적한 미래 기술들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다양한 가치를 최대치로 끌어낼 기회의 공간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가장 인간 친화적인 로봇(Human-friendly Robot)과 이 로봇에 친화적인 빌딩(Robot-friendly Building)으로 공간을 설계해 사람과 로봇이 상호 공존하는 진정한 서비스 로봇의 1세대를 실현하겠다는 것이 네이버의 계획이다.

석상옥 대표는 “네이버 내 수많은 개발자들과 연구자들이 보다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계속 발견하고 있다”며 “이 기술로 도전하고 상상하며 네이버만의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산중공업, 리스케일과 협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R&D 혁신 추진

HPC(고성능컴퓨팅: High-Performance Computing) 분야 기업 리스케일(Rescale)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디지털 혁신 로드맵을 강화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의 협력사로 선정됐다.

두산중공업은 이번 협력을 통해 리스케일 플랫폼을 활용,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온디맨드 방식으로 민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1962년에 두산그룹의 계열사로 설립된 두산중공업은 창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 화력 발전소, 담수처리공장, 터빈 및 발전기, 주물, 단조의 제조와 건설에 주력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23개의 지사를 두고 1만3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해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스케일의 플랫폼을 통해 두산중공업은 변화하는 엔지니어링 시장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리스케일을 통한 혁신 로드맵의 첫번째 단계는 많은 작업부하가 걸려 있는 작업들을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로 전환해 두산이 주력하고 있는 가스 터빈 시뮬레이션을 더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연구, 더 빠른 결과물, 더 효율적인 비용구조를 만들어 내 향후 수십 년 동안 시장 선도 기업의 입지를 굳건히 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 손우형 CIO는 “리스케일의 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 혁신은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진화시키고 가스 터빈과 기타 에너지 분야 기술 개발에 있어 미래의 성공을 확보하는 전략적인 부분이다”며 “전세계적으로 연구개발팀과 함께 단일 플랫폼에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은 기술 혁신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열쇠다”고 말했다.

 

이지인터넷, 구내식당 결제 대기 시간 감소…고정가 이용 원터치 결제시스템 구축

최근 무인 자판기(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배달 및 예약주문처럼 외식업체 및 요식업계에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간편하고 빠르고 스마트한 주문형태가 보편화된 인식으로 자리 잡히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 기존 프랜차이즈 업종 및 일반 요식업종 뿐 아니라 대량의 인원을 특정시간에 빠르게 수용해야 하는 관공서, 기업, 대학, 병원 등의 구내식당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이지인터넷은 시장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내식당의 고정가를 이용, MS, IC카드뿐 아니라 후불형 교통카드, 일반사원증, 식당용 RF카드, 각종페이 등을 모두 지원 가능한 원터치 통합결제기 ‘샵체크시스템’을 구축해 기존 대량 식수인원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Catering(음식공급)업체 w사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구내식당에 입점. 고객대기시간 감소와 손쉬운 매출정산으로 매장과 고객 모두를 만족시키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보여주며 최근 p사, h사와 협력해 2019년 8월 내, 대전정부청사 6개 구내식당에 ‘샵체크시스템’을 납품 완료해 운영하는 등 빠르게 사업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0년 1월초에는 세종정부청사 11개동 구내식당에 납품 예정이라고 전했다.

기존 구내식당의 결제방식으로는 점심시간과 같은 특정 시간대에 사람들이 붐비는 만큼 기존 포스 시스템이나 결제단말기 같은 형태의 기기들로는 대기인원들의 결제를 빠르게 처리할 수가 없는 입장이었다.

그에 따라 식권을 따로 카운터에서 판매하거나 키오스크를 도입해 식권을 발급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게 됐는데 종이식권 관리의 어려움이나 정산 시 불편함 등을 감수하는데 한계를 보였다.

‘샵체크시스템’은 결제기에 카드를 대기만 하면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 결제방식과 비교했을 때 4배 이상 결제속도의 차이를 보인다고 이지인터넷측은 전했다.

이러한 시장환경을 근거로 고정가를 이용한 원터치 결제기 ‘샵체크시스템’의 성장이 돋보인다.

뿐만 아니라 이지인터넷은 2002년 설립 이후 최근까지 전국 고속버스터미널 무인 발권시스템을 구축, 관리하며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9년 현재 요식업 및 레저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운영되는 무인주문 및 발권 키오스크 시스템을 개발, 이를 식권이 꼭 필요한 구내식당에 도입해 동시 운영함으로써 업계에 다양한 니즈 또한 만족시킬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이지인터넷에서는 이 모든 시스템의 H/W, S/W를 자체적으로 구현. 도입 후 실제운영시 관리적인 부분에서도 이미 여러 구내식당(기업, 대학, 병원, 관공서 등)에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 이 결제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싸이더스 3D 애니 ‘레드슈즈’ 제작에 ‘델 EMC 아이실론’ 적용

델 테크놀로지스가 최근 애니메이션 영화 ‘레드슈즈’를 제작한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이 스케일아웃 NAS 플랫폼인 ‘델 EMC 아이실론(Isilon)’ 스토리지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세계적 수준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은 델 EMC 아이실론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운영해 더욱 정교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게 됐으며 운영과 관리가 용이한 제작 인프라를 구축했다.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한 ‘레드슈즈’는 전세계인에게 익숙한 고전동화 <백설공주>를 모티브로 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약 22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됐으며 할리우드 유명배우 클로이 모레츠 등이 성우로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기획, 연출, 제작에 이르기까지 순수 국내 인력과 기술력으로 이루어진 완성도 높은 영상미와 이야기로 주목을 받았으며 123개국에 판매되며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제작 역량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할리우드 수준의 풀 3D(Full 3D) 애니메이션을 지향한 레드슈즈는 제작과정에서 한국 3D 애니메이션 사상최대 규모의 데이터가 사용됐다. 등장인물의 피부, 바람에 흩날리는 머리카락, 스커트의 주름, 움직이는 풀잎 등 디테일을 표현하면서 각각의 장면에 기가바이트 이상의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했으며 한 예로 15분가량의 전투 장면에는 약 13TB(테라바이트)의 데이터가 집약됐다.

이처럼 극도로 정교한 비주얼 콘텐츠의 제작을 위해선 데이터 규모가 증가해도 안정적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스케일아웃(Scale-Out) NAS(Network-Attached Storage) 방식의 대용량 스토리지가 필수적이다.

델 EMC 아이실론은 용량의 제약이 없는 확장성, 단일 파일 시스템으로 여러 대의 스토리지 자원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편의성, 수백대의 워크스테이션과 서버가 매순간 쏟아내는 막대한 양의 작업물을 저장할 수 있는 고성능, 제작이 완료될 때까지 안심할 수 있는 안정성 등을 인정받아 레드슈즈 제작을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선정됐다.

스튜디오의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방대한 양의 그래픽 컨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할 때 아이실론은 수십 페타바이트(petabyte) 단위의 데이터를 단일 파일시스템 및 단일 볼륨으로 공유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복잡성을 덜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운영하다 보면 여러 스토리지 시스템 간에 사일로(단절 현상)가 발생하기 쉽지만 아이실론 운영체제인 ‘원FS(One FS)’는 포괄적인 멀티-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 또는 시스템 간의 사일로(단절 현상)를 방지할 수 있다.

스토리지 파일시스템 상에 크기 제한이 있는 경우 데이터가 얼마나 증가할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자는 고민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이실론의 스케일-아웃 방식은 용량과 성능을 무제한으로 선형적 확장할 수 있어서 물리적 용량이 추가로 필요할 때마다 온라인 상에서 손쉽게 용량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 같은 간편함과 유연성은 제작 과정의 속도와 질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레드슈즈의 경우 200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각자의 PC에서 결과물을 쏟아내고 수백대의 서버와 워크스테이션이 렌더링 작업을 수행하며 스토리지와 연결되기 때문에 강력한 네트워크 접속성과 스토리지 성능이 요구됐다.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에서 이번에 도입한 아이실론은 사용자들이 스토리지에 접속할 때 노드당 10Gbps의 네트워크 포트를 제공하고 아이실론 노드 간의 백엔드(back-end) 네트워크는 인피니밴드(InfiniBand) 40Gbps로 구성돼 데이터 분산처리를 지원했다.

특히 아티스트들이 전날 작업해 둔 결과물을 스토리지에서 불러오는 읽기 작업이 집중될 때 또는 휴식 및 업무마감시간에 결과물을 스토리지에 저장하는 쓰기 작업이 한꺼번에 몰릴 때에는 고도의 스루풋(throughput; 처리율)이 요구된다. 아이실론은 업계를 선도하는 NAS 스토리지로서 이 같은 대용량 트래픽을 무리 없이 소화했다.

또한 시스템은 물론 디스크 수준에서도 장애가 발생한 바가 없어서 아티스트들이 불편없이 제작에 집중할 수 있게끔 지원했다.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의 조용상 IT 팀장은 “레드슈즈는 픽사나 드림웍스 등 글로벌 탑 스튜디오 수준의 비주얼을 지향한 만큼 국내 애니메이션 사상 최대 규모의 제작비와 제작진이 투입됐으며 끊임없이 제작공정을 다듬어 가는 노력 속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며 “델 EMC 아이실론은 속도와 용량뿐 아니라 관리 편의성 면에서 제작 기간을 단축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한편 싸이더스 애니메이션은 할리우드 수준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서 레드슈즈 외에도 SBS 인기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을 모티브로 한 액션 판타지 애니메이션 ‘런닝맨’을 제작해 현재 TV에서 방영중이다.

 

다쏘시스템, 록히드마틴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공급

다쏘시스템이 세계 최대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이 디지털 엔지니어링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자사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록히드마틴이 설계 영역을 넘어 차세대 항공기 및 헬리콥터 제조 과정의 성공적인 디지털화를 위해 다년간 협력할 계획이다.

록히드마틴은 디지털 엔지니어링 툴로서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산업 솔루션을 활용해 사용한다.

또 항공 사업 부문과 로터리(Rotary) 및 미션 시스템(RMS) 사업 부문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도입해 광범위한 디지털 환경에서 3D 설계 소프트웨어, 3D 디지털 목업,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솔루션 등을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협업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뿐 아니라 개발 및 제조 전 과정에서 업무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ST, iOS 13 플랫폼에 향상된 NFC 성능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는 스마트폰 앱 개발자들이 새롭게 출시된 iOS13 운영체제의 새로운 NFC 프레임워크(Core NFC Framework)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iOS13의 NFC 프레임워크는 ISO/IEC 15693 타입-5 태그를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NFC 태그와 읽기 및 쓰기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새롭게 지원되는 명령어는 완전 표준화된 명령어 세트와 ISO/IEC 15693에서 지정된 확장 명령어 세트 외에도 사용자 정의 명령어가 함께 포함돼 있으며 피트니스 트래킹 데이터처럼 변경 가능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동적 태그를 통해 임베디드 전자기기와 상호작용하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결제 및 발권을 넘어 스마트 소매점이나 자전거 및 스쿠터 대여, 스마트 주차, 헬스케어, 쿠폰, 로열티 체계, 간편한 장치 페어링 및 게임을 비롯해 산업 및 자동차 분야의 적용 사례에 이르기까지 강력하고 혁신적인 비접촉식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ST는 모바일 기기 및 결제 단말기,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풍성한 칩 포트폴리오를 비롯해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타입-5 태그를 위한 ST25T 시리즈와 타입-5 장거리 동적 태그를 위한 ST25DV 시리즈 등의 NFC 태그를 보유하고 있다.

ST의 태그는 표준화된 기능 외에도 사용자 정의 명령어와 추가적인 보호를 위한 TruST25 디지털 서명 등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ST25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와 ST25DV-디스커버리(ST25DV-DISCOVERY) 평가키트, STM32 누클레오(Nucleo) 확장보드인 X-NUCLEO-NFC04A1, ST25(모바일) NFC 탭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곧 출시될 iOS 13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ST25 NFC 탭 iOS 애플리케이션 등 포괄적인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ST는 타입-5 ISO/IEC 15693 다이내믹 태그를 오랫동안 지지해 왔고 비접촉 사양을 개발하는 NFC 포럼 및 ISO 표준 기구의 이사회 멤버로 활동해 오면서 모든 NFC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iOS13 출시를 위한 개발 프로그램에 기여해 왔다.

또 ST는 개발자들이 iOS 13 기기를 위한 새로운 앱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ST25 NFC 탭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는 소스 코드를 개발했으며 iOS 13 운영체제에서 NFC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팁과 요령을 담은 가이드를 발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