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강현희(스포츠교육학 박사/ KBS스포츠예술과학원 교수)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발달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부모님들 많으시죠? 신체 발달, 심리 발달 등 걱정은 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운동 발달단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우면 아이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신체적인 발달 사항을 체크하는 것은 부모로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아이는 머리 가누기, 뒤집기, 기어 다니기, 일어나기, 걷기, 뛰기 등 자연스레 신체를 움직이며 보편화된 단계에 따라 성장합니다. 이를 ‘운동 발달단계’라고 합니다. 운동 발달단계는 미국의 갈라휴(Gallahue)라는 신체운동 학자가 제시한 것인데 그는 운동 발달의 단계를 생애 주기에 따라 ‘반사운동 단계’, ‘초보운동 단계’, ‘기본운동 단계’, ‘전문운동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아이들은 운동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신체활동 또는 체육활동을 하며 성장합니다. 갈라휴는 유아가 체육활동을 통해 움직임과 움직임의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유아의 발달과 이 시기 체육교육을 ‘움직임 학습과 움직임을 통한 학습’으로 설명합니다.

여기서 ‘움직임 학습(Learning to move)’은 신체적(움직임 기술) 발달을 의미하고, ‘움직임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ovement)’ 은 사회적, 정의적, 인지적 발달을 의미합니다. 즉, 단순한 움직임 활동으로 인지능력, 사회적 기술능력, 정의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초등 중등 체육에서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으며, 나아가 평생 체육에도 이러한 덕목들을 빼놓을 수 없는 인생의 가치라고 여깁니다. 

이렇게 사회적 구성원이 되는 가장 기초적인 덕목을 유아기 때 운동을 통해 학습한다고 갈라휴는 강조합니다.

▲ 갈라휴의 운동발달 단계 ⓒ강현희
▲ 갈라휴의 운동발달 단계 ⓒ강현희

0~1세

반사운동 단계  

출생 후 첫돌 무렵까지로 신체 방어와 생존을 위한 본능적 반사 운동을 보이는 시기.

‘모로 반사(양팔을 좌우로 벌림, 손가락을 쫙 폄)’, ‘빨기 반사(손가락으로 입술을 건드리면 자동적으로 빰,  엄마 젖이 입 주위에 가까이 오면 입술을 오물거림)’, ‘바빈스키 반사(발가락을 간지럽히면 쫙 폈다 오므림)’, ‘파악 반사(손가락을 주면 꽉 잡음)’ 등의 움직임을 반사적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의 신경이 정상적인지 판단할 수 있고, 첫돌 무렵이면 대부분의 반사운동은 사라집니다.

1~2세 

초보운동 단계 

반사운동이 줄어들며 아이가 자기 뜻대로 움직이고자 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단계.

아이는 서툴고 뒤뚱거리지만 본능적으로 신체 균형 유지를 위해 힘쓰고, 눈앞에 보이는 어떠한 물체나 물건을 잡아보고 배로 밀거나 네 발로 기어가는 등 이동하는 본능적 능력이 발달됩니다.

2~7세

기본운동 단계  

아이의 운동 발달 능력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걷기’, ‘달리기’, ‘던지기, 받기(협응력)’, ‘매달리기’ ‘스키핑(깡총뛰기)’ 등의 기본 운동 능력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본능적인 움직임보다는 학습을 통한 움직임의 기회를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에 부모나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7~14세 이상

전문운동 단계  

운동기능이 서로 협응하고 발달된 단계이기에 전문적인 놀이나 경쟁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운동 단계부터 도래된 운동 발달단계이며, 즐기는 운동을 경험하고 스포츠의 기술을 습득해 만족감, 자신감, 자아존중감 등 심리적인 요인이 함께 발달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통제적 요인이나 환경 요인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스포츠 환경이나 놀이 환경에 자주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갈라휴가 제시한 운동 발달단계는 전 생애에 거쳐 경험하는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과 경쟁 활동, 여가활동에 활용되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발달단계별로 부모님의 역할은 ‘관찰’, ‘체육활동 기회 제공’, ‘움직임을 통해 함께 놀아주기’입니다. 발달단계에서 이상함을 느끼실 때에는 병원이나 아동 발달센터를 찾으시길 권장합니다.

글 = 강현희(스포츠 교육학 박사)
KBS스포츠예술과학원 교수. ‘스포츠 양육’, ‘경쟁 스포츠 현상 연구’, ‘유소년 스포츠’등을 연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