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 물러선 파월 의장, 연준 ‘금리 인상’ 정해진 것 없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연중 의장이 3월 0.5% 금리 인상을 하는 빅스텝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죠. 하지만 해당 발언을 한 지 하루만에 미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서는 3월 금리 인상에 대한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입장을 바꾼 이유는 추가 자료를 검토할 때까지 금리 인상에 대한 결정을 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FOMC회의는 이달 21~22일 예정되어 있는 만큼, 다음주 3월 14일에 발표되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인 CPI를 확인하고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일전 파월의장의 발언으로 달러 가치는 올라가고, 나스닥과 코스닥 등 일제 하락을 한 바 있는데요.

모쪼록 다음주 발표될 지수가 좋게 나와 금리 빅스텝과 같은 금리 인상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애플, 아이폰 15 패널 양산 준비 120Hz 주사율은 ‘프로’모델만

아이폰 15 시리즈에 대한 디자인과 각종 스펙 그리고 패널에 대한 정보가 언급되고 있죠.

이번엔 아이폰 15 시리즈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 패널이 양산을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양산은 일전 루머로 전해졌던 내용에 이은 내용인데요. 주사율에 대한 스펙이 함께 언급됐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는 기본형과 프로 시리즈로 기존과 동일한 라인업으로 구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데요. 이에 애플이 디스플레이에도 급나누기를 적용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아이폰 15 기본형과 모델에는 60Hz 주사율이 적용되고 프로 시리즈에만 120Hz를 적용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다만, 60hz는 지원하지 않아도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은 적용될 것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국토부, 중고차 허위매물 특별 단속한다

국토교통부가 주택·중고차 미끼용으로 가짜매물 특별단속의 일환으로 5월 31일까지 수도권 지역의 중고차 허위매물 피해·의심사례를 집중적으로 제보 받는 특별단속기간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번 특별단속은 중고차 매매업체의 30%이상이 소재한 서울·경기·인천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관련되어 중고차 허위 매물로 인한 피해를 경험했거나 불법 광고 또는 미끼 매물이 의심되는 경우, 대국민민원포털인 ‘국민신문고’의 ‘민원신청’을 이용해 신고하면 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2020년식 주행거리 4500km인 준대형 승용차를 시세의 13%에 불과한 450만원에 판다고 광고했지만 실제 2019년식, 주행거리 4만km 차량을 판매한다거나, 2021년식 SUV를 400만원에 판매한다는 광고를 보고 매장을 방문했으나, 이미 해외로 수출돼 말소된 사례 등이 파악됐다고 합니다.

모쪼록 중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허위매물로 인한 정신적, 시간적, 금전적 피해가 최소화 최소화되길 바랍니다.

 

테슬라 주행 중 핸들 빠졌다 ‘모델 Y’ 12만대 예비조사 착수

최근 테슬라는 자율주행과 관련되어 일부 모델을 리콜 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엔 모델 Y 차량의 핸들이(스티어링 휠)이 기둥에서 분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관련되어 로이터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23년형 테슬라 모델Y 2대에서 운전대가 완전히 분리되는 발생한 일에 대해 예비 조사를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모델Y의 예비조사 대수는 약 12만 대로 알려졌으며 시정조치(리콜)을 요구하기 전 첫 단계인 만큼, NHTSA는 범위, 빈도 및 제조 공정을 평가를 위한 조사를 진행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테슬라의 운전자 보조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이 적용된 2014년형 테슬라 모델S가 캘리포니아에서 일으킨 충돌 사망사고에 대해서도 특별 조사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AI 연구 개발 ‘지속 성장’ 예측 서버 출하량 연 평균 10.6% 전망

▲ 자료 = 트렌드포스
▲ 자료 = 트렌드포스

최근 AI의 활용이 산업 현장을 비롯해 일상 생활 속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향후 AI의 서버 출하량에 있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해당 소식은 시장 조사 업체인 트렌드포스(TrendForce)의 언급으로 2022~2026년까지 AI 서버 출하량은 연 평균 10.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이러한 AI 서버 증가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슈된 챗GPT를 포함해 검색 엔진의 AI 기반은 물론, 의류, 산업 현장 등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연구 개발이 늘어나는 만큼 그에 따른 서버시장의 커짐으로 분석됩니다.

관련되어 AI 기술을 위한 서버 차지 점유율 등에 있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을 꼽았다고 하네요.

챗 GPT, MS의 BingAI 등 다양한 기능들이 우리 일상 생활속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향후 더 좋은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하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