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 AR 협업 도구 ‘뷰포리아 초크’ 무료 제공…제조산업 기업 코로나 극복 지원
LG유플러스, 안전하고 쾌적한 요양시설 조성 앞장
IBM, 코로나19 관련 정보 추적하는 AI 기반 무료 앱 제공
웨스턴디지털, 아크로니스에 ‘울트라스타’ 스토리지 플랫폼 공급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게임 솔루션 ‘게임팟’, 일본·동남아 본격 출시
멀티캠퍼스, ‘언택트 교육’ 서비스 강화…‘멀티캠퍼스 라이브’ 오픈

PTC, AR 협업 도구 ‘뷰포리아 초크’ 무료 제공…제조산업 기업 코로나 극복 지원

PTC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자사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협업 도구 ‘뷰포리아 초크(Vuforia Chalk)’를 오는 6월30일까지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팬데믹을 선언함에 따라 각국 정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원격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나 제조 산업의 경우 전세계 다양한 지역에 공급망을 두고 고객 기반을 운영하는 특성상 이러한 원격 근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복잡한 기계의 작동 및 유지보수 등의 현장 업무에는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이 투입돼야 하므로 원격 서비스를 제공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PTC는 증강현실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뷰포리아 초크’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제조 산업 기업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극복하고 새로운 협업 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뷰포리아 초크는 3D 물리 객체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비전 기술을 통해 모바일 화면에 디지털 주석을 달고 전문가의 가이드에 따라 현장 기술자가 프로세스를 진행시킬 수 있도록 하는 협업 도구다.

산업 현장 자체를 영상통화 식으로 공유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함으로써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안내 사항들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의견을 공유해 운영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PTC코리아 박혜경 지사장은 “코로나 사태로 제조 산업 곳곳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는 상황에서 PTC가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뷰포리아 초크 무료 사용을 지원하게 됐다.

대면 서비스가 불가피하다고 여겨졌던 유지보수 및 현장 교육 영역에 증강현실 기술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원 기간 동안 PTC 뷰포리아 초크를 별도의 조건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에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PTC코리아로 문의하면 된다. PTC코리아는 국내 공인 총판 포비스티앤씨 및 플래티넘 파트너 디지테크, E3PS와 협력해 국내 제조산업 고객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혁신 사례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안전하고 쾌적한 요양시설 조성 앞장

LG유플러스가 IoT 솔루션 전문업체 세이프티랩 및 헬스케어 기기 전문업체 다우코리아와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 활용한 헬스케어 시범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요양 시설처럼 노인 대상의 시설에서 필요한 기기들을 IoT 기술을 활용해 손쉽게 제어하고 관리하는 ‘실버 헬스케어’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사는 실버 헬스케어의 첫 번째 솔루션으로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에 무선통신 기술을 더한다.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를 포함한 실버 헬스케어 솔루션의 개념 예시 (제공=LG유플러스)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를 포함한 실버 헬스케어 솔루션의 개념 예시 (제공=LG유플러스)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는 실내 공기 및 문 손잡이, 책상 등 물체 표면의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 기기로 요양시설처럼 다수가 함께하며 공기 감염이 높은 시설물에서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3사는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의 실증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무선통신(LTE)기반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 시설 내 공기질 자동 관리, 위급상황 시 양방향 비상 통화, 이상 변화 감지시 담당자 자동 연결 등의 기술 개발과 실증을 하반기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노인층 대상으로 낙상 사고를 감지하는 ‘낙상 감지 센서’와 같이 건강 상태, 안전, 위생 등 실버 헬스케어에 적합한 다양한 기기를 발굴해 내년 정식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조원석 전무는 “실버 헬스케어 시설에서 통신과 결합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시설 운영의 효율을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헬스케어 관련 기술력 있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우코리아 배준형 대표는 “최근 중소기업은 코로나19 등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도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었는데 이번 상생 협업을 통해 한층 더 혁신적인 제품으로 판로 개척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어 LG유플러스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세이프티랩과 다우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플라즈마 공기 살균기는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남도, 대구, 부산, 울산 등 소방본부의 119 구급차량 및 부천 보건소 환자 수송 차량에 납품됐고 최근 포항의료원을 비롯한 안동의료원, 김천의료원 등에서 설치되는 등 공기 중 살균 효과에 대한 우수성으로 주목 받고 있다.

 

IBM, 코로나19 관련 정보 추적하는 AI 기반 무료 앱 제공

IBM이 인공지능(AI) 왓슨(Watson)과 분석툴을 기반으로 코로나19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앱을 제공한다.

IBM은 미국 최대 기상 채널인 웨더 채널(Weather Channel) 앱, 웨더닷컴 사이트(weather.com) 및 온라인 대시보드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이나 일반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정보에 접속할 수 있다.

IBM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무료 앱은 IBM 왓슨을 사용해 세계 보건기구 및 여러 국가, 주 정부 및 지방 정부의 코로나19 데이터를 분석한다. 향후 미국뿐 아니라 추가 예정인 글로벌 데이터 통해 트렌드를 시각화하고 대화형 매핑을 제공, 코로나19를 추적할 수 있는 뉴스와 정보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관련된 시간 별 데이터 및 최근 통계 뿐 아니라 웨더 채널의 편집팀이 제공하는 코로나19 관련 최신 뉴스와 비디오도 확인 가능하다. 이용 가능한 공중 보건 관련 정보, 환자 교육 자료, 테스트 센터 위치 등과 같은 세부 정보 역시 추가될 예정이다.

더불어 IBM 왓슨과 코그노스 애널리틱스(Cognos Analytics)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대시보드는 데이터 과학자, 연구원, 미디어 등의 사용자가 지역 데이터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및 필터링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 가능한 글로벌 데이터에는 확진자 및 일부 가능한 지역의 완치자 정보가 포함되며 사용자는 보다 깊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국가, 지역, 주 및 카운티 수준으로 데이터를 드릴다운 분석 할 수 있게 된다.

집계된 데이터는 다른 사람들의 통찰력을 수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해당 툴은 웨더닷컴 웹사이트 및 iOS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용 웨더 채널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IB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BM의 향후 방향 및 의도에 관한 진술은 통지없이 변경 또는 철회 될 수 있으며, 목표 및 목적만을 나타낸다.

 

웨스턴디지털, 아크로니스에 ‘울트라스타’ 스토리지 플랫폼 공급

웨스턴디지털이 아크로니스(Acronis)에 고용량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플랫폼 ‘울트라스타 데이터60(Ultrastar Data60)’과 ‘울트라스타 데이터102(Ultrastar Data102)’를 공급했다.

아크로니스는 보다 효율적인 방식과 효과적인 비용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에 대응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확장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웨스턴디지털의 스토리지 플랫폼을 도입하게 됐다.

아크로니스는 전세계 14개 데이터센터에 적용할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설계하기 위한 기술 파트너로 에스토니아 기반의 시스템 통합업체인 ‘다이아웨이(DIAWAY OU)’를 선정했으며 웨스턴디지털은 다이아웨이를 통해 아크로니스에 스토리지를 공급했다.

아크로니스는 첫 번째 점검을 완료하고 전세계 데이터센터 내 스토리지 인프라를 웨스턴디지털 울트라스타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총 220PB(petabyte, 페타바이트) 이상의 용량을 확보했으며 스토리지 용량은 앞으로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아크로니스는 웨스턴디지털의 울트라스타 플랫폼 도입으로 스토리지의 구입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방대한 규모의 글로벌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했다. 또 웨스턴디지털 기반의 표준화된 글로벌 스토리지 아키텍처 구축을 통해 향후 데이터 용량과 비용을 보다 쉽게 예측하고 계획할 수 있게 됐다.

알렉스 벡(Alex Beyk) 아크로니스 글로벌 기술 운영 디렉터는 “우리의 성장은 고객들에게 효율적이고 믿을 수 있는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가능한지 여부에 달려있다”며 “웨스턴디지털을 통해 타 스토리지 업체와 비교할 수 없는 총소유비용(TCO)으로 높은 신뢰성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었기에 망설임 없이 울트라스타 플랫폼으로 글로벌 스토리지 인프라를 통합하게 됐다”고 말했다.

울트라스타 데이터60과 울트라스타 데이터102는 고밀도, 고용량의 12Gb/s SAS JBOD으로 각각 최대 60개와 102개의 HDD 또는 최대 24개의 SSD를 탑재 가능하다.

컴팩트한 4U 폼팩터에 최대 900TB(terabyte, 테라바이트) 및 1.5PB의 로우(raw) 용량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플랫폼 답게 용량, 성능, 가격에 맞춰 HDD와 SSD를 조합할 수 있는 뛰어난 유연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차세대 분산형 스토리지 및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시스템을 위한 필수 요소다.

반도체 소자부터 시스템까지 아우르는 웨스턴디지털만의 수직적 통합 능력을 통해 울트라스타 데이터 플랫폼은 아크로니스의 고객들이 요구하는 장기적인 신뢰성을 제공한다. 울트라스타 데이터 플랫폼은 과중한 워크로드에서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진동 분리 기술 ‘IsoVibe’와 드라이브 신뢰성 개선을 위해 효율적인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써멀존(thermal zone) 냉각 기술인 ‘ArcticFlow’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했다.

나이젤 에드워드(Nigel Edwards) 웨스턴디지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및 인도 지역(EMEAI) 영업 담당 부사장은 “아크로니스의 데이터센터 내에 스토리지를 웨스턴디지털 제품으로 표준화하게 돼 기쁘다”며 “페타바이트 규모의 환경을 설계함에 있어 고밀도, 신뢰성, 비용 모두 중요한 요소다. 웨스턴디지털은 아크로니스가 사업을 성장시키고 전 세계 인프라를 확장함에 따라 그들의 데이터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게임 솔루션 ‘게임팟’, 일본·동남아 본격 출시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이하 NBP)이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게임팟(GAMEPOT) 상품을 일본 및 싱가포르 리전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게임팟은 게임을 위한 필수 기능을 SDK 형태로 제공해 쉽고 빠르게 게임의 공통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게임 솔루션이다. 로그인 인증, 결제 기능은 물론 푸시, 쿠폰, 고객지원, 통계, 광고 등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고 게임 유저 정보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도 가능하고 운영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기능들도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게임사들은 개발 리소스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NBP의 설명이다.

2018년 11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한국 리전에서 정식 출시한 게임팟은 국내 게임사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게임팟 제공 기능 비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게임팟 제공 기능 비교

국내 안드로이드 앱마켓 매출 2위를 달성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킨 플레이위드의 ‘로한M’ 도 게임팟을 활용해 지난 10월 대만 진출도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게임펍의 ‘미르의 전설2’와 ‘쌍삼국지’, 엔터메이트의 ‘다크에덴’, 디앤씨오브스톰의 ‘방주지령', 클래게임즈의 '문명전쟁' 등 약 70여 개의 게임사에서도 게임팟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이다.

지난 9월 ‘신강호’ 게임을 한국에 출시한 신스틸러에서도 게임팟을 도입해 현재 서비스 중이다. 신스틸러 유창완 사내이사는 “게임팟을 통해 게임 출시에 따른 기회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며 “출시 후에도 결제, 푸시, 고객지원, 보안 등의 세부 기능들로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얻었다”고 했다.

올해 내 캐나다, 호주, 영국 등 해외 5개국의 출시 타이틀을 준비하고 있는 신스틸러는 글로벌 서비스 런칭도 게임팟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BP는 이처럼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높은 안정성과 상품성을 검증 받은 게임팟을 해외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게임사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일본 리전과 싱가포르 리전에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NBP 배주환 부장은 “게임팟은 경쟁사들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에도 월등한 차이로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며 “특히 게임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쿠폰, 통계 기능은 타사 게임 매니지먼트 서비스와는 달리 추가 비용 부담 없이 기본으로 제공돼 게임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게임팟의 이번 해외 출시를 통해 일본 및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게임사들이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게임 런칭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멀티캠퍼스, ‘언택트 교육’ 서비스 강화…‘멀티캠퍼스 라이브’ 오픈

멀티캠퍼스가 멀티캠퍼스 라이브(LIVE), 크리에이터 플러스를 잇달아 오픈하고 언택트(Untact:비대면) 교육 강화에 나선다.

멀티캠퍼스 LIVE는 오프라인 인기 강의를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한 교육 서비스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최신 IT와 트렌드 관련 주제를 주로 소개한다.

▲인공지능 챗봇-기획부터 제작까지 ▲AI의 기본! 딥러닝 쉽게 시작하기 ▲파이썬과 오픈소스를 활용한 딥러닝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혁신 ▲ReactJS 프로그래밍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28개로 구성된 강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멀티캠퍼스는 고품질의 화상 솔루션과 실시간 채팅 기능을 멀티캠퍼스 LIVE에 적용했다. 개인PC 및 모바일로 멀티캠퍼스 LIVE 강의에 접속한 수강생은 화상 솔루션을 통해 강의장에 있는 것과 같은 생생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채팅 기능을 활용해 수시로 강사와 대화를 주고 받으며 학습 효과를 더 향상시킬 수 있다.

멀티캠퍼스는 이달 초 책그림(유투브 구독자 35만명), 김작가TV(구독자 21만명) 등 유명 유튜브 강사와 협업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플러스도 론칭했다.

주요 콘텐츠로 ▲책그림의 서재, 직장에서 인간관계가 힘들 때 꺼내보면 좋은 책 ▲김작가가 만났다_인기유튜버 되는 법 ▲비디오 아티스트 용호수와 함께하는 파이널 컷 ▲유튜버 안선생의 나혼자산다_자취방 구하기편 등이 있다.

흥미와 전문성을 담은 10분 내외의 짧은 숏폼(Short-Form) 콘텐츠로 구성해 론칭 한달 만에 많은 기업으로부터 수강 신청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멀티캠퍼스는 이 서비스를 4월 중순부터 일반인(B2C)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유연호 멀티캠퍼스 대표는 “밀레니얼 세대는 물론 더욱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언택트(비대면) 가상 공간에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맨즈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