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핵심 소재의 가격이 꾸준히 ‘폭등’하고 있다. 주요 원자재인 니켈, 리튬, 코발트 등 핵심 소재는 그 상승폭이 무시무시하다. 

▲ (사진: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사진: 한국자원정보서비스)

니켈의 경우 2021년 11월에 비해 12월이 약 50% 상승 했으며, 2020년 3월을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 (사진: 한국자원정보서비스)
▲ (사진: 한국자원정보서비스)

배터리의 주 원자재라 할 수 있는 리튬의 경우 2020년까지 갈 필요도 없다. 2021년 1월을 기점으로 3월부터 약 20% 상승세를 꾸준히 갱신하고 있다.. 1월 13일 기준 탄산리튬 가격은 kg당 312.5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날 55위안이었던 것을 비교하면 약 470% 상승폭을 기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는 이미 수요가 공급을 한참 넘어섰으며, 올해는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원료 광물의 국내 수급 리스크 표준 척도를 측정하는 수급안정화지수는 공급위기(0~5), 공급불안(5~20), 공급안정(20~80), 공급과잉(80~100) 4단계로 구분된다.

현재는 배터리 주요 원료인 니켈, 리튬 등의 자원 모두 ‘공급불안’ 단계이며, 이미 재고량을 한참 웃도는 수요를 보이고 있다.

또 꾸준히 연구와 개발이 지속되고 있지만,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리튬이온 배터리의핵심 원자재의 대체재 개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배터리는 현대 문명의 첨단 기기에 대부분 활용된다. 작게는 스마트폰부터 최근에는 전기차가 급증하면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부터 운송비까지 모든 부분에서 가격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는 곳 모든 첨단 기술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 지금은 어느 정도 해결됐다지만 아직도 수급 불안을 겪고 있는 요소수 사태에 빗대어 보자면 배터리 원자재 여시 대체제를 찾아 중국의 자원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