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낮에만 자고 밤에는 잠을 자지 않아 고민인 부모님들 많으시죠? 밤에 잠을 못 자니 부모로서도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 겁니다.

밤잠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의 수면은 성장과 발육, 두뇌 발달뿐만 아니라 감정 조절 능력과 같은 행동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잠자리에 관심을 갖고 관찰하고 점검해서 아이에게 맞는 잠자리를 만들어줘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낮에 충분히 놀아주기
낮과 밤을 구분하지 못하는 신생아의 경우 낮에는 햇볕을 충분히 쬘 수 있게 하고 밤에는 최대한 어둡게 해서 아이가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낮 동안 몸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를 하거나 바깥활동을 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리불안 해소할 수 있게 도와주기
6개월 이후에는 분리불안이 생겨 잠을 잘 이루지 못하기도 합니다. 평소 '까꿍 놀이'나 '수건 밑 인형 찾기' 등 분리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놀이를 많이 해 주세요.

아이에게 잠은 '부모와의 분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모와의 관계가 안정적이면 잠자는 시간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모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아이는 부모와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수면 의식 정해서 실천하기
매일 밤 자야 할 시간에 맞춰 같은 수면 의식을 반복하면 아이는 스스로 잘 시간을 인식하게 됩니다.

잠들기 1시간 전부터 잠잘 준비
가급적 잠들기 1시간 전부터 잠잘 준비를 합니다. 아이가 흥분할만한 요소들을 치운다.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놀이를 삼가고 텔레비전도 끕니다. 클래식 듣기, 동화책 읽어주기, 애착 인형 주기 등 각 가정의 환경에 따라 정적인 활동을 합니다.

- 목욕&마사지는 숙면 유도에 효과
특히 잠들기 전 목욕을 시키고 마사지를 해 주면 수면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기는 성인에 비해 체내 수분량이 많아서 혈액 순환이 잘 되는 마사지를 해주면 정서와 신체가 편안해져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마사지는 부모와 아기의 교감을 돕고 관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씻은 후에는 잠잘 때 입는 편안한 옷을 입히는데, 잠잘 때 일정한 옷을 입히면 옷 입는 행위만으로도 곧 자야 할 시간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 형광등 대신 스탠드나 수면등
보통의 가정집에 달려 있는 형광등의 빛(특히 청색광)은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유도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아이들을 자극하고 각성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환경을 만들 때는 멜라토닌 억제가 적은 적색광이 좋은데, 형광등을 끄고 스탠드와 수면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 잘 곳과 놀 곳 분리하면 좋아
놀이공간과 분리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놀잇감이 눈에 보이면 계속 놀고 싶은 것이 아이들의 심리입니다. 따라서 자는 장소에서 놀잇감이 보이지 않도록 장소를 배치하거나 놀잇감을 흰색 천 등으로 덮어서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 잠들기 전엔 정적인 놀이
우리 집만의 잠들기 활동을 정하고 실행합니다. 잠들기 활동 중에 아이가 잠드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가 잠들 때까지 1~3개 정도의 활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불이 누워 뒹굴뒹굴하는 놀이를 하거나 인형 재우기 놀이, 과격하지 않은 부드러운 신체 접촉이나 스킨십 놀이 등이 좋습니다. 아이가 이불에 눕기를 거부한다면 부모가 누워서 뒹굴뒹굴하며 놀이의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잠드는 과정에서 아이만 눕고 아이만 잠들게 하는 것보다는 보호자가 함께 누워 함께 잠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집안 전체 자는 분위기 형성
아이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집안 전체 분위기를 잠자기에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방의 불을 끄고 잠드는 방에만 작은 불을 켜 놓는 것이죠. 또한 모든 가족이 다 같이 자려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좀 더 편안히 잠들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아이가 깊이 잠들 때까지 편안히 누워서 쉬다가 아이가 깊게 잠들 것을 확인한 후에 조용히 방에서 나옵니다. 그 이후에도 아이가 잠에서 깨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집안일이나 개인 활동을 합니다.

◎생후 6개월부터 수면 교육하기
아기 때부터 잠자는 법을 잘 가르치지 않으면 커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의식을 통해 아이가 잠자는 시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반복하다 보면 얼마 되지 않아 수면 의식을 하면 자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여성가족부 부모교육 자료,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오정림·이경선 지음, 지식너머),육아상담소 수면교육(범은경 지은, 나무수물주는아이), 베이비 위스퍼(트레이시 호그·멜린다 블로우 지음, 노혜숙 옮김, 세종서적), 첫 부모역할 책(도현심 지음, 지식너머)


도움말 = 문지효
미국에서 18개월 터울의 두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 자녀 양육의 부담감과 호기심으로 유아 교육/아동 발달학 공부를 시작, 유아 교육 교사 자격증을 취득해 미국 프리스쿨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