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지은(어린이 도서 MD)

우리 아이들은 ‘책’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를까요?
‘공부, 학습, 지루함, 어려움’등과 같은 단어를 아이가 떠올린다면, 지금은 ‘책과 함께 놀아야 할 때!’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아이가 느낄 수 있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도움 줄 수 있는 책! 지금 소개해 드릴게요.

[초등 전 학년 추천도서] 
학교 범인 찾기 추리북

학교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 사건들의 단서를 하나씩 찾아가며 아이가 ‘범인’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요. 빨간 창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스스로 추리를 한 뒤 범인이 맞는지 확인하다 보면 어느새 이 책에 담긴 사건을 모두 해결하고, 다음 책을 찾게 될 거예요.

단순히 사건 추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을 배울 수 있도록 ‘교실, 과학실, 보건실, 도서관 등’ 학교의 여러 장소에 대한 설명과 이용할 때의 에티켓에 대해서도 안내해 준답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혹은 친구들과 함께 하면 혼자 읽을 때보다 훨씬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초등 저학년 추천도서]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 초급

‘스도쿠’라니! 결국 수학 공부하라는 책 아니야? 물론 수학과 연계되는 내용이 아주 많은 책이라는 점은 인정!

이 책은 두려움에 앞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큼지막한 글씨로 도전해 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요. ‘에이 싫어’라고 하는 아이도 옆에 앉혀 놓고 같이 하나씩 문제를 풀다 보면 어느새 슬그머니 스스로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수학 문제만 보면 금세 포기하는 아이들,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 수학 자체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초등 전 학년 추천도서] 
블링이의 세네동 그림 그리기

‘세모, 네모, 동그라미’만 그릴 수 있다면 즐거운 놀이를 하 듯 마음껏 다른 그림도 잘 그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주변을 관찰해 모양 찾기 놀이를 하며 일상 속의 모든 것들에 재미있는 모양이 숨어 있음을 배우고 놀이처럼 즐겁게 그림을 따라 그리다 보면 어느새 ‘관찰력, 표현력, 그리기 능력’ 모두 상승해 있음을 느낄 거예요.

읽고 배우기만 해야 하는 ‘책’이 아니라 다양하고 ‘재미있는 책’이 있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줄 책으로 추천합니다.

[초등 고학년 추천도서] 
웹툰 스토리 만들기 대작전

‘만화책’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생각을 절로 들게 할 책입니다. ‘세계관, 주제, 장르, 연출&구성, 스토리’만드는 법부터 캐릭터 그리기까지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웹툰 주인공과 서브 캐릭터의 성격까지 스스로 고민하고 글로 써보게 합니다. 

읽기물과 마찬가지로 ‘기-승-전-결’에 대해 생각하고 스스로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니 놀면서 글쓰기도 배우고 생각주머니도 커질 수 있게 도와주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초등 전 학년 추천도서] 
스티커 페인팅북: 가면

번호에 맞춰 뒷면에 있는 스티커를 떼어 하나씩 붙여가면 멋진 가면이 만들어지는 책입니다. 아주 작은 스티커를 직접 떼고 번호에 맞춰 붙이는 그 과정에서 ‘집중력 향상 + 두뇌 자극 + 소근육 발달 + 숫자 및 도형 학습’을 자연스레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일단 스티커를 하나 떼어 시작을 하면 완성이 될 때까지 집중하게 하는 매력적인 책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즐겁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이라 떠올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마음으로 추천도서를 선정해 봤습니다. 사실 알고 보면 ‘장난감’보다 더 오래 더 즐길 수 있는 것이 ‘책’인데요. 우리 아이들이 하루빨리 이 재미를 느끼길, 그 재미를 누가 알려줘서가 아니라 스스로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을 하루빨리 만나길 기원합니다. 

추천해 드린 책들 중 가장 마음이 끌리는 책, 우리 아이가 좋아할 것 같은 도서 한 권씩 아이에게 선물해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 책들이 책장이 아닌 장난감과 같은 공감에 머무르길 바랍니다. 

글 = 김지은(어린이 도서 MD)
어린이 도서 MD이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 아동독서지도사 1급,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급, 공부방 지도사 1급,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 1급, 아동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